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절차중심교수요목의 실제 한국어교육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절차중심교수요목의 실제 한국어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수요목의 개념과 유형
1.2. 절차 중심 교수요목, 내용 중심 교수요목, 과제 중심 교수요목 개요

2. 절차 중심 교수요목
2.1.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정의
2.2. 절차 중심 교수요목에서의 과제
2.2.1. 과제의 정의
2.2.2. 과제의 예
2.2.3. 과제 해결 과정
2.3.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의의
2.4.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한계점

3. 내용 중심 교수요목
3.1. 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정의
3.2. 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특징

4. 과제 중심 교수요목
4.1. 과제 중심 교수요목의 정의
4.2. 과제 중심 교수요목의 특징
4.3. 과제 중심 교수요목의 장단점

5.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
5.1.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적용
5.2. 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적용
5.3. 과제 중심 교수요목의 적용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수요목의 개념과 유형

교수요목은 교육과정과 유사한 개념으로,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과 순서를 규정한 것이다. 교수요목은 크게 내용 중심 교수요목과 과정 중심 교수요목으로 나뉜다.

내용 중심 교수요목은 특정 언어의 문법이나 어휘와 같은 언어적 요소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반면 과정 중심 교수요목은 언어 사용 절차나 과정에 초점을 맞추며, 학습자의 실제적인 언어 사용 능력 신장에 중점을 둔다. 과정 중심 교수요목에는 절차 중심 교수요목, 내용 중심 교수요목, 과제 중심 교수요목 등이 포함된다.

절차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 내용보다는 학습 과정에 중점을 두고, 학습자가 목표어를 사용하여 달성해야 할 과제를 상세화하는 교수요목이다. 내용 중심 교수요목은 언어의 형식보다는 내용에 초점을 맞추며, 학습자의 실제적인 생활과 깊은 관련이 있는 주제와 화제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과제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자에게 특정 과제를 제시하고, 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목표 언어를 사용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처럼 교수요목의 개념과 유형은 언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실제적인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 절차 중심 교수요목, 내용 중심 교수요목, 과제 중심 교수요목 개요

절차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 내용보다는 학습 과정의 측면에서 목표어를 사용해 달성해야 할 과제를 상세화하는데 중점을 두는 교수요목이다"" 문법이나 어휘 등 요소의 선정은 부수적이며, 수업 절차와 과업 선정이 우선적이다"" 학습자의 인지적 수준을 목표어의 단어나 구조 같은 형식 요소보다 우선하여 난이도에 따라 과제를 선정하고 배열한다"" 과제 해결 과정에서 학습자가 목표 언어를 학습하도록 하기에 과제 중심 교수요목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내용 중심 교수요목은 언어의 특정 형식보다는 언어가 담고 있는 내용에 중점을 두는 교수요목이다"" 언어 학습의 과정이 담고 있는 내용은 학습자의 실질적인 생활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실제 생활에서 필요한 주제와 화제의 중요도에 따라 교육과정이 배열된다"" 내용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자의 창의적인 활동에 주목하는, 즉 학습자 중심의 교수요목이다""

과제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자들에게 특정 과제를 제시하고 그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목표 언어를 사용하도록 하는 교수요목이다"" 여기서 과제란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의사소통의 의도를 갖고 학습자가 목표언어를 활용하는 활동을 말한다"" 과제 중심 교수요목은 의미에 역점을 두며, 학습자가 실질적인 의사소통 활동을 수행하며 배우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과제 활동 단계나 이후 단계에서 형태초점 활동을 수행하여 유창성과 정확성을 함께 추구한다""


2. 절차 중심 교수요목
2.1.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정의

절차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 내용보다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에게 목표어를 제시해주고, 이에 학습자가 목표 언어를 사용하여 달성해야 할 과제를 상세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내용을 조직하는 교수요목이다. 절차 중심 교수요목은 이 과정에서 학습자가 규칙을 인지하고 언어가 변화하는 방식에 대한 지식을 가질 수 있다고 믿는다. 문법이나 어휘 등 요소의 선정은 부수적이며, 수업 절차와 과업 선정이 우선적이다. 절차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자의 인지적 수준을 목표어의 단어나 구조 같은 형식 요소보다 우선하여 난이도에 따라 과제를 선정하고 배열한다.


2.2. 절차 중심 교수요목에서의 과제
2.2.1. 과제의 정의

절차 중심 교수요목에서의 과제는 학습자가 목표언어를 이해하고 실제로 발화하며 상호작용하는 교실 활동을 말한다. 즉, 주어진 지시사항을 통해 학습자들이 결과에 도달하도록 요구하는 것이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제에서의 상호작용은 언어의 형식보다는 문맥 속의 의미에 중점을 두며, 과제가 완성되어야 의미를 가지고 그 완성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만든다."


2.2.2. 과제의 예

절차 중심 교수요목에서 이야기하는 과제(task)의 예로는 추론하기, 정보 찾기, 반응하기 등이 있다.

첫째, 추론하기(reasoning-gap activity)는 추리, 추출, 연역, 관계나 모형의 인식을 통해 기존의 정보에서 새로운 정보를 찾아내는 활동이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그림을 보여주고 상황을 추론하여 설명하게 하거나,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스무고개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둘째, 정보 찾기(information...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교안 - 7주차 2교시, 2023, 113-116p
김도임, 취학 전 아동의 영어 교수요목 모형 개발,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박선영, 초등 영어 의사소통 학습을 위한 상황 기반 다차원적 교수요목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구본관 외(2017), 『한국어 수업을 위한 문법 활동집』, 한글파크.
박소영 외(2019), 『즐거운 한국어 수업을 위한 문법 활동지 중급』, 하우.
김선정 외(2010), 『한국어 표현교육론』, 형성출판사.
강현화 외,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2017.
이미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진흥원격연수원, 2017.
조민호,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내용 중심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韓國外國語大學校 KFL大學院, 2021.
김영희,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내용중심 교수요목 연구,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