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태권도장 승급 심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태권도 수련체계와 승급
2.1. 태권도 수련체계
2.2. 태권도 승급을 위한 수련과정
3. 태권도 심사의 개념과 목적
3.1. 심사의 개념
3.2. 태권도 심사의 목적
4. 태권도 심사의 구분 및 단품단제도
5. 태권도의 정의와 본질
5.1. 태권도의 정의
5.2. 태권도의 본질
6. 태권도의 정신
6.1. 고조선 시대
6.2. 삼국 시대
6.3.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전통사상과 태권도
6.4. 태권도의 5대 정신
7. 태권도의 가치
7.1. 무도로서의 가치
7.2. 스포츠로서의 가치
7.3. 교육적 가치
7.4. 사회적 가치
7.5. 운동생리학적 가치
7.6. 국방체육적 가치
7.7. 문화적 가치
8. 효과적인 태권도장 승급심사 운영 메뉴얼 제안
8.1. 일선 태권도장의 띠 체계 정립
8.2. 무분별한 승급 제한
8.3. 태권도 승급 심사 기준의 명확화
8.4. 전인완성에 중점을 둔 승급 심사 기준 마련
8.5. 승급 심사 수수료 및 도장등록비 투명성 제고
8.6. 수련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승급 심사 방안 연구
8.7. 공격적인 태권도를 위한 승급 심사 기준 강화
8.8. 흥미와 재미를 끌 수 있는 수련프로그램 개발 및 승급 심사 적용
8.9. 유아들을 위한 태권도 승급 심사 기준 마련
8.10. 여성에게 맞는 승급 심사 기준 마련
9. 결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일선 태권도장에서 이루어지는 승급심사는 태권도 관련 단체의 규제나 통제가 없다는 맹점으로 인해 무분별하고, 허술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태권도 승급 심사는 태권도 수련자 개개인이 지닌 기량의 정도를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검증하여 개인 기술 등급을 수여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국기원이 아닌 태권도장에서 이루어지는 승급심사라고 할지라도 위엄과 권위를 가져야 한다. 하지만 일선 태권도장의 허술한 승급심사 운영으로 인해 태권도장 수련과정에서 습득되어야 할 태권도 정신과 기술동작이 체계적으로 교육되거나 승급 과정에서 평가되지 못하는 문제가 생기고 있다. 일선 태권도장에서 승급심사가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미래 태권도인들의 수준이 좌우되고, 태권도 승급의 가치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태권도 지도자는 태권도장 승급심사가 태권도의 기술체계를 정확하고 가치 있게 평가하는 과정이자 합당한 자격을 부여하는 과정임을 올바르게 이해하여야 한다. 일선 태권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태권도 승급 심사는 이처럼 중요한 절차이기에 더욱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해야만 수련의 동기부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2. 태권도 수련체계와 승급
2.1. 태권도 수련체계
태권도 수련체계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대부분 태권도 수련은 무급과정을 시작으로 유품자 수련까지 총 유급자 9단계, 유품자 10단계의 수련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태권도 수련체계는 다른 운동과 달리 유단자 10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태권도 초심자는 흰 띠를 매고 운동을 하다가 일정기간이 지나면 노란 띠를 매게 되며 수련이 깊어짐에 따라 띠를 바꾸어 매게 된다. 태권도 수련은 질서를 엄격히 요구하며 그 질서는 바로 띠의 색상의 차이에서 권위와 상하관계가 분명해지고 또 그것이 예를 바탕으로 변화, 조화 그리고 질서를 이루게 된다""
2.2. 태권도 승급을 위한 수련과정
태권도 승급을 위한 수련과정은 태권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함에 따라 단급의 변화, 띠의 변화, 품새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태권도 승급을 위한 수련과정은 수련방법에 따라 수련내용을 총 6단계로 나타낼 수 있으며 기초과정, 초보과정, 초급기술과정, 고급기술과정, 연구과정으로 수련과정이 이루어진다.
첫 번째 기초과정은 태권도를 처음 접하는 무급자가 익히는 과정으로 태권도의 기초과정을 익히게 된다. 기초과정 중 이론과정에서는 태권도 가치와 목적, 수련상의 주의 사항, 도복보관 및 개는 법과 신체 각 부위의 명칭과 급소를 익히며, 기술과정에서는 준비운동, 주먹 쥐는 법, 기본자세(각종 서기자세), 기초 동작, 맞추어 겨루기(세 번 겨루기), 발차기로는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를 익힌다.
다음으로 두 번째 초보과정은 8~4급의 수련자가 익히는 과정으로 태권도의 가장 초보적인 태권도 이론 및 실기를 익힌다. 초보과정에서 수련 내용 중 이론과정에서는 태권도 현황, 태권도 역사, 급소명칭, 기본동작 및 품새, 기초이론 등 태권도의 가장 기초적인 이론을 익히며, 기술과정에서는 막기(방어), 공격, 피하기, 품새(태극 1장~5장), 발차기(내려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맞추어 겨루기(한번겨루기, 단련)등 태권도의 막기, 차기, 품새 등 가장 기초적인 태권도 실기를 익힌다.
세 번째 초급과정은 3급~단보의 수련자가 익히는 과정으로 태권도 수련단계가 올라감에 따라 그에 맞는 태권도 이론 및 실기를 익힌다. 초급기술과정에서 수련내용 중 이론과정에서는 태권도 개념과 정의, 경기 규칙, 응급처치 및 상해방법 등 태권도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익히게 되며 기술과정에서는 막기(방어)공격, 피하기, 품새(태극 1~5장), 발차기(내려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맞추어 겨루기(한번 겨루기, 단련) 등 태권도의 막기, 차기, 품새 등 가장 기초적인 태권도 실기를 익힌다.
