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간호관리학 실습 개요
간호관리학 실습을 하면서 수간호사 선생님을 주로 따라 다녔다. 수간호사 선생님께서 병동에서 어떤 일을 하시는지, 수간호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자세히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수간호사 선생님께서 병동에서 일선간호사 선생님들을 어떤 식으로 대하시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떤 식으로 중재하시는지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실습을 하며 관찰한 수간호사 선생님께서 리더십을 발휘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수간호사의 리더십 유형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1.2. 수간호사 관찰을 통한 리더십 분석 목적
이번 간호관리학 실습에서는 주로 수간호사 선생님을 따라다니며 수선생님께서 병동에서 어떤 일을 하시는지, 수선생님의 역할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관찰하였다. 또한 수선생님께서 병동에서 일선간호사 선생님들을 어떤 식으로 대하시는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떤 식으로 중재하시는지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수선생님의 리더십 유형에 대해 분석해보고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수간호사의 리더십 사례
2.1. 간호사 근무 스케줄 관리
수간호사 선생님께서는 간호사 근무 스케줄표 작성 시 이전 달 근무를 고려하여 최대한 공평하게 작성한다.
이번 달에 오프가 많으면 다음 달에는 적게 주는 식으로 근무를 배분하며, 연차 사용은 최대한 미루고 보건휴가를 먼저 사용하도록 한다.
근무 스케줄표 작성 시 간호사들의 원티드는 고려하지 않고 한 달 전에 미리 스케줄표를 제공하여 간호사들이 스케줄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병동 내 간호사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명절이나 기타 휴일 시 근무 스케줄을 작성한다.
수간호사 선생님께서는 간호사뿐만 아니라 이송원, 간호조무사들의 출퇴근도 관리한다.
간호사들이 인수인계가 끝났음에도 퇴근을 늦추자 수간호사 선생님께서는 일찍 인수인계와 회의를 종료시켜 간호사들이 제 시간에 퇴근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이송원들이 근무시간을 지키지 않자 다른 이송원에게 연락을 취하며 자주 근무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다고 말씀한다.
2.2. 간호인력 관리 및 갈등 해결
수간호사 선생님께서는 간호사 인력 관리에 있어 적극적이고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실습 중 수간호사 선생님으로부터 간호인력 관리에 대한 설명을 들었는데, 수간호사 선생님께서는 병동 간호사가 사직 의사를 밝히면 우선 무조건 붙잡는다고 말씀하셨다.
간혹 전화나 문자로 사직 의사를 밝히는 간호사도 있는데 그럴 때는 우선 휴가를 최대한 많이 주어 사직 의사를 밝힌 간호사가 마음을 진정시키고 다시 찬찬히 앞으로의 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고 하셨다.
순간의 선택에 그 간호사의 앞으로의 미래가 달려있으며 퇴직 의사를 밝힌 간호사가 그대로 퇴직하도록 두면 그 간호사는 앞으로 병원에서는 다시는 일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마음을 돌릴 수 있도록 시간을 준다고 하셨다.
그리고 간호사가 퇴직 의사를 밝히며 수선생님께 연락하는 것에는 자신의 붙잡아 주기를 바라는 마음도 내재되어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시며 그러한 간호사들의 마음을 읽고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도록 잡아주는 것이 수간호사의 역할이라고도 말씀하셨다.
예로, 수간호사 선생님께서 다른 병동에 계시던 시절 신규간호사가 선배간호사의 이유없는 괴롭힘에 못 이겨 수간호사 선생님께 더 이상 못 다니겠다며 퇴직 의사를 밝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