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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 시험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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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사1급 시험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1.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1.3.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2.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2.1. 사회복지실천현장
2.2. 사회복지사 역할
2.3. 사회복지실천대상과 문제

3. 통합적 접근
3.1. 통합적 접근의 개요
3.2. 통합적 접근의 주요이론 및 관점
3.3.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4. 관계형성에 대한 이해
4.1. 관계형성의 중요성
4.2. 원조관계형성의 구성요소
4.3.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5. 면접의 방법과 기술
5.1. 면접의 목적
5.2. 면접의 기술
5.3. 면접기록

6. 자료 수집과 사정
6.1. 접수단계
6.2. 자료수집단계
6.3. 사정과정과 도구

7. 계획수립과정
7.1. 개입목표 설정
7.2. 계약단계

8. 개입과정
8.1. 직접적 개입
8.2. 가족체계의 개입
8.3. 집단체계의 개입
8.4. 간접적 개입

9. 종결과 평가
9.1. 종결단계
9.2. 평가단계
9.3. 평가설계

10. 사례관리
10.1. 사례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10.2. 사례관리의 과정
10.3. 사례관리 효과성 제고 방안

11. 노인복지
11.1. 노년학의 개념과 특성
11.2. 노인문제와 노인복지정책
11.3. 노인주거와 시설 유형

본문내용

1. 서 론
1.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사회복지실천은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족 및 집단에 대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계획된 원조를 단계적으로 제공하여 문제해결을 돕는 일련의 과정이다.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모든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과 사회 간 상호 유익한 관계를 증진시키거나 회복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문제해결 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을 자원과 서비스 및 기회를 제공하는 체계와 연결시키며, 이 체계들이 효과적이고 인도적으로 운영되게 장려하고 사회정책 개발과 발전에 기여한다.

사회복지실천은 개인의 심리치료에 초점을 맞춘 미시적인 개입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와 주변자원, 개인과 이를 둘러싼 전체체계를 보는 거시적 개입으로 확장되었다. 이는 개인의 문제가 사회적 자원의 결핍이나 사회환경의 역기능적 영향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는 개인의 발전을 위해 최소한의 사회적 자원을 공평하게 제공해야 한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일정한 개입목표와 과정을 통해 활동하는 것으로,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 다양한 규모의 클라이언트 체계를 대상으로 한다. 이때 사회복지실천은 미시(micro), 중범위(mezzo), 거시(macro) 수준에서 이루어진다. 미시 수준의 실천은 개인, 부부, 가족 등 가장 친밀한 상호작용 과정에 개입하고, 중범위 수준은 개인이나 가족생활보다 덜 밀접한 대인관계, 조직과 기관의 대표들 사이의 관계, 자조집단이나 치료집단 등을 대상으로 하며, 거시 수준은 클라이언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나 전체사회, 혹은 국가의 복지체계를 대상으로 한다. []


1.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는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지켜야 하는 윤리적 의무와 책무이다. 사회복지실천의 철학적 기반에는 상대적 중요성에 따른 가치체계와 차원에 따른 가치분류가 존재한다.

궁극적 가치는 가장 추상적이고 다수에 의해 가장 쉽게 동의를 얻을 수 있는 자유, 인간의 존엄성, 정의, 인간능력에 대한 인정, 평등한 대우 및 차별금지 등이다. 차등적 가치는 추상적인 궁극적 가치와 구체적 행위나 상황과 관련된 도구적 가치로서, 보건의료서비스나 치료를 거부할 수 있는 환자의 권리, 낙태와 동성애에 대한 가치 등이 해당된다. 수단적 가치는 목적을 위해 요구되는 수단들을 명확히 하는 것으로, 자기결정, 비밀보장, 고지된 동의, 수용적이며 비난하지 않는 태도 등이 포함된다.

개인적 가치는 종교적·문화적 가치의 영향을 강력히 받아 개인의 환경에 따라 다르게 형성되며, 사회적 가치는 사회의 일반화된 정서적 공감대를 반영하는 것으로 역사적으로 형성되었다. 기관의 가치는 각 복지관의 역할, 기능, 책임에 따라 고유하게 가지며, 전문직 가치는 어떠한 직업이 사회에서 전문직으로 인정되는 과정에서 그 전문직의 독특한 실천활동과 관련하여 요구되는 가치이다.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가치에는 인간의 존엄성 존중, 배분적인 사회정의, 사람우선가치, 결과우선가치, 수단우선가치 등이 있다.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에서 핵심가치와 윤리적 원칙이 규정되어 있으며, 이를 기준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준거틀이 제시되고 있다.

윤리적 갈등은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적 갈등, 사회복지정책 및 프로그램 차원의 갈등, 사회복지 조직체 및 동료 사회복지사와 관련된 윤리적 갈등 등 3가지 범주로 구분된다. 이러한 윤리적 갈등 상황에서 ct의 자기결정권, ct의 비밀보장, 진실을 말할 의무, 제한된 자원의 공정한 분배 등의 가치기반을 통해 결정의 근거로 삼는다. 결국 윤리적 갈등을 조정하기 위한 준거틀로 윤리원칙 준거틀이 제시되고 있다.


