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을 위한 진단 및 평가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배웠습니다. 장애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위한 진단 및 평가에 대해 대상, 목적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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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특수교육을 위한 진단 및 평가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배웠습니다. 장애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위한 진단 및 평가에 대해 대상, 목적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차이점을 비교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 영유아의 조기발견과 개입
1.2. 장애 영유아에 대한 조기 진단과 평가의 중요성

2. 장애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위한 진단 및 평가
2.1. 선별(Screening)
2.2. 장애진단(Diagnostic)
2.3. 교육진단(Educational Assessment)
2.4. 평가(Evaluation)

3. 장애 대상과 목적에 따른 진단 및 평가의 차이점
3.1. 대상에 따른 차이
3.2. 목적에 따른 차이

4. 장애 영유아 조기 발견의 필요성
4.1. 2차 장애 예방
4.2. 학습 및 성장에 미치는 영향
4.3. 장애 영유아 부모의 인식

5. 조기 발견 및 개입을 위한 실천 방안
5.1. 선별검사 활성화
5.2. 진단 및 평가 체계 구축
5.3. 교육 및 치료서비스 연계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 영유아의 조기발견과 개입

장애 영유아의 조기발견과 개입은 인간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인 영유아기에 장애나 발달 지체를 가진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개입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기의 발달상 위험은 아동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후에는 학습과 성장에도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로 인한 문제의 2차적 장애 발생 예방을 위해 장애 영유아에 대한 조기 개입이 강조되고 있다.

조기개입은 장애를 보이거나 지체를 야기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가진 아동과 가족에 대한 건강, 교육, 사회적 서비스 내에서의 목적들을 총괄하는 서비스이다. 만 0~2세 시기에 조기 개입이 이루어지려면 문제를 일으키는 장애 요인이나 조기 선별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조기 선별은 장애 위험 영아에 대한 예방 대책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조기에 적절한 교육을 받게 되면 그만큼 장애로 인한 차이의 정도를 줄일 수 있고 2차 장애 예방을 할 수 있다.

부모들은 자녀의 발달이 늦거나 장애가 의심되는 경우 장애 인식 및 진단 시기가 비교적 빨리 이루어진다고 나타나고 있다. 의학의 발달로 인해 초기에 장애에 대한 의학적 진단이 가능해지면서 조기 개입의 대상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 이를 통해 부모가 장애를 인식하는 경우 진단으로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장애 영유아에 대한 조기발견과 개입은 장애로 인한 2차적 문제 발생을 예방하고, 학습과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장애 영유아 부모의 인식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1.2. 장애 영유아에 대한 조기 진단과 평가의 중요성

장애 영유아에 대한 조기 진단과 평가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영유아에 대한 조기 진단과 평가를 통해 장애의 조기 발견이 가능하다.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고 진단하면 적절한 개입을 통해 장애의 악화를 방지하고 2차 장애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0-2세 시기의 조기 개입은 장애 영유아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문제를 일으키는 장애 요인이나 발달 지연을 조기에 선별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둘째, 장애 영유아에 대한 조기 진단과 평가를 통해 적절한 교육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조기 진단을 통해 장애의 유형과 정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애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학습 및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셋째, 장애 영유아 부모의 인식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장애를 조기에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장애에 대한 이해와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조기 진단과 평가를 통해 부모들이 자녀의 장애를 조기에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적절한 개입과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한다.

이처럼 장애 영유아에 대한 조기 진단과 평가는 장애의 조기 발견과 예방, 적절한 교육 및 치료 서비스 제공, 부모의 인식 제고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 장애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위한 진단 및 평가
2.1. 선별(Screening)

발달선별검사는 유아의 발달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영유아에게 장애의 위험의 문제가 있는가를 파악하는 활동이다. 즉, 이를 통해 그들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달 시키기 위해 특수교육이 필요한 상태의 아동을 가려내는 것이 선별의 목적이다. 문제가 있는 경우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장애진단을 의뢰하기도 한다. 따라서 선별은 빠르게 평가하여 보다 심도 있는 평가가 필요한 대상을 파악하는 간단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만 0 ~ 2세 시기에 조기 개입이 이루어지려면 문제를 일으키는 장애 요인이나 조기 선별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이러한 점에서 조기 선별은 장애 위험 영아에 대한 예방대책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조기에 적절한 교육을 받게 되면 그만큼 장애로 인한 차이의 정도를 줄일 수 있고 2차 예방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2.2. 장애진단(Diagnostic)

장애진단(Diagnostic)은 장애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종합적인 평가 절차이다. 장애의 성격, 정도 및 여부를 결정하고 특수교육 서비스의 적격성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


참고 자료

이소현, 2003,《유아특수교육》, 학지사
김미숙외, 2009,《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유아특수교육학 교안》, 위더스평생교육원
장애유아 가족의 요구. 석사학위논문.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의 패러다임 이동. 교육과학사
장애유아의 공교육기관 유입과정 분석.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의 조기 중재에 대한 인식도 조사. 석사학위논문.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웰페어뉴스(http://www.welfarenews.net)
장애아동 조기발견 및 서비스 체제의 개선방안.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조기치료. 교육과학사
장애 유아 진단 및 평가/이소현지음/학지사/2009년
장애아 진단 및 평가/김남진, 김정은,최희승/양서원/ 2017년
유아특수교육을 위한 진단 및 평가/조윤경 강지현/공동체/2019년
장애유아의 조기교육/여광응,조용태/특수교육/1994년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이소현/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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