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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주의 작가 분석 및 옷이 날개다 작품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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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실주의 작가 분석 및 옷이 날개다 작품 감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실주의 작가 개관
1.2. 옷이 날개다 작품 배경

2. 사실주의 작가 분석
2.1. 테오도르 슈토름
2.1.1. 임멘 호수
2.1.2. 저택에서
2.1.3. 백마의 기수
2.2. 게오르크 뷔히너
2.3. 고트프리트 켈러
2.3.1. 녹색의 하인리히
2.3.2. 옷이 날개
2.4. 귀스파브 플로베르
2.5. 테오도르 폰타네

3. 옷이 날개다 작품 감상
3.1. 옷의 상징성
3.2. 등장인물의 행동과 성격
3.3. 작가의 사회 비판

4. 결론
4.1. 연구 결과 요약
4.2. 사실주의 문학의 의의
4.3. 현대사회에의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실주의 작가 개관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낭만주의 문학이 쇠퇴하고 사실주의 문학이 대두하기 시작하였다. 사실주의는 화가 G. 쿠르베의 화풍에서 유래한 개념으로, 특히 소설에서 두드러진 경향이 나타났다. 이 시기의 대표적 사실주의 작가로는 플로베르, 소 뒤마, 도데, 모파상, 공쿠르 형제, 졸라 등을 들 수 있다.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1857)』은 사실주의 문학의 본격적인 등장을 알렸고, 『부바르와 페퀴셰(1881)』에서는 사실주의에 더욱 철저한 모습을 보였다. 공쿠르 형제의 『제르미니 라세르퇴(1865)』와 졸라의 『테레즈 라캥(1867)』이 이어 발표되면서 사실주의 문학의 틀이 잡혀갔다. 졸라는 현실의 충실한 재현에 만족하지 않고, 실증주의적 접근을 시도하며 『실험소설론(1880)』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그의 대표작 『루공-마카르 총서(1871~1893)』는 5대에 걸친 유전적 결함을 생물학적으로 연구한 작품이다.

도데와 모파상도 자연주의 작가로 평가받는데, 특히 모파상은 300여 편의 단편소설로 자연주의 문학의 완성자로 일컬어진다. 연극 분야에서는 E. 오지에의 『프와리에씨의 사위(1854)』 등의 풍속희극이 제2제정 시대의 사회상을 담아냈다. 소 뒤마는 『춘희(1848)』에서 부르주아 사회의 편견과 관습을 고발하였고, H. 베크의 『까마귀 떼』가 무대에 올려지면서 자연주의 연극이 실현되었다.

그러나 자연주의의 붕괴는 엘리어트, 키플링, 도스토예프스키, 톨스토이, 입센, 니체, 단눈치오 등 외국 작가들의 작품이 소개되면서 가속화되었다.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에 대한 반발과 새로운 문학적 경향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1.2. 옷이 날개다 작품 배경

고트프리트 켈러는 19세기 독일 사실주의 작가이다. 그의 작품 '옷이 날개다'는 1874년에 발표되었다. 이 작품은 켈러의 단편소설집 '셀트바일라 사람들'(Die Leute von Seldwyla) 제2부에 실린 작품이다.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시민계급이 등장하던 당시의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 작품은 겉모습만을 중시하는 당시의 세태를 풍자하면서도 작가의 사랑과 용기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또한 표면과 본질의 차이, 가식과 진실 사이의 괴리 등 사회적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켈러는 시민들이 가져야 할 덕목들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작품의 배경과 주제의식은 당시 독일 사회의 과도기적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2. 사실주의 작가 분석
2.1. 테오도르 슈토름
2.1.1. 임멘 호수

슈토름의 서정시와 노벨레에서 주로 다뤄지는 소재는 전원적이며 향토적이다. 그의 노벨레 '임멘 호수'는 순수한 사랑과 그 사랑의 고뇌를 주제화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소재의 상징성과 모티브에 의해 예술성이 뛰어나 대중적으로도 널리 읽혀진 작품이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는 사실주의적 경향이 뚜렷이 부각되지 않는다. 이 작품은 목가적 정취와 생의 기쁨과 고뇌를 형상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2.1.2. 저택에서

독일 사실주의 작가 테오도르 슈토름은 자신의 작품 '저택에서(Auf dem Staatshof, 1858)'에서 가부장적인 시민 명문가의 몰락과 상업부르주아의 부상을 사실주의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이 노벨레는 작가가 직접 경험한 사건을 바탕으로 하여 '나(Ich)'라는 1인칭 화자의 시각으로 전개되며, 계급 이동에 관한 객관적인 진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작가는 몰락하는 자에게 연민의 시선을 보내고 있지만, 그 이상의 무엇을 말하고 있지는 않으며 단지 사회 발전 과정에서 생겨난 하나의 죄의 결과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처럼 이 작품은 시적 사실주의의 특성을 뚜렷이 보여주고 있는데, 사회적 현실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총체적 모순성을 보여주지 않고 단지 문제를 개인의 비극 차원에 머물게 한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또한 이 작품에서는 몰락하는 가부장적 시민 명문가의 가치관과 상업부르주아의 부상으로 인해 야기된 계급 간 갈등과 위화감이 잘 드러나고 있다. 작가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충실히 반영하며, 기존 질서의 붕괴와 새로운...


참고 자료

◈ 구중서(1992), 자연과 리얼리즘, 녹색평론
◈ 배중환 저(2001), 테오도르 폰타네의 소설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 스테판 코올, 여균동 역(1986), 리얼리즘의 역사와 이론, 미래사
◈ 우한용 외(1997), 문학 교육 과정론, 삼지원
◈ 플로베르, 박동혁 옮김(1994), 보바리 부인, 하서
◈ 한국 문학 교육학회(1997), 문학교육학, 창간호,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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