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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디지털 교과서와 교육 혁신
디지털 교과서와 교육 혁신이다. 디지털 교과서는 기존 종이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영상, 음성, 애니메이션 등)와 상호작용 기능(퀴즈, 피드백, 진단 등)을 포함한 스마트 학습 자료이다. 이는 단순한 전자책이 아니라, 개별 맞춤형 학습과 수업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교수-학습용 소프트웨어이다. 교육부는 디지털 교과서를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 교수·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멀티미디어·상호작용 기능이 결합된 차세대 교과서"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교육부는 이를 "스마트 디지털 교과서(Smart Digital Textbook)"로 분류하고 있으며, 종이 교과서 기반의 기본 학습 내용에 ICT 활용 학습 활동과 진단·보정 기능을 포함한 "스마트형 디지털 교과서"라고 정의한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디지털 교과서로,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에 맞춰 맞춤형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상호작용과 피드백이 가능한 지능형 교과서를 말한다. AI 디지털 교과서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의 이해도, 학습 속도, 성향 등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학습 경로와 콘텐츠를 제공하고, 음성·영상·AR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해 몰입감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지능형 디지털 교과서이다. 이는 기존 교육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 개개인의 학습 특성과 필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특히, 교육부는 2025년부터 초등학교 3~4학년과 중학교 1학년을 시작으로 AI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하고, 이후 모든 교과로 그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은 한국 교육의 새로운 전환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1.2. AI 기술의 교육적 활용
AI 기술의 교육적 활용이다. AI 기술은 교육 현장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먼저 AI는 개별 학습자의 수준, 이해도, 학습 이력 등을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높이고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AI는 학습자와의 실시간 상호작용을 강화할 수 있다. AI 튜터 기능을 통해 학습자의 질문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개별적인 학습 경로를 안내할 수 있다. 이로써 교수-학습 과정이 보다 역동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더불어 AI 기반의 학습 분석 기술은 교사에게 학생들의 학습 상태와 수준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교사는 이를 토대로 수업 설계와 피드백을 최적화할 수 있어 교육의 질적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이처럼 AI 기술은 개별화된 맞춤형 학습, 상호작용 증진, 데이터 기반 수업 개선 등 교육 현장의 혁신을 가능하게 한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기술적 인프라와 교사의 역량 강화, 학생 및 학부모의 이해도 제고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1.3. 초등학생 대상 디지털 영양교육 콘텐츠 기획의 필요성
초등학생 대상 디지털 영양교육 콘텐츠 기획의 필요성이다.
초등학생은 건강한 식습관 형성의 중요한 시기이지만, 아직 식품 선택과 섭취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우리나라 어린이 비만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디지털 기기 사용이 일상화된 초등학생 세대를 고려할 때, 디지털 기반 영양교육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은 바람직한 대안이다.
디지털 영양교육 콘텐츠를 통해 초등학생들은 흥미롭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지식과 실천 방법을 익힐 수 있다. 특히 멀티미디어 요소를 적극 활용하면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 실제적인 행동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학생 맞춤형 콘텐츠 제공과 학습 과정에 대한 데이터 기반 피드백을 통해 개별화된 영양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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