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카프카의 변신 소개
1.1. 소설의 특징과 주제
카프카의 작품 『변신』은 판타지적인 요소를 도입하여 주인공이 벌레로 변신하는 상황을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자본주의 하에서 개인의 실존이 위협받고 있는 현대사회의 문제를 고발한다. 주인공 그레고르의 변신은 물질만능주의와 소통의 단절로 인해 소외받는 현대인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그레고르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자신의 주체성을 포기하고 획일화된 삶을 살아왔지만, 결국 가족들에게서 버림받게 된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이 겪는 소외와 소통 부재의 문제를 대변한다. 또한 작품은 인간의 존엄성이 무시되고 물질적 만족만을 추구하는 당시 시대상을 비판적으로 성찰한다. 요컨대 이 소설은 자본주의 체제 아래에서 개인이 겪는 소외와 부조리한 삶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시대적 배경 및 작가 소개
이 작품은 세계 1차 대전이 일어나기 직전의 암울한 서구 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시기는 산업 혁명으로부터 시작된 서구의 과학 문명이 고도로 발달된 나머지 인간의 존엄성을 무시한 채 물질적인 만족만을 추구하는 물질 만능주의가 팽배하였고, 합리적인 이성도 그 기능을 상실하여 온 유럽의 국가가 전쟁을 향해 치닫고 있던 시기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인간 자체마저 도구화되고 기계화되는 일이 벌어졌으며, 카프카는 바로 이와 같은 인간 존재의 자기 상실을 깊이 있게 탐구하였다. 카프카는 체코태생의 소설가로, 변신은 1912년에 완성되어 1916년에 출판된 실존주의 소설이다. 카프카의 변신은 현대인의 소외 의식과 소통이 단절된 부조리한 삶에 대해 표현하였으며 불확실한 현대인의 삶 속에서 인간에게 주어진 불안한 의식과 구원의 꿈 등에 대해 명료하고 단순한 언어로 형상화하였다.
2. 변신 줄거리 요약
2.1. 발단
가족을 위해 상점의 판매원으로 고달픈 생활을 반복해 오던 그레고르는 어느 날 아침 불안한 꿈에서 깨어났을 때, 침대 속에서 자신이 한 마리의 커다란 벌레로 변해 있는 것을 발견한다. 문 밖에서는 그의 출근을 재촉하는 부모와 여동생의 소리가 들리고, 한 시간도 채 못 되어 상점에서 지배인이 달려와 출근을 조른다. 그레고르는 이들의 요구에 응하지 못하여 번민한다.
잠겨 있던 방문이 열리고 벌레로 변신한 그레고르를 보는 순간 아버지, 어머니, 여동생, 지배인은 모두 놀라고 그를 한낱 독충으로 간주한다. 회사의 지배인은 왜 그레고르가 출근하지 않는지 알아보려고 찾아온다. 불쾌해진 그는 그레고르의 수상쩍은 행동을 회사문제와 연관시켜 의심하고는 해고하겠다고 위협한다. 그레고르는 안으로 잠긴 문을 통해 자신의 처지를 호소하려고 하지만 그의 목소리는 아무도 알아들을 수 없다.
2.2. 전개
그레고르는 아침에 자신이 거대한 벌레로 변했음을 깨닫는다. 그는 가족들이 자신의 출근을 재촉하는 소리를 듣고 있지만 더는 그렇게 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레고르의 방문이 열리자 가족들은 그의 모습에 깜짝 놀란다. 그레고르는 자신의 처지를 호소하려 하지만 가족들은 그를 이해할 수 없다. 이에 상점의 지배인이 그레고르의 출근을 확인하러 찾아왔고, 그레고르의 기이한 행동에 의혹을 품는다.
그레고르는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려 노력하지만 소통이 되지 않아 결국 지배인이 도망쳐 나가게 된다. 한편, 이 일로 인해 가족들은 큰 충격을 받는다. 특히 아버지는 위협적으로 그레고르를 다시 방 안으로 밀어넣는다. 그 과정에서 그레고르는 큰 상처를 입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