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0세 보육일지
1.1. 만 0세 4월 주간 보육일지
1.1.1. 4월 1주
만 0세 4월 1주 보육일지
영아들은 새로운 어린이집 환경과 교사에게 적응하며 안정감을 형성하고 있다. 교사와의 눈맞춤, 신체 접촉, 감각적 탐색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점차 익숙해지고 있다.
영아들은 교실 내 물건을 조심스럽게 탐색하며 교사의 얼굴에 관심을 보이고 미소로 반응한다. 천 조각 흔들기, 부드러운 인형 만지기 등 감각 활동에 호기심을 보이며, 교사와의 신체 접촉에서 긴장이 있었으나 점차 안기려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음악을 듣고 몸을 흔들며 리듬에 반응한다.
교사는 영아들의 개별 반응을 존중하며 정서적 안정을 위한 보육을 제공한다. 일부 영아는 등원 초기 울음을 보였으나 오후에 교사 안기에 웃음으로 반응하였고, 또 다른 영아는 친구의 움직임에 관심을 보이며 관찰 행동을 반복하였다.
교사는 영아들이 새로운 환경과 사람에 대한 낯섦을 줄이고 교사와의 상호작용 및 교실 탐색을 통해 안정감 있는 적응을 유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천 조각 흔들기, 인형 만지기, 음악 감상 등의 활동을 제공하였으며, 영아별 적응 시간을 확보하여 개별 지원하고자 하였다.
1.1.2. 4월 2주
만 0세 4월 2주 주간 보육일지
만 0세 영아들은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안정감을 느끼고, 정서 표현의 범위를 넓혀나가며 또래 및 새로운 환경과의 교류를 자연스럽게 시도한다. 교사는 영아들이 선생님의 얼굴을 보며 미소 짓고 손잡아 노래를 부르며 정서적으로 안정되는 모습을 관찰했다. 또한 거울을 통해 자신과 교사의 표정을 비교하며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모습도 보였다.
영아들은 선생님의 품 안에서 편안한 표정을 유지하며 안정감을 느꼈고, 손을 잡고 천천히 이동하며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였다. 특히 풀잎과 꽃을 만지는 등 자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교사는 영아들이 자연스럽게 환경을 탐색할 수 있도록 손을 잡아주고 주변 사물에 대해 언어적 반응을 제공하였다.
일부 영아들은 여전히 낯섦으로 인해 울음을 보였으나, 점차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이 늘어나며 긍정적인 반응이 증가하였다. 개별 영아의 적응 속도를 고려하여 보육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었다.
전반적으로 만 0세 영아들은 선생님과의 안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형성해 나가고 있었다. 교사는 영아들이 신뢰감을 갖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지원하고 있다.
1.1.3. 4월 3주
만 0세 4월 3주 주간 보육일지
영아들은 다양한 자세와 움직임(손 뻗기, 구르기, 기기 등)을 통해 주변 사물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전신 움직임을 조절하고 있다. 교사는 영아의 자발적인 신체 활동을 지원하여 영아의 신체 주도성이 발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먼저, 영아는 매트 위에서 손을 뻗어 장난감을 잡으려 시도하며 손-눈 협응 능력을 기르고 있다. 또한 블록을 잡아 쌓아 올리며 소근육 조절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더불어 매트 위에서 구르기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대근육 움직임을 연습하고 있다. 교사는 영아가 교구를 따라 기어가며 탐색하도록 지원하고, 발로 공을 밀며 소리를 듣는 감각놀이도 제공하고 있다.
낮잠 준비 시간에는 편안한 자세와 음악, 부드러운 터치로 이완을 유도하여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바깥놀이 시간에는 평지에서 무릎 기기를 시도하고, 공 따라 기어가며 나뭇잎을 향해 손을 뻗어보는 등 다양한 감각과 움직임을 경험하고 있다. 교사는 영아가 안전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함께 유모차를 밀며 손을 잡아주는 등의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있다.
실내놀이 시간에는 천 조각을 잡고 흔들어보거나, 소리 나는 공을 따라가며 청각 자극을 탐색하고 있다. 또한 엎드려 있다가 돌아누워보기, 교사 무릎에 앉아 몸을 흔들어보는 등의 자세 전환과 균형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교사는 영아가 작은 상자 안에 몸을 넣어보며 공간 인지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전신 움직임과 감각 탐색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영아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다. 교사는 안전하고 다양한 자극을 제공하여 영아의 자발적인 탐색과 표현을 격려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