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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평생교육 비교 및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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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외국 평생교육 비교 및 시사점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외국(영국, 일본, 호주, 독일, 덴마크)의 평생교육
2.1. 영국의 평생교육
2.2. 일본의 평생교육
2.3. 호주의 평생교육
2.4. 독일의 평생교육
2.5. 덴마크의 평생교육

3. 외국 평생교육 정책의 특징과 시사점
3.1. 특징
3.2. 시사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평생교육은 개인의 능력 향상과 사회적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인정받고 있다. 선진국의 평생교육 체계를 분석하고, 이를 우리나라의 교육 체계와 비교하는 과정은 우리나라의 교육 체계를 평가하고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 교육의 품질을 높이고,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적 제언을 도출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이번 과제는 우리나라의 교육체계를 분석하고 발전시키는 데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평생교육 체계의 비교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교육 체계를 보다 현명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할 것이다.


2. 외국(영국, 일본, 호주, 독일, 덴마크)의 평생교육
2.1. 영국의 평생교육

영국의 성인교육은 국가 전체적으로 미리 계획되고 실시되었다기보다는 지역주민들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소규모 조직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 주민들이 접근할 수 있는 동네 곳곳에 성인교육센터가 설립되어 있으며, 교육센터는 소규모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프로그램 변경이 쉽고 접근성이 좋으며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쉽게 반영할 수 있다. 그러나 소규모로 여러 곳에서 운영되다 보니, 멋있는 시설을 갖추기가 어렵고, 전일제 직원이 적으며, 교육을 관리하고 평가하기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발전해왔다.

영국에서는 평생학습사회의 실현과 관련하여 전 국민의 교육 수준을 높임으로써 세계무대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무엇보다도 전 국민의 계속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평생학습문화의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

영국 평생교육의 특징은 첫째,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에 대한 분명한 비전을 갖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일관성 있고 상호 연계된 교육개혁 방안들을 추진한다. 둘째, 정부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정책을 제시할 때 영국에서는 예상되는 정책의 효과뿐 아니라 어느 정도의 예산을 투입할 것인지 그 구체적인 액수를 기록한다. 셋째, 정책수립에 있어서의 다방면에 걸친 의견 수렴 및 정보의 공개이다. 영국에서는 전문가의 현장 실무자를 중심으로 각종 위원회를 구성하여 여러 방안들을 모색한 후, 이 방안들을 공론에 부침으로써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넷째, 길거리 대학건립, 전화 상담서비스 실시, 교육정보망 구축, 자격제도의 정비 및 정부의 자격취득자 증진 시책 등의 다양한 정책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를 주고 있으며, 우리가 도입할 수 있는 제도들이다. 특히 교육의 단위를 개인으로 여겨 개인에게 적합한 정보와 제도를 구축하려는 노력은 우리나라의 현실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다섯째, 정권의 변화를 뛰어넘는 정책의 일관성을 들 수 있다.


2.2. 일본의 평생교육

일본의 평생교육은 문부과학성의 생애학습정...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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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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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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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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