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확증편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가짜뉴스의 정의와 특성
1.2. 가짜뉴스의 확산 경로
1.3. 가짜뉴스와 확증 편향의 관계
2. 가짜뉴스의 영향
2.1. 개인적 피해
2.2. 기업적 피해
2.3. 사회적 피해
3. 가짜뉴스 대응 방안
3.1. 기술적 해결책
3.2. 제도적 해결책
3.3. 교육적 해결책
4. 결론
4.1. 연구 요약
4.2. 제언 및 향후 과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가짜뉴스의 정의와 특성
가짜뉴스는 형식과 내용 차원을 모두 기만하는 가짜정보이다. 가짜뉴스는 1) 상업적 또는 정치적 목적에서 타자를 속이려는 의도가 담긴 정보이며, 2) 수용자가 허구임을 오인하도록 언론보도의 양식을 띤 정보이고, 3) 사실검증이라는 저널리즘 기능이 배제된 채 검증된 사실처럼 허위포장한 정보이다. 전문 인력이 정보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TV방송이나 신문의 입지는 줄어들고 있으며, 1인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의 생산성이라는 순기능만큼이나 소비자는 좋아하는 것만 듣고 기억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SNS는 소비자의 검색 알고리즘의 맞춰 유사한 자료를 계속해서 추천해주기 때문에 필터버블 효과로 확증편향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가짜뉴스는 해외의 경우 선거 판세를 뒤집을 정도의 위력을 발휘하며, 가짜뉴스 포털을 통한 광고 수입을 노리는 식의 범죄사업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인터넷에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유포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자발적 자정노력을 하거나 공신력 있는 언론에서 사실 확인을 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최초 잘못된 정보가 유통되고 나면 추후에 올바르게 시정된다고 해도 해당 이슈를 꾸준하게 지켜보지 않는 이상 처음에 확산된 정보가 사실이라고 믿을 확률이 크며, 초두 효과로 나중에 수정된 사실보도보다는 처음에 접한 가짜뉴스가 더 기억에 남을 가능성도 있다. 또한 한국사회는 상대편에 대해 엄격한 이중 잣대가 있어, 결과적으로 동반자진영의 가짜뉴스에 대해 엄격한비판보다 동조하거나 침묵하는 경향이 더 클 것이다. 이러한 특성들이 가짜뉴스가 확산되는데 일조를 할 수 있다. 가짜뉴스의 근절을 기대하기 보다는 수용자의 비판적 능력이 더 중요하다.
1.2. 가짜뉴스의 확산 경로
소셜미디어는 가짜뉴스의 확산을 촉진하는 주요 경로이다.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상 사용자가 좋아하는 내용만 지속적으로 추천받게 되며, 이는 사용자가 자신의 기존 신념과 일치하는 정보에 반복적으로 노출되게 만든다. 더불어 소셜미디어에서는 정보의 출처와 진위 여부를 쉽게 검증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사용자들이 가짜뉴스를 사실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익명성과 실시간성으로 인해 가짜뉴스가 빠르게 확산되며, 이용자 간 상호작용이 용이하여 가짜뉴스가 사회적으로 확산되는 경향이 있다. 이용자들은 자신의 정치적 성향에 부합하는 정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가짜뉴스가 이용자의 기존 신념을 더욱 강화하는데 기여한다. 특히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의 경우, 선정적이거나 갈등을 유발하는 영상이 주목도가 높아 가짜뉴스가 확산되기 쉽다. 이처럼 소셜미디어의 구조적 특성과 이용자의 정보 선별 능력 부족은 가짜뉴스의 확산을 가속화하고 있다. [1,2]
1.3. 가짜뉴스와 확증 편향의 관계
가짜뉴스는 개인의 정치적 신념과 태도를 강화하는 확증 편향을 심화시킨다.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사용자들은 자신의 선호에 부합하는 정보를 선별적으로 접하게 되며, 이는 기존 신념을 강화하여 객관적인 사실 판단을 어렵게 만든다. 가짜뉴스는 사용자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편향된 견해를 뒷받침...
참고 자료
홍석영,정의철 가짜뉴스와 언론 신뢰의 위기 - 현황 분석과 대응 방안 탐색, 2017
이상기, 손나리 페이크뉴스에 대한 수용자들의 비판적 대응은 가능한가?, 2018
시민을 위한 팩트 체크 안내서
https://www.politifact.com/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2517
문원기, 김은이(2014). 정치정보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이 정치조직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온라인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 정치적 소셜미디어 이용과 정치효능감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58권 3호, 145-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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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창영 (2022). 유튜브 이용의 정치적 효과 연구: 이용방식과 정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21권 2호, 319-347.
김미경 (2022). 유튜브 알고리즘 추천의 유용성 인식에 따른 유튜브에 대한 미디어 신뢰도: 지각된 유해성, 확증편향, 프라이버시 염려의 매개 효과. <한국소통학보>, 21권 4호, 7-42.
허민, 정권 탈취 노린 ‘김만배 가짜뉴스’ … 허위정보로 대선판 뒤집을 뻔[허민의 정치카페], 문화일보, 2023. 09. 12.,
https://munhwa.com/news/view.html?no=202309120103093000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