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최근 기업경영 이슈: ESG 경영의 개념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ESG 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2.1. ESG 경영이란
2.1.1. Environment: 환경
2.1.2. Social: 사회
2.1.3. Governance: 지배구조
2.2. ESG 경영이 중요해진 이유
2.2.1. 소비자 선호도 변화
2.2.2. 자본주의 부작용에 대한 책임
3. ESG 경영 사례: 삼성전자
3.1. 환경 및 에너지 정책
3.2. 사회적 책임 활동
3.3. 지배구조 개선 노력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경영에 있어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를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경영이라 하며,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최근 기업들에게 ESG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점점 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 시 해당 기업이 ESG 경영을 얼마나 잘 실천하고 있는지를 고려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또한 투자자들 역시 ESG 경영 수준을 기업 가치 평가의 주요 요소로 삼고 있다.
뿐만 아니라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자본주의의 폐해, 예를 들어 양극화 같은 문제에 대한 책임은 국가보다는 기업에 있다고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이 스스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SG 경영을 실천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2. ESG 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2.1. ESG 경영이란
2.1.1. Environment: 환경
기업의 환경경영
기업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등의 환경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환경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기업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27년까지 사업장과 Device eXperience(DX) 부문을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한 2030년까지 DX 부문의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주요 전자제품의 전력소비량을 평균 30% 개선할 목표를 세웠다. 나아가 2050년까지 전사 차원에서 100% 재생에너지 사용과 탄소중립을 실현하고자 한다.
삼성전자는 제품 제조 과정에서도 환경을 고려하고 있다. DX 제품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부품에 재생 레진을 사용하고, 반도체 제조시설에 탄소포집 기술을 적용하여 탄소 배출을 줄이고 있다. 또한 미세먼지 감지, 분석, 제거 기술을 지역사회에 활용함으로써 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은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환경...
참고 자료
KDI 경제정보센터, 경제로 세상 읽기, 2021년 7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의 노력, ESG 경영
오마이뉴스, 안치용, 김유승, 이주현, 이윤진, 2022.7.10. 나이키의 두 얼굴, [ESG 세상] 아동 노동의 그림자 떨쳐낸 나이키의 변신, 그러나...
삼성전자 홈페이지; 지속가능경영
https://www.samsung.com/sec/sustainability/m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