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 관찰일지
1.1. 홍00 아동
홍00 아동은 공부에 대한 흥미가 부족하여 "공부하기 싫어요" "지겨워요" 등의 말을 자주 하며 집중력이 부족한 편이다. 그러나 학습 능력에는 문제가 없으며 공부를 잘하는 또래를 부러워한다. 또래관계에서는 짝꿍인 소0이를 가장 좋아하여 선생님들에게 소0이를 자주 칭찬한다. 가족관계에서는 중학생 오빠와 잘 지내지만 삼촌이 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불만을 가지고 있다. 학교생활에서는 누0, 아0이와 친하게 지내며 아론이가 자신을 피한다고 말하는 등 편차가 있다. 행동이나 정서 면에서는 낯가림이 없고 과도하게 친밀하며 감정기복이 심한 편이다. 건강상 과다섭취로 간식 조절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1.2. 김00 아동
김00 아동은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온전히 갖추지 못하고 있는 편이다. 센터에 도착해서 학습을 하지 않고 도망을 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학습을 할 수만 있다면 쉬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 국어, 수학, 영어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일단 학습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나 학습을 시작하고 나면 집중해서 학습을 마무리 지으려는 경향이 있다.
또래 관계에서는 4학년 0우와 함께 학교가 끝나고 나서 센터로 함께 오는 경우가 많다. 4학년 0우가 합기도에 같이 다니게 되면서 더 자주 있을 일이 생겨 함께 하교 후 운동을 하고 몰래 휴대폰 게임을 하고 센터에 오기도 한다.
가정생활에서는 맞벌이 가정으로 아빠는 회사에 다니고 엄마는 센터 인근 어린이집에서 일하고 있다. 엄마가 센터 인근에서 일하고 계셔서 센터 중간에 한번씩 엄마에게 묻고 엄마를 보러 다녀올 때가 있다. 친할아버지댁이 센터 인근에 위치해 있어 센터가 끝나고 할머니집에 놀러가거나 종종 잠을 잘 때도 있다.
학교생활에서는 학습보다 친구들과 체육활동 등 함께 놀이활동 하는 것을 좋아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방과 후 활동으로 한국사를 일주일에 2회 참여하고 있으며 학교 친구들과 학교 운동장에서 축구를 할 때가 많다.
행동이나 정서상의 변화로는 전 학년에 비해 활동량이 많아졌다. 저학년때 야구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주말에 초등학교 축구단 활동도 하고 있다.
건강상의 유의점으로는 날씨가 좀 더 습해지면서 아토피 증세가 조금씩 나타날 때가 있다는 것이다. 음식을 먹는 것에 욕심이 크게 없으며,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고 주말마다 축구부 활동을 하고 있다.
1.3. 박00 아동
박00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갖추고 있지 않다. 센터에 도착해서 학습을 하지 않고 도망을 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학습을 할 수만 있다면 쉬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 국어, 수학, 영어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일단 학습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나 학습을 시작하고 나면 집중해서 학습을 마무리 지으려는 경향이 있다.
또래 관계에서는 4학년 0우와 함께 학교가 끝나고 나서 센터로 함께 오는 경우가 많아졌다. 4학년 0우가 0민이가 다니는 합기도에 함께 다니게 되기 시작하면서 0우와 더 자주 있을일이 생겨 함께 하교 후 운동을 하고 몰래 휴대폰 게임을 하고 센터에 오기도 한다. 센터에서는 0우와 0준과 가장 친하고 1학년인 여동생 0선이가 센터에 새로 입소했으나 따로 챙기거나 하는 두드러지게 보여지지 않았다.
가족관계에서는 맞벌이 가정으로써 아빠는 삼성회사에 다니시고 엄마는 센터 인근 어린이집의 교사로 일하고 계신다. 엄마가 센터 인근에서 일하고 계셔서 센터 중간에 한번씩 엄마에게 묻고 엄마를 보러 다녀올 때가 있다. 친할아버지댁이 센터 인근에 위치해 있어 센터가 끝나고 할머니집에 놀러가거나 종종 잠을 잘 때도 있다.
학교생활에서는 학습보다 친구들과 체육활동 등 함께 놀이활동 하는 것을 좋아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방과 후 활동으로 한국사를 일주일에 2회 참여하고 있으며 방과 후 학교 친구들과 학교 운동장에서 축구를 할 때가 많다.
행동이나 정서상의 변화에서는 전 학년에 비해 활동량이 많아졌다. 저학년때 야구에 관심이 많았는데 축구에 관심이 늘면서 센터에 와서도 학습을 마치고 학교 친구들을 만나 축구를 하러간다.
건강상의 유의점으로는 날씨가 좀 더 습해지면서 아토피 증세가 조금씩 나타날 때가 있고, 음식을 먹는 것에 욕심이 크게 없지만 가끔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이 나올때 평소보다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고 주말마다 축구부 활동을 하고 있다.
아동의 특별한 요구사항으로는 센터에서 여름캠프를 어디로 갈지 궁금해 하며 워터파크로 가고 싶어 하고, 친구들과 함께 산놀이터에 다녀와도 되는지 선생님에게 물었다.
1.4. 조00 아동
조00 아동은 저학년이기 때문에 집중력이 부족하여 디딤돌 선생님과의 수업 중에도 자리를 이탈하는 경우가 많지만, 채점을 한 후 몇 개 틀렸을까?라고 하면 떨린다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 학습 의욕이 있다. 친근한 성격으로 친구들뿐만 아니라 센터에 언니들과도 잘 지내며, 친언니 조00와 같이 아동센터에 다닌다. 어머니와의 유대관계도 좋은 편이다. 낯가림이 전혀 없으며 모든 선생님들과 친밀하게 지내며, 스티커를 손등에 붙이는 등 어린아이다운 행동을 보인다.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섭취한다.
2. 개별 학습 프로그램 계획
2.1. 김00 아동
김00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온전히 갖추지 못하고 있다. 학습을 시작하기 전까지 선생님의 권유와 독려가 필요하다. 센터에 도착해서 학습을 하지 않고 도망을 가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학습을 할 수만 있다면 쉬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 국어, 수학, 영어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일단 학습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나 학습을 시작하고 나면 집중해서 학습을 마무리 지으려는 경향이 있다.
첫날 만나자 귀여운 목소리로 "안녕하세요~"라며 수줍게 인사를 하며 라포 형성을 하였다. 라포 형성 후에는 "선생님 집에 놀러가고 싶어요. 손이 따뜻하네요" 등 질문을 자주 하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