1.3.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서구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은 크게 5단계로 나누어진다. 첫째, 자선구제시기(19세기 초반-19세기 중반)는 개인적 자선활동이 주를 이루었다. 둘째, 조직화된 자선시기(19세기 중반-20세기 초반)는 자선조직협회 등 민간 자선단체가 대두되었다. 셋째, 사회사업 전문화시기(20세기 초반-1930년대)는 사회사업이 전문직으로 발전하였다. 넷째, 복지국가 성립시기(1930년대-1960년대)는 사회보장제도와 공적부조제도가 확립되었다. 다섯째, 사회복지 전문화·다양화시기(1960년대 이후)는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모델이 발전하고 다양한 대상과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1]

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주도 구제정책 시기(고조선~조선시대)는 국가가 주도하여 극빈자와 소외계층을 구제하는 정책을 펼쳤다. 둘째, 근대적 사회복지실천 시기(개화기~한국전쟁 이후)는 기독교 기관과 외원단체 등의 활동을 통해 근대적 사회복지실천이 시작되었다. 셋째, 사회복지실천의 시작과 발전 시기(1947년 이후)는 사회복지실천이 교육, 지역사회복지, 의료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산되었다. 넷째, 사회복지인력과 자격제도 시기(1960년대 이후)는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시험이 실시되고 전문 사회복지인력이 양성되었다. 다섯째, 외원단체의 역할 시기(1950년대 이후)는 기독교 기관과 외원단체가 한국사회복지 발전에 기여하였다. [1]

이처럼 한국사회복지실천은 국가주도의 구제정책에서 시작하여 근대적 사회복지실천이 도입되었으며, 이후 사회복지실천이 다양한 영역으로 확산되고 전문 인력과 자격제도가 마련되는 등 꾸준한 발전을 거듭해 왔다. 외원단체의 역할도 한국사회복지 발전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였다. [1]


2.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2.1. 사회복지실천현장

사회복지실천현장은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장소이자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이다. 사회복지실천현장은 협의의 개념으로 볼 때 사회복지 실천이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장소를 의미하며, 광의의 개념으로 볼 때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는 분야, 서비스 초점이 되는 문제, 대상집단 등을 포함한다.

사회복지실천현장은 크게 행정기관, 서비스 기관, 그리고 분야별 전문인력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행정기관에는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포함되며, 서비스 기관에는 지역사회복지관, 학교사회복지, 정신보건사회복지, 교정사회복지, 장애인복지 등이 있다. 또한 분야별 전문인력에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등이 있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양한 기능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에는 치료자, 옹호자, 중재자, 계획가, 자원 연결자, 지도자 등이 있다. 또한 개입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에는 미시, 중범위, 거시 수준의 개입 역할이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는 클라이언트의 개인체계, 가족체계, 집단체계, 지역사회 등이 중요한 대상이 된다. 개인에 대한 개입, 가족에 대한 개입, 집단에 대한 개입, 지역사회에 대한 간접적 개입 등 다양한 수준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진다.


2.2. 사회복지사 역할

사회복지사는 기능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중재자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클라이언트와 사회자원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것이다. 둘째, 사정자 역할을 수행한다.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개입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셋째, 중개자 역할을 수행한다.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서비스와 자원을 찾아 연결해주는 것이다. 넷째, 상담자 역할을 수행한다.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및 적응능력 향상을 위해 심리적 지지와 원조를 제공한다. 다섯째, 지도자 역할을 수행한다. 지역사회 내 클라이언트의 권익을 대변하고 옹호하는 역할을 한다. 여섯째, 행정가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서비스의 기획, 관리, 운영 등을 담당한다. 일곱째, 연구자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문제와 이슈를 발굴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이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 상황에 따라 달리 발휘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 향상과 자립을 도모한다.사회복지사는 개입수준에 따라서도 역할이 구분된다. 첫째, 미시 수준에서는 개인, 가족, 소집단 등 대상자 개인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 중범위 수준에서는 지역사회 내 조직, 집단, 기관 등과 상호작용하며 개입한다. 셋째, 거시 수준에서는 지역사회, 사회복지정책, 법·제도 등 사회 전반의 변화를 위해 노력한다.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다양한 개입수준에 걸쳐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한다.


2.3. 사회복지실천대상과 문제

개인(체계)과 문제는 개인의 심리치료에 초점을 맞춘 미시적인 개입에서부터 지역사회와 주변자원, 개인과 이를 둘러싼 전체체계를 보는 거시적 개입까지 다양한 범위로 구분된다.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은 개인의 부적응에 대한 치료적 개입을 강조하고 개별화된 문제에 대한 적응에 초점을 맞춘다.

개인의 문제는 단순히 그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만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한다는 관점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가족(체계)과 문제의 경우, 가족은 상호 의존적이며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부분들로 구성된 전체 체계이다. 가족 내 각 구성원의 행동은 순환인과관계로 설명되며, 한 구성원의 변화는 모든 가족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사회복지실천에서는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체계 전체에 대한 이해와 개입이 필요하다.

집단(체계)과 문제의 경우, 집단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두 사람 이상의 집합을 의미한다. 집단에 대한 개입 시 집단의 발달 단계별 특징과 소시오그램 등을 활용하여 집단성원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집단 내 역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개입을 할 수 있다.

지역사회(체계)와 문제의 경우, 지역사회는 생산, 분배, 소비의 기능, 사회화 기능, 사회통제 기능, 사회참여 및 통합 기능, 상호 지지 기능 등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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