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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시설 건축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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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시설 건축 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공공시설 건축 개요
1.2. 공공시설 건축 계획의 필요성

2. 주거단지 계획이론의 변천
2.1. 근대주거단지 이론의 변천
2.2. 잠실 주거단지 계획
2.3. 잠실 단지의 도로계획
2.4. 잠실 단지의 주거동 및 층수 계획
2.5. 잠실 단지의 상가배치 계획
2.6. 잠실 단지의 공공시설배치 계획
2.7. 잠실 단지의 공원 및 녹지 계획

3. 잠실 단지 분석
3.1. 잠실 4단지 답사
3.2. 잠실 4단지의 배치와 공간구성
3.3. 잠실 4단지의 보행자 계획
3.4. 잠실 4단지의 차량 공간
3.5. 잠실 4단지의 커뮤니티 공간
3.6. 잠실 4단지 단위세대 평면

4. 결론 및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공공시설 건축 개요

공공시설 건축은 공공의 필요에 의해 지어지는 건축물로, 공공의 복지와 편의를 목적으로 한다. 공공시설 건축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에서 발주하고 비용을 부담하며, 일반 국민들의 이용을 위해 조성된다. 공공시설 건축의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청사, 교육시설, 문화시설, 체육시설, 복지시설, 의료시설, 교통시설, 군사시설, 공원 등이 있다. 공공시설 건축은 경제성이나 수익성보다는 시민의 편의와 도시 경관, 생태계 보전 등의 공공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계획된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은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건축적 표현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민간 건설사와는 달리 수익성에 얽매이지 않고 보다 자유로운 건축 설계가 가능하다. 그러나 일부 공공시설 건축물은 주변 환경과 조화롭지 못하거나 불편한 내부 구조로 인해 비판을 받기도 한다. 최근 공공시설 건축물의 수와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지어지는 유형은 근린생활시설, 교육/연구시설, 단독주택, 교정/군사시설 등이다. 이처럼 공공시설 건축은 공익 증진을 도모하는 건축이라는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다.


1.2. 공공시설 건축 계획의 필요성

공공시설은 시민들의 생활 편의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필요한 건축물이다. 지역 간 균형 발전과 공평한 기회 제공을 위해 공공시설은 체계적인 계획과 접근이 요구된다. 공공시설은 경제적 효율성이나 수익성보다는 공공의 이용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따라서 공공시설 건축 계획 시 도시 환경 및 경관과의 조화, 시민 편의성, 그리고 지속가능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공공시설이 지역사회에서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환경과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공공시설 건축 계획은 지역주민의 참여와 의견 수렴을 통해 주민의 실질적인 요구사항을 반영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지역사회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공공시설을 조성할 수 있다.


2. 주거단지 계획이론의 변천
2.1. 근대주거단지 이론의 변천

근대주거단지 이론은 산업혁명 이후 도시인구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주택 부족과 주거환경 악화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발전해왔다. 오웬과 푸리에의 이상도시안, 하워드의 전원도시론 등이 그 바탕이 되었다. 이러한 계획이론은 페리의 근린주구론이 발표되면서 사회의 기본 구성요소가 커뮤니티의 유지로 발전하였고, 이 이론이 광범위한 지역에 적용되면서 인구, 면적과 근린주구의 중심이 될 시설의 성격과 배치방식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 다양한 이론들로 발전하게 되었다. 현재 주거단지이론의 주요계획관점은 보행성의 강조, 복합용도개발 등 다양한 형태와 규모의 주택 보급, 그리고 지속가능한 개발과 운영을 통한 환경적 영향 최소화 등이 중심이 되고 있다. 국내 주거단지 계획 역시 근린주구론 이래로 최근의 어반빌리지운동, 뉴 어바니즘 운동, TND, TOD 등의 세계적 경향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2.2. 잠실 주거단지 계획

1978년 잠실단지는 서울시가 1970년대 초에 강남개발의 일환으로 잠실지구 공유수면을 매립하여 토지구획정리사업으로 조성한 택지의 일부를 주택공사가 매수하여 약 4년 동안 약 1000억 원의 공사비를 투입하여 건설하였다. 5개 단지가 단순 병렬적으로 계획되어 페리가 주장한 근린주구의 반복에 의한 단지계획을 실시하였다.

각 단지는 토지이용에 있어서 한 개의 근린단위로 책정하여 초등학교 1개소씩을 유치하고, 단지 중앙에 근린공원과 상가의 기능을 가진 커뮤니티 센터를 배치하였으며, 공공시설로서 동사무소, 파출소, 우체국 등의 용지를 책정하였다. 각 단지의 크기는 평균적으로 500m X 500m 정도이고 각 단지별 평균 인구 규모는 약 3500명 정도로 계획하였다.

가구가 독립된 생활권으로 설정되어, 이들이 집적됨으로써 전체 주거지를 형성하되, 각각의 가구는 이웃한 가구와 동등한 위계를 가지면서 병렬적 집합이 이루어지는 방식이 본격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공간구성 방식은 주거지를 구성한다기보다는 완결적 가구의 집적으로 주거지가 구성되는 방식을 취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구성은 가구 단위의 생활권이 설정되고, 가구 단위의 완결적 구성이 이루어진데 에는 근린주구구성의 원칙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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