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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원 경력기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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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평생교육원 경력기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교육기관의 정의와 중요성
1.2.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석의 필요성

2.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의 유형
2.1.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2.2.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의 특징

3. K평생학습도시의 SWOT분석
3.1. 강점 분석
3.2. 약점 분석
3.3. 기회 분석
3.4. 위협 분석

4. 지오펀평생교육원의 SWOT분석
4.1. 기관 소개
4.2. SWOT요소 분석
4.2.1. 강점
4.2.2. 약점
4.2.3. 기회
4.2.4. 위협

5. 지오펀평생교육원의 전략적 대안
5.1. 강점-기회 전략
5.2. 약점-기회 전략
5.3. 강점-위협 전략
5.4. 약점-위협 전략

6. 경남대학교 평생교육원의 SWOT분석
6.1. 기관 소개
6.2. SWOT요소 분석
6.2.1. 강점
6.2.2. 약점
6.2.3. 기회
6.2.4. 위협

7. 경남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전략적 대안
7.1. 강점-기회 전략적 대안
7.2. 약점-기회 전략적 대안
7.3. 강점-위협 전략적 대안
7.4. 약점-위협 전략적 대안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기관의 정의와 중요성

평생교육기관이란 평생교육법 제2조에 근거하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된 기관 및 단체를 말한다. 평생교육기관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데 평생학습도시, 사내대학형태, 학교부설, 원격대학형태, 시민사회단체부설, 학원, 문화시설, 복지관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평생교육기관의 중요성은 평생교육의 기본원리(현실성과 실제지향성, 상호학습성, 자발성, 과정중심성, 참여와 공존성, 경험중심성, 즐거운학습 등)가 경영전략의 요소로서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평생교육기관 경영은 학습자가 자기학습을 통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이를 통해 기관의 이윤추구라는 경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1.2.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석의 필요성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석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평생교육기관들이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질적 수준을 파악하고 평가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교육 및 학습 수요에 보다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평생교육기관들은 지역사회의 특성과 주민들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경쟁력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유사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타 평생교육기관들과의 비교 분석이 필요하다. 평생교육기관들은 수요자 중심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주민들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자관의 프로그램들과 타 기관의 프로그램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장단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시도와 혁신을 모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평생교육기관의 재정 운영을 개선하고 효율화하기 위해서도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과 평가가 필요하다. 평생교육기관들은 정부와 지자체, 기업 등 다양한 재정지원을 받고 있지만, 그 재원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과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재정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그램 개설, 운영, 평가 등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개선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이처럼 평생교육기관들은 지역주민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고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재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평가가 필수적이다.


2.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의 유형
2.1.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현대의 대학은 지역사회에서 지역주민에게 교육 서비스 및 사회봉사의 기능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평생교육기관이다. 이러한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은 학교의 인적, 물적 자원을 지역사회에 개방해 다양한 평생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열린 교육 사회의 구현에 기여하는 시설을 의미한다.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의 경우 전문특화교육, 교양문화교육, 외국어교육, 학력인정교육, 여가교육이 대표 프로그램의 유형이다. 대학교라는 기관 특성상 여성 지도자 양성과정 등과 같은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점은행제와 같은 학위 취득 프로그램 및 취업 관련 전문특화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도 체계적이며 전문화되어 있다는 강점이 있다.

그러나 학습자 중심의 요구를 수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되지 않고 수강생 모집 및 홍보에도 어려움이 있다는 한계와 함께 높은 수강료 문제도 있다. 나아가 지역민 또는 지역의 유관단체와 연계해 전문교육의 발달의 장으로 도약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2.2.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의 특징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은 학교의 인적, 물적 자원을 지역사회에 개방해 다양한 평생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열린 교육 사회의 구현에 기여하는 시설이다. 대학교라는 기관 특성상 전문특화교육, 교양문화교육, 외국어교육, 학력인정교육, 여가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여성 지도자 양성과정 등과 같은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점은행제와 같은 학위 취득 프로그램 및 취업 관련 전문특화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도 체계적이며 전문화되어 있다는 강점이 있다.

그러나 학습자 중심의 요구를 수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되지 않고 수강생 모집 및 홍보에도 어려움이 있다는 한계와 함께 높은 수강료 문제도 있다. 또한 지역민 또는 지역의 유관단체와 연계해 전문교육의 발달의 장으로 도약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3. K평생학습도시의 SWOT분석
3.1. 강점 분석

경남대학교 평생교육원의 강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소의 지리적 이점으로 접근성이 뛰어나다. 경남대학교 평생교육원은 도심에 위치하고 있어 인근 도시들과도 편리하게 연결되어 있어 지역주민의 교육참여도가 높다. 둘째, 교육프로그램의 다양성이다. 경남대학교 평생교육원은 문화교양, 생활예술, 아카데미, 웰빙/건강/스포츠, 베이비붐세대 노후준비, 특별운영강좌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셋째, 교수자와의 원활한 소통이다. 경남대학교 평생교육원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과 피드백이 잘 이루어져 학습효과를 높이고 있다. 넷째, 지역 사학으로서의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경남대학교는 지역사회에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어 평생교육원에 대한 지역주민의 신뢰도가 높다. 다섯째, 학점은행제를 실시하고 있다. 경남대학교 평생교육원은 학점은행제 실시기관으로 선정되어 학위취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여섯째, 실습 교과목을 편성하여 수강생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3.2. 약점 분석

지오펀평생교육원의 약점 분석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홍보 및 마케팅 부재이다. 지오펀평생교육원은 대구 수성구에 위치하여 지리적으로 접근성이 좋고 지역민의 참여도가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홈페이지 관리가 미흡하고 체계적인 홍보전략이 부족하여 잠재적인 학습자들의 인지도가 낮은 편이다. 이에 따라 수강생 모집과 프로그램 홍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둘째, 교육담당자 및 전문 인력의 부족이다. 지오펀평생교육원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지만,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프로그램 개발, 평가, 마케팅 등 전반적인 평생교육 관리를 담당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부재로 인해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 향상과 다양한 요구 충족에 어려움이 있다.

셋째, 평가 및 환류 체계의 미흡이다. 지오펀평생교육원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와 개선을 위한 환류 체계가 부족한 편이다. 수강생 만족도 조사, 성과 분석 등이 미흡하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는 프로그램 질 관리와 새로운 요구 반영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넷째, 수강료 부담이 있다. 지오펀평생교육원은 다양한 정부지원 사업을 통해 교육비를 지원하고 있지만,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수강료가 다른 기관에 비해 높은 편이다. 이는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지역 주민들의 접근성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다섯째, 취업 연계 프로그램의 부족이다. 지오펀평생교육원은 직업능력향상 교육을 특화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는 있지만, 실제 취업으로 연계되는 프로그램이 부족한 편이다. 이는 학습자들의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지 못하는 한계로 작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지오펀평생교육원의 약점들은 기관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약점들을 보완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3.3. 기회 분석

기회 분석에 따르면,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 변화, 평생교육 수요의 증가, 인근지역의 인구집중화경향, 자율운영기관으로써 독립된 공간확보, 주변 평생교육기관과의 연계 및 교류, 경력단절여성의 사회 진출, 정부의 평생교육정책 강화, 실버산업 확대와 노령인구증가 등이 경남대학교 평생교육원에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지역 내 인구집중화 경향은 경남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지리적 이점을 살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자율운영기관으로서의 특성을 바탕으로 독립된 공간을 확보하여 수요자 중심의 특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으며, 주변 평생교육기관과의 연계와 교류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편 경력단절여성의 사회 진출과 노령인구 증가 등 사회적 변화 추세는 경남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새로운 학습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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