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에서다루기적합한주제는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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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집단상담에서다루기적합한주제는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집단상담의 개념과 특징
1.2. 집단상담의 목표

2. 집단상담 과정
2.1. 초기 단계
2.1.1. 오리엔테이션
2.1.2. 분위기 조성
2.1.3. 의사소통 촉진
2.1.4. 집단원 보호
2.1.5. 공평한 기회 보장
2.2. 중기 단계
2.2.1. 신뢰성 발달
2.2.2. 감정의 정화
2.2.3. 자기 문제에 대한 인식과 통찰
2.2.4. 새로운 행동의 학습과 시도
2.3. 종결 단계
2.3.1. 종결 감정 다루기
2.3.2. 평가
2.3.3. 추후모임 계획 및 공지

3.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3.1. 희망을 심어주기
3.2. 보편성
3.3. 정보전달
3.4. 이타주의
3.5. 초기가족의 교정적 재현
3.6. 사회화 기술의 발달
3.7. 모방행동
3.8. 대인관계 학습
3.9. 집단응집력
3.10. 정화
3.11. 실존적 문제에 직면

4. 집단상담 운영 시 고려사항
4.1. 필요성과 목적 확인
4.2. 집단 구성 방법
4.3. 활동 구성
4.4. 효과 평가 계획
4.5. 참가자 모집 및 환경 요건 준비

5. 윤리와 한계
5.1. 한계와 수용
5.2. 윤리적 쟁점
5.2.1. 동기
5.2.2. 갖춰야 할 자격
5.2.3. 부적절한 개입
5.2.4. 지켜야 할 사항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집단상담의 개념과 특징

집단상담은 여러 사람을 보다 잘 이해하며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알아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내담자에게 적합하다. 또한 다른 사람의 반응 및 조언이 필요한 사람과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포함한 사회적 기술의 습득이 필요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오늘날 집단상담에서는 문제해결과 집단원 각자가 서로의 인간관계를 탐색하도록 태도 및 행동에 대한 변화를 도모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개인의 성장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자신과 타인을 신뢰하는 것이며, 자신에 대한 이해도를 증가시키고, 참여자들의 욕구와 문제의 공통성을 인식하여 보편성을 이해하며, 자신에 대한 수용, 자기개발, 자기실현 증가로 볼 수 있다. 집단상담은 전문 상담자가 제공하는 전문적인 활동이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기초를 둔 과정이다. 또한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돕는 활동이며, 내담자로 하여금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거나 새로운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집단상담은 개인 존중에 기초한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협력 활동이다.


1.2. 집단상담의 목표

집단상담은 참여자들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여자들은 집단 내에서 서로의 감정을 표현하고 공유함으로써 보편성을 인식하게 된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인식과 통찰을 얻게 되며, 새로운 행동과 기술을 학습하고 실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집단 내 응집력 향상과 정화의 경험은 참여자들의 자아 개발과 성장을 돕는다. 나아가 집단상담은 참여자들이 실존적 문제에 직면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 기회를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집단상담의 목표는 참여자 개개인의 자기이해와 자기실현을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2. 집단상담 과정
2.1. 초기 단계
2.1.1.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은 집단상담이 어떻게 진행될지 안내하는 모든 행동을 의미한다. 처음 만나는 1회기에 하며 관계형성, 집단상담의 목표 및 과정 소개, 참가자 정서 파악, 규칙 만들기가 포함된다. 관계형성이 필요한 이유는 친밀감이 생겨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진솔하게 자신을 드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구에게나 처음 만나는 자리는 어색하기 때문에 진행자는 서로에게 익숙해질 수 있게 진행해야 한다. 간단한 놀이, 자기 소개 등이 활용된다. 아동 및 청소년이 교사나 부모의 추천에 의해 참여하는 경우 정확한 사정을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집단상담의 목적을 알려주고 앞으로의 과정을 충분히 설명해줘야 한다. 고학년이라면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질문을 받는 것도 좋다. 이런 과정은 참가자를 존중하는 태도이기 때문에 참여 동기를 높이고 불만을 감소시킬 수 있다. 집단상담이 진행되는 기간과 모이는 요일, 시간 등을 자주 잊을 수 있기 때문에 숙지할 때까지 반복해서 확인시켜 줄 필요가 있다. 진행자는 참가자의 정서를 언제나 파악해야 한다. 집단상담은 정서적 개입이라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참가자가 현재 자신의 정서 상태를 확인하도록 돕는 것은 자기조절에 유용하다. 참가자들은 집단상담 이전의 정서상태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다. 특히 1회기에 부정적인 정서로 참여한다면 상태를 확인해주고 불만을 해소해 주려는 노력이 있어야 참여 동기가 높아지고 결석이나 중도 탈락 확률이 감소한다. 지금 기분이 어떤지, 어떻게 하면 좀 더 참여하기 좋은 상태가 될 수 있을지 물어보는 개입이 유용하며 때로는 알아주고 정당성을 인정해 주는 것만으로도 진정될 수 있다. 규칙은 참가자를 보호하고 집단의 문화를 구성하기 위해 필요하다. 보통 솔직한 표현 권고, 관심과 경청을 보일 것, 욕과 폭력의 사용 금지, 비밀 유지, 시간 엄수와 출석이 포함된다. 별도로 필요한 규칙이 있다면 의견을 받아 결정할 수 있다. 진행자가 수용 가능한 행동, 한계 등을 규칙에 포함시키는 것도 좋다.


