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프로그램을 기획 시 우선적으 로 필요한 기획능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필요 기획능력
1.1. 목표 설정 능력
1.2. 필요성 분석 능력
1.3. 자원 확보 능력
1.4. 운영 계획 능력
1.5. 평가 및 피드백 능력
2. 대인관계 능력 향상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기획능력
2.1. 상황 분석 능력
2.2. 커리큘럼 개발 능력
2.3. 참여자 동기 부여 능력
2.4. 의사소통 능력
2.5. 협력 및 네트워킹 능력
3.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3.1.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3.2. 가족간 상호작용 프로그램
3.3. 활동 기반 프로그램
3.4. 교육적 프로그램
3.5. 인터넷 보안 교육 프로그램
3.6. 게임 중독 교육 프로그램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필요 기획능력
1.1. 목표 설정 능력
목표 설정 능력은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규정하는 능력이다. 이는 프로그램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지, 어떤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지를 명확히 정의하는 과정이다. 명확한 목표 설정은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공하고, 모든 활동이 그 목표를 향해 일관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정의할 때는 SMART 기준을 활용할 수 있다. SMART 기준은 목표가 구체적(Specific), 측정 가능한(Measurable), 달성 가능한(Achievable), 관련성 있는(Relevant), 시간 지향적(Time-bound)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기획자는 프로그램의 핵심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목표 설정 능력은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실행과 효과성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필요성 분석 능력
필요성 분석 능력은 프로그램이 대상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이유를 파악하고, 그 필요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이다. 이는 청소년들의 현재 상태와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필요성 분석은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청소년들의 실제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대인관계 갈등의 원인을 분석함으로써, 구체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높이고, 청소년들의 실제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다.
1.3. 자원 확보 능력
자원 확보 능력은 청소년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고 관리하는 능력이다. 이는 재정적 자원, 인력, 시설, 장비 등 다양한 자원을 포함한다. 자원 확보 능력은 프로그램의 실행 가능성을 높이고, 원활한 운영을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프로그램 기획 시 적절한 자원 확보를 위해서는 먼저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자원들을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규모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재정, 인력, 시설, 장비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특히 재정적 자원의 확보는 프로그램 실행의 핵심이 되므로, 정부, 기업, 지역사회 등 다양한 출처에서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력 확보와 관련해서는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전문성을 가진 강사, 상담사, 활동 보조인력 등을 확보해야 한다. 이들은 청소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므로, 그들의 전문성과 자질을 면밀히 검토하여 적합한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
시설 및 장비 확보와 관련해서는 프로그램 활동에 적합한 공간과 기자재를 확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집단 상담을 위한 상담실, 활동 프로그램을 위한 강당이나 체육관 등이 필요하며, 이를 확보하기 위해 학교, 지역사회 시설 등과의 협력이 중요하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다양한 교구와 장비들도 사전에 확보해야 한다.
이처럼 청소년프로그램 기획에서 자원 확보 능력은 프로그램의 실행 가능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부터 필요한 자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다양한 출처를 통해 이를 확보할 수 있는 능...
참고 자료
마상욱. (2021).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공동체.
정착덕(2013), 스마트폰과 인터넷속 윤리 이대로 좋은가, 내하출판사
윤수정(2016), 「자기통제훈련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기통제력과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성미애(2015), 「스마트폰 중독 잠재적 위험군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심혜선(2018),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개입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진미령(2016), 「애착외상, 자아존중감, 우울, 자기통제력이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 ‘도피이론(Escape Theory)’ 모형을 중심으로」, 한동대학교
이하은(2017),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실무자의 중등 프로그램 기획 경험 연구」, 동아대학교
신지선(2015), 「청소년의 또래관계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