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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대학생을 위한 저금리 대출과 고금리 저축 상품의 차별점
대학생을 위한 저금리 대출과 고금리 저축 상품의 차별점은 다음과 같다.
대학생들은 신용등급이 낮고 소득이 적어 타 세대보다 금융기관의 저금리 대출을 받기 어렵다. 하지만 대학생들의 경우 향후 취업과 소득 증가 가능성이 높아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금융기관의 입장에서도 유망한 고객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금융기관들은 대학생들을 위한 저금리 대출 상품을 제공하여 이들을 고객으로 유치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예로 정부와 협력하여 취업 후 상환 방식의 대출 상품을 운영하거나, 보증기관의 보증을 활용하여 대학생들의 신용등급을 보완하는 방식을 활용한다.
한편 대학생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고금리 저축 상품에 관심이 많다. 대학생들은 생활비 마련이나 취업 준비를 위해 적금이나 청년 우대 예금과 같은 고금리 저축 상품에 가입하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금융기관들은 대학생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저금리 대출과 고금리 저축 상품을 제공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한 차별적인 금융 서비스를 추구한다.
1.2. 대학생 세대에 대한 금융기관의 관심
대학생 세대에 대한 금융기관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금융기관들은 대학생들을 새로운 고객 층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들의 금융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대학생들은 향후 사회에 진출할 젊은 세대로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금융기관의 잠재적인 고객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금융기관들은 대학생들의 금융 행태와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들을 유치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대학생들은 타 연령대에 비해 고금리 저축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저금리 대출 상품에 대한 수요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금융기관들은 대학생들의 이러한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대학생들은 기존 금융기관에 대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므로, 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를테면 소셜미디어 활용, 대학 내 홍보 활동 등을 통해 젊은 세대에게 어필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처럼 대학생 세대는 금융기관의 새로운 타깃 고객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금융기관들은 이들의 특성과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고 있다.
2. 환경 분석
2.1. 외부 환경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이어진 저금리 기조로 인해 은행권의 순이자마진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은행들이 전열을 갖추면서 대출 부문뿐만 아니라 창구 조달, 비이자 수익 부문에서도 은행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또한 고객의 금융 니즈가 다양해짐에 따라 차별적인 금융서비스 제공 능력이 주요한 경쟁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저금리 기조에도 불구하고 경기 변동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총 예금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증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