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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멘터리의 사회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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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다큐멘터리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다큐멘터리의 개념과 특징
1.2. 다큐멘터리의 역사적 발전
1.3. 다큐멘터리의 사회적 기능과 가치

2. 다큐멘터리의 예술적 기능
2.1. 현실의 미학적 재구성
2.2. 작가의 주관적 관점 반영
2.3. 시각적 예술성과 표현기법

3. 다큐멘터리의 사회적 기능
3.1. 사회 현상 및 문제점 조명
3.2. 사회 변화와 개혁 촉구
3.3. 소외계층 및 약자의 목소리 전달

4. 우리나라 다큐멘터리의 특징
4.1. 역사적 사실 바로잡기
4.2. 예술적 기법과 사회적 메시지의 균형
4.3. 독립다큐멘터리의 발전과 영향력 확대

5. 결론
5.1. 다큐멘터리의 예술성과 사회성 재조명
5.2. 다큐멘터리의 미래 과제와 발전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다큐멘터리의 개념과 특징

다큐멘터리는 현실을 보다 사실적으로 기록하는 영상매체이다. 현실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자 노력하는 측면이 존재하기 때문에 대체로 재미보다는 현실을 더욱 생생하게 담고자 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다큐멘터리는 영화와 같이 정해진 줄거리가 있다고 보기 어려우며, 감독이 카메라를 통해 프레임에 담아내는 부분이 이미 주관적으로 해석된 현실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다큐멘터리를 시청할 때에는 감독의 관점을 인지하고 해석된 현실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만약 다큐멘터리가 특정한 사상을 찬양하는 방향으로 치우치게 된다면 더 이상 다큐멘터리라고 보기 어려울 것이며 선전영화로 간주해야 할 것이다. 요컨대 다큐멘터리는 사실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감독의 합리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현실을 영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다큐멘터리는 예술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모두 수행한다. 예술적 기능 측면에서 다큐멘터리는 감독의 관점과 프레임을 통해 현실을 재구성하므로 예술적 가치를 지닐 수 있다. 또한 감독이 어떻게 하면 현실을 극적으로 또는 생동감 있게 전달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예술성이 부여된다. 사회적 기능 측면에서 다큐멘터리는 사회 문제나 현상을 조명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사회 변화를 촉구하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다큐멘터리는 예술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모두 담지하고 있는 종합적인 영상매체라고 할 수 있다.


1.2. 다큐멘터리의 역사적 발전

다큐멘터리의 어원은 프랑스어인 '도큐망테르'에서 비롯되었으며, '있는 그대로의 기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다큐멘터리는 실존하는 사건이나 사물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영상매체이며, 인간의 생활상이나 행동, 사건현장, 역사적인 사실, 자연현상 등으로부터 숨겨진 리얼리티를 탐구한다.

다큐멘터리는 단순히 있는 그대로의 기록만이 아닌, 분명한 기획의도와 주제를 가지고 있으며, 특정한 시청 대상을 겨냥하여 제작된다. 뉴스가 객관적인 시각으로 사실을 다루는 반면, 다큐멘터리는 심층적인 분석과 다양한 시각을 동원하여 사실에 대한 해석을 시도한다. 이처럼 다큐멘터리는 현실의 세계를 다룬다는 점에서 사회를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다큐멘터리의 역사적 발전과 관련하여, 1948년 체코슬로바키아에서 열린 제1회 다큐멘터리 세계연맹회의에서는 다큐멘터리에 대한 포괄적인 정의를 내렸다. 이에 따르면 다큐멘터리는 '경제, 문화, 인간관계의 부문에서 인간의 지식과 이해를 확장하고, 그 욕구를 자극해서 문제점과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이성과 감성에 호소하기 위해 사실적인 촬영과 이치에 맞는 진지한 재구성을 통해 사실의 모든 면을 영상으로 기록하는 방법'을 말한다.

대표적인 다큐멘터리 작가인 로버트 플래허티는 다큐멘터리를 '발견과 폭로의 예술이고, 모든 예술은 일종의 탐사'라고 정의하였다. 한편 존 그리어슨은 다큐멘터리를 '사실적인 것의 창조적인 해석'이라고 규정하였다. 이처럼 다큐멘터리에 대한 정의는 작가에 따라 달리 나타났으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왔다.