2.1.2. 분위기 조성

참가자들은 새로운 만남에서 긴장감과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아동 및 청소년의 경우 타인의 평가와 시선에 더욱 신경 쓰기 때문에 집단 상담 첫 회기에서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진행자는 편안하고 안전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행자는 우선 참가자들과 함께 규칙을 정한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이 집단 문화를 이해하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참가자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 단정적이거나 상처를 주는 어휘와 어조를 자제하고, 격려하는 등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아울러 흥미롭고 즐거운 활동을 적절히 활용하여 참가자들이 편안하게 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안전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1.3. 의사소통 촉진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집단상담에서 매우 중요하다. 진행자는 참가자 간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원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먼저 참가자가 표현한 내용이 현재 주제와 관련이 있는지 확인한다. 주제에서 벗어난 발언이 있다면 관련성을 물어보며 대화의 흐름을 유지한다. 또한 의문을 제기하고 문제를 명료화하여 참가자의 생각을 더 자세히 드러나게 한다.

소외되거나 참여하지 않는 참가자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에 끌어들인다. 이를 통해 모든 참가자가 고르게 발언할 수 있게 한다.

진행자는 참가자의 표정, 몸짓 등 비언어적 메시지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이를 통해 참가자의 실제 감정과 태도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피드백을 주고받도록 격려한다. 피드백 시 도덕적 판단이 아닌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말하게 하고, 구체적인 행동적 용어로 표현하도록 한다. 상대방이 수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피드백하며, 변화 가능한 행동에 대해서만 피드백한다.

참가자가 피드백을 마음에 들어 하지 않더라도 감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피드백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정확하고 분명하게 말로 표현하게 한다.

이처럼 진행자는 참가자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개입하고 촉진해야 한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하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2.1.4. 집단원 보호

집단상담에서 집단원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참가자들이 솔직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심리적 안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집단상담 지도자는 참가자들의 표현과 참여에 대한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 참가자들이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음을 알려주고, 필요한 경우 일시적으로 활동에 참여하지 않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음을 알려주어야 한다.

또한 집단상담 과정에서 신체적 안전도 보장되어야 한다. 활동 내용을 사전에 검토하여 참가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없도록 해야 하며, 만약 신체적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 활동은 수정하거나 제외해야 한다. 참가자들이 서로 신체적으로 접촉하거나 충돌할 수 있는 활동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집단상담 지도자는 참가자들의 개인정보와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참가자들이 자신의 사생활을 원하는 만큼만 공개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집단 내에서 공유된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집단상담 지도자와 참가자 간 또는 참가자들 간의 부적절한 관계 형성도 방지해야 한다.

이처럼 집단상담 과정에서 참가자들의 심리적, 신체적, 정보적 안전을 보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지도자는 세심한 주의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1.5. 공평한 기회 보장

진행자는 특정한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모든 참가자에게 공평히 보장한다. 발언 시간이나 결정권을 독점하려는 행동이 나타난다면 진행자는 집단의 흐름을 조정하고 다른 참가자들의 의견을 구해서 공평한 기회를 제공한다. 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려는 참가자에게는 다른 역할을 부여하여 소외되지 않도록 한다. 예를 들어 관찰자로서 역할을 부여하거나 다른 참가자를 도와서 활동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공평한 기회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집단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진행자의 공평한 개입은 참가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2.2. 중기 단계
2.2.1. 신뢰성 발달

집단상담의 중기 단계에는 집단원들 간의 신뢰성이 발달하게 된다. 초기 단계에 형성된 관계와 분위기 속에서 점차 집단원들 사이의 신뢰감이 생겨나는 것이다. 집단원들은 서로를 안전하고 수용적인 존재로 인식하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솔직하고 진솔한 자기 개방이 이루어지게 된다. 집단 내에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상호 간의 존중과 이해가 깊어지게 된다. 이를 통해 집단원들은 서로를 신뢰하게 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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