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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을 평생교육과 연계한 학교 교육
1.1. 마을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마을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마을평생교육은 지역사회 내에서 이루어지는 평생학습 활동을 의미한다. 마을은 개인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삶의 터전이자 공동체적 삶을 실천하는 공간이다. 이러한 마을에서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은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며,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마을평생교육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을평생교육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이루어진다. 주민들이 스스로 배움의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마을평생교육은 지역사회의 자원과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이루어진다.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기관, 단체, 시설 등이 협력하여 평생교육 활동을 전개한다. 셋째, 마을평생교육은 삶과 밀접하게 연계된 실천적 성격을 지닌다. 주민들의 일상적인 삶의 문제와 관심사를 반영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이 구성된다. 넷째, 마을평생교육은 지역사회의 발전과 주민 개개인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주민들의 자발적인 학습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 의식을 증진시키는 것을 지향한다.
이와 같은 마을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은 기존의 학교 중심, 관 주도의 교육 체계를 극복하고 지역사회 전체가 교육의 장이 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학습과 삶의 통합, 평생학습 사회의 실현이 가능해질 것이다.
1.2. 마을공동체와 평생교육의 연계
마을공동체와 평생교육의 연계는 지역 기반의 평생교육을 통해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다."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만든 마을공동체는 개인의 성장과 지역사회 발전을 동시에 이뤄낼 수 있다. 마을공동체 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평생교육 활동들은 주민 간 소통과 협력을 증진시키고, 지역의 전통과 문화를 보존하는데 기여한다. 예를 들어 마을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마을 축제나 문화행사, 지역 역사와 문화를 다룬 학습모임 등은 마을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주민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킨다."
또한 마을공동체 중심의 평생교육은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주민들을 주체적으로 참여시킨다. 주민들이 직접 지역의 환경, 복지, 경제 등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문제해결 능력과 공동체 의식이 함양된다. 이는 곧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이어지게 된다."
마을공동체와 평생교육의 연계는 개인의 성장과 더불어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는 상생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주민 개개인의 역량 강화와 더불어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주민 주도의 지역 문제 해결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1.3. 마을평생교육 실천의 쟁점
마을평생교육 실천의 쟁점은 다음과 같다.
마을 평생교육은 평생교육의 이념에 부합하도록 '모두를 위한 교육'은 마을부터 시작하였고, 자본주의 논리에 잠식되지 않도록 평생교육 공공성 확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마을평생교육은 개인개발 지향보다는 공동체 지향의 학습으로 운동적 관점으로 주민을 교육주체로 세우는 노력이 필요하다.
마을 안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경험이 분절되지 않고 서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생활과제를 협력학습으로 푸는 역량을 갖춘 마을 시민 양성이 중요하다. 평생학습을 통해 함께 배우고 나눔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인간중심의 사회적 가치를 찾아가는 소중한 활동이 될 것이다. 마을이 변해가는데는 마을의 변화를 이끄는 평생교육활동가가 있기 때문에 마을 평생학습이 유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마을과 학교의 연계 방안
2.1. 마을에서의 학교 위상 및 역할
산업화 과정에서 학교가 도구적 교육이거나 입시교육에만 치중되면서 학교교육이 지역과 분리되었고 학교 자율화 정책으로 학교 서열화만 더 가중되면서 비판이 심하게 가열되게 되었다. 학교는 마을과 주민의 성장을 지원하는 마을교육의 구심점 역할을 못하고 있으며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농산어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