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구두식 교수법 장점과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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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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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구두식 교수법 장점과 단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개념과 특징
1.2.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등장 배경
1.3. 언어교육에서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중요성

2. 본론
2.1.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장점
2.2.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단점
2.3.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수업 방식
2.4. 청각구두식 교수법과 다른 교수법의 비교
2.5.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활용 방안
2.6. 말하기 교육에서의 청각구두식 교수법
2.7.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한계 및 대안 교수법

3. 결론
3.1.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특징 요약
3.2.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활용 방안 모색
3.3. 언어교육에서의 새로운 교수법 필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개념과 특징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언어 학습은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훈련을 통해 습관을 형성시키는 과정이라는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외국어 학습자의 구어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모국어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발음 교육을 중요하게 여기는 교수법이다. 교실 수업에서는 대화로 이루어진 지문을 듣고 반복 학습하여 문법 패턴과 일정한 순서를 익히게 된다. 지정된 지문과 녹음 테이프를 통해 해당 지문을 완벽히 학습, 암기하고 반복함으로써 언어를 자동화하고 내재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학습자가 오류 없는 발화를 생성하도록 하며, 교사는 학습자의 반응에 대해 즉시 강화해준다. 또한 모국어 번역이나 모국어 구조와의 대응 학습을 지양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순서로 단계적으로 전개되며 대조분석을 통해 단계적으로 문형을 제공한다.


1.2.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등장 배경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20세기 전반 미국에서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언어 학습은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훈련을 통해 습관을 형성시키는 과정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목표어를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실행하기 위하여 자동적으로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실제 의사소통을 지향하였다. 외국어 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언어는 모국어 → 번역 → 외국어가 아니라 원어민이 실제 사용하는 언어 자체여야 한다고 보았다. 모국어와 목표어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여 직접적으로 목표어를 교수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3. 언어교육에서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중요성

언어교육에서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중요성이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언어 학습이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훈련을 통해 습관을 형성시키는 과정이라는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 교수법은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학습자의 구어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모국어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발음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대화로 이루어진 지문을 듣고 읽기를 반복 학습하여 문법 패턴과 일정한 순서를 학습하게 된다. 따라서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외국어 교육에서 가르쳐야할 언어가 모국어가 아닌 원어민이 실제 사용하는 언어 자체여야 한다고 보며, 목표어와 모어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처럼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언어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 본론
2.1.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장점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939년에 미국에서 최초로 시도된 방법으로서 외국어 교사 훈련 및 교육에서 사용되었다이 교수법은 이름 그대로 듣고 말하면서 하는 활동이 많다. 관련 활동과 연습으로는 발음하기, 억양과 형식 연습하기, 회화 연습 하기 등이 있다. 다시 말해 문법적인 설명 등은 해당 교수법에서 찾아보기 힘든 것이다. 초기에 해당 교수법은 청각 구두법으로 불리며, 이름처럼 듣기와 말하기 실력을 우선적으로 향상시키려고 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읽기와 쓰기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법은 외국어로서의 훈련과 연습을 강조한다. 그래서 학습자들은 외국어에 좀 더 빠르게 능숙해진다. 그리고 그에 따라 고급스러운 표현들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어려운 문법 설명을 배제함으로써 저학년의 수업에 적절하다. 철저한 구두 연습으로 인해 말하기, 듣기 능력이 향상된다. 제한된 자료를 통해서 단시일 내에 회화기능을 익힌다. 학습해야 할 구문이 체계적으로 도입되고 연습을 통해 철저히 익히게 한다. 학습자가 언어 구조를 익히는 단계를 따라 교수자료가 제시된다. 모국어와 목표어의 대조 연구를 통해서 학습자의 오류를 예상할 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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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성원, 한국어 문법 교육론, 한국문화사,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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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경근, “한국어 발음교육의 요소와 범위”, 『한국민족문화』 5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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