네 번째 중급과정은 1~3단의 수련자가 익히는 과정으로 태권도 기본 과정을 넘어 전문화된 과정을 익히는 과정으로 태권도 경기에 관련된 기술 및 규칙을 익힌다. 중급기술과정에서 수련내용 중 이론과정에서는 경기규칙, 경기와 관련된 기술, 태권도의 과학적 기초이론 등 태권도 경기에 관한 이론과 과학적 기술 등을 익히며, 기술과정에서는 품새(고려, 금강, 태백), 경기용 발차기(연속발차기, 복합기술), 시합겨루기, 격파(위력격파, 기술격파), 단련(이동 표적차기단련) 등 유단자로 태권도 경기기술 및 고난이도 발차기를 익힌다.
다섯 번째 고급기술과정(지도자 과정)은 4단~6단의 수련자가 익히는 과정으로 태권도에 대한 이해도와 지도법을 익히는 과정으로 태권도 지도이념, 응급처치, 기술응용, 다양한 기술들을 익힌다. 고급기술과정에서 수련내용 중 이론과정에서는 태권도 정신철학, 지도이념, 태권도 지도법, 심판규정 및 심판법, 응급처치 등 태권도 지도에 관한 다양한 이론 등을 익히게 되며 기술과정에서는 품새(평원, 십진, 지태, 한수, 일려), 품새의 응용, 특수기술개발, 격파, 특수겨루기 등으로 다양한 발차기의 개발 및 고난이도 태권도 품새를 익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 연구과정은 7단 이상의 수련자가 익히는 과정으로 태권도의 모든 이론과 기술과정을 습득한 상태에서 태권도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연구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태권도의 행정체계 확립, 이론 및 기술연구, 각계의 학술논문 발표 및 저서 활동 등이 이루어지며 태권도 학문의 발전을 위해 연구하는 과정이다.
3. 태권도 심사의 개념과 목적
3.1. 심사의 개념
태권도 심사는 태권도의 기술수준과 수련의 경지를 측정해 등급을 부여하고 태권도인의 품격과 가치를 향상시키는 기본적인 의례이다. 태권도 수련자는 이러한 수련과정의 일정한 주기마다 지도자에게 수련단계에 맞는 평가를 받고 스스로 확인하는 제도가 심사이다. 또한 수련자들이 설정된 목표에 대하여 어느 정도 접근하고 있는지를 지도자가 측정하는 과정으로 일정한 척도를 이용하여 수량적인 결과를 구하는 활동을 측정이라고 한다.
심사는 태권도만의 고유한 제도적 장치라고 정의할 수만은 없다. 검도, 유도, 가라데 등 여러 무술에도 심사 혹은 이와 유사한 제도적, 관습적 틀을 갖추고 있으며, 수련자는 심사를 통해서 기량과 능력을 인정받게 되는 것이다. 심사는 시험 또는 통과의례가 아닌 수련자로서의 전반적인 사항을 점검하는 과정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3.2. 태권도 심사의 목적
태권도 심사의 목적은 수련자의 태권도 기량을 합리적으로 배양하고 체계적이며 표준화된 품(단)을 부여하는 데에 있다"" 대한태권도협회 심사 규정 제1조(목적)에 따르면, 태권도 심사는 국기원(세계태권도본부) 공인 품(단)증 발급을 위한 제반 심사 및 업무처리 절차를 규정하여 태권도 기량의 합리적인 배양과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품(단)의 부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태권도 수련은 유아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교에서 교육과정으로 선호되는 활동이기에 심사를 단순히 유품(단)자가 되기 위한 절차로만 이해해서는 안 된다"". 태권도는 무도적 측면과 스포츠적 측면을 모두 지니고 있으므로, 심사를 통해 수련생의 자기 성취와 성찰을 이루어 수련의 척도를 실현시켜 나가는 것이 심사의 진정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4. 태권도 심사의 구분 및 단품단제도
현재 시행되고 있는 태권도 심사는 자체심사, 협회심사, 국기원심사로 구분된다. 자체심사란 단위도장, 교육기관, 군·경 및 수련단위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급심사를 말하며, 협회심사란 대한태권도협회 산하 각 시도태권도협회에서 5단까지 실시하고 있는 공인 품 또는 유단자 심사를 의미한다. 국기원심사는 6단 이상 국기원에서 실시하는 심사이다.
심사란 현재의 교육적 상태 즉 태권도에서 현재의 수련 정도를 판단하는 것이며, 이러한 수련의 정도와 수준을 등분하는 개념이 바로 급·품·단이다. 아직 '단'의 개념을 정의한 뚜렷한 이론적 정립이 되어 있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태권도에서 급·품·단은 수련의 정도와 수준을 등분하는 개념이면서 그에 따른 태권도의 권위를 바탕에 깔고 있다. 다시 말해, 태권도인의 실력이 높고 낮음의 정도를 단계적으로 구분하여 그 명예와 권위를 상징적으로 지칭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5. 태권도의 정의와 본질
5.1. 태권도의 정의
오늘날 우리나라의 국기인 태권도는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스포츠로 자리 잡고 있다. 그리고 태권도를 수련하는 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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