1930년대부터 이미 미국에서 주류를 이루었던 사회적 다큐멘터리의 계보를 잇는 사진가들과, 전후 알렉세이 브로도비치의 주도로 새로이 등장한 스펙터클 사진가들은 모두 '뉴욕사진학파'라 불리며 서로 다른 항을 이루었다. 이들은 사회관계와 생산이 일어나는 실제적인 공간으로부터 주체를 물리적으로 전치시키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리처드 에이브던은 의도적으로 미디어 유명 인사들을 골라 찍은 초상 사진 모음집인 『관찰』을 내며, 사진이 대중문화와 30~40년대의 사회경제적 주체로부터 완전히 분리되어야 하고 대중 주체의 일상적인 삶을 재현하기보다 문화 산업의 스펙터클화된 스타 주체를 묘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대조적으로, 리젯 모델은 거리에서 사진의 대상을 물색하는 반초상 작업으로 사회적 일탈자, 의상도착자, 거지, 취객 등을 기괴할 정도로 사실감 있게 드러내며, 계급불평등에 대해 적나라하게 표현하였다.

로버트 프랭크는 미국 대륙 횡단을 하면서 찍은 『미국인들』로 전후 뉴욕사진학파에 매우 다른 과제를 제시하였다. 그는 다큐멘터리적 목격자가 아닌 관조적 방관자의 입장에서 미국국기, 자동차, 미디어 문화의 테크놀로지를 반복해서 보여주는 사진을 찍었다.

다이앤 아버스는 초기에 패션화보 사진을 찍다가 리얼리즘적 사진의 길로 들어섰다. 그는 불구자, 난장이, 기인 등 비정상인들을 대상으로 삼아, 스펙터클화된 대상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대중의 생활 속에서조차 예외적인 사람들을 사진에 끌어들였다.

결국 뉴욕사진학파는 전후 사회적 다큐멘터리 사진과 스펙터클 사진의 대립적인 두 항이 공존하는 형태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미국의 사진은 이후 사회적 다큐멘터리 사진의 전통을 넘어서는 사진 담론을 형성하게 되었다.


1.3. 다큐멘터리의 사회적 기능과 가치

다큐멘터리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여 대중에게 전달함으로써 사회적인 기능과 가치를 지닌다. 다큐멘터리는 사회 현상 및 문제점을 조명하고, 사회 변화와 개혁을 촉구하며, 소외계층 및 약자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다큐멘터리는 현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회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예를 들어 지구 환경오염의 실태를 고발한 "불편한 진실" 다큐멘터리는 영화관 상영을 통해 2천400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었고, 엘고어 전 미 부통령이 노벨평화상을 받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또한 "어두운 곳을 향한 택시" 다큐멘터리는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관타나모 포로수용소에서 발생한 미군의 포로고문 실태를 폭로하여 사회적 관심과 분노를 불러일으켰고, 이후 미국 정부가 사과하고 관타나모 포로 수용소를 폐쇄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처럼 다큐멘터리는 사회적 문제를 이슈화하고, 이에 대한 대책 마련과 변화를 이끌어내는 사회적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다큐멘터리는 소외계...


참고 자료

장르영화, 배상준,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년
다큐멘터리스타일, 오원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년
한국 역사 다큐멘터리 영화의 오늘 – 은폐된 역사를 기록하는 다양한 미학적 실천들, 이승민, 용인대학교 인문학연구 제56집, 2019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오늘 – 장르, 역사, 매체‘, 본북스, 남인영,이승민 외, 2016
고쿠보 아키라, 김남진 옮김, 『현대사진의 이해 : 1960-1980년대까지의 미국의 현대사진』, 눈빛, 1996.
육명심, 『세계사진가론 1900-1960』, 열화당, 1987.
최봉림, 『서양사진사 32장면』, 아카이브북스, 2011.
퍼트리샤 보즈워스, 김현경 역, 『다이앤 아버스 : 금지된 세계에 매혹된 사진가』, 세미콜론, 2007.
할 포스터 외 3인, 배수희 외 7인 역, 『1900년 이후의 미술사』, 세미콜론,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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