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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중요성 및 실습소감
1.1. 실습 전 고민과 결심
처음에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일을 생각하면서 사회복지사를 준비했지만, 어린이집과 영어유치원에서 일을 하면서 어느 때부터인가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출생인구가 급격히 줄어들고 아동 인구가 줄어듦에 따라 국가 전체 인구가 줄어들고 있으며, 많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은 국공립으로 전환되고 가정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사립유치원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많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비어있는 초등학교 공간으로 편입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내가 준비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다가 줄어드는 영유아 연령대와는 달리 증가하고 있는 고령인구에 대한 내용을 접하게 되었다. 인구가 극단적으로 줄어드는 상황에서 국가는 인구 증가 방안을 모색하겠지만 쉽지 않은 일이고, 고령인구에 대한 복지 확대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따라서 노인과 관련된 사회복지사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여러 루트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보육교사의 자질 문제가 야기된 것처럼, 사회복지사 자격증 또한 취득을 위한 사람들이 많아지고 여러 경로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자질 문제가 대두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최대한 빨리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이유로 사회복지사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고, 직장생활과 수업을 병행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서둘러 현장실습 과목을 신청하고 어렵지만 실습을 시작하게 되었다. 실습기관을 찾는 것도 쉽지 않았지만 지인의 소개로 'OO노인복지센터'에서 실습을 하게 되었다.
1.2. OO노인복지센터 실습 경험
OO노인복지센터 실습 경험은 다음과 같다.
실습을 하면서, 실습을 하게 되는 OO노인복지센터는 지역사회 노인지원, 문화체험, 상담 및 지역사회 연계 등의 통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센터로써, 지역 내 취약계층 및 소외계층 노인을 보호하고 일상생활 지도와 급식 제공, 위생지도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예체능교육, 독서지도, 상담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놀이와 오락,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병행하는 요양 서비스를 제공한다.
첫 날은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사회복지 실천의 중요성'에 대한 강의를 듣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실습이 드디어 시작 되는구나' 실감할 수 있었다. 첫 날은 전체적인 오리엔테이션이 주로 이루어 졌다. 센터의 분위기가 좋고 다른 직원분들도 친절하게 대해 주셔서 하루를 무사히 보냈다. 아직은 내가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확실한 개념이 잡히지 않았기 때문에 현장의 분위기를 파악하고 익히는 데에도 여러 날을 보내야했다.
며칠이 지난 후부터는 조금씩 프로그램에 보조로 참여도 하고 짧은 프로그램은 직접 진행도 하게 되었다. 아침에 만나면 이쪽에서 저쪽으로 걸음을 옮기시며 운동을 하시는데, 한분 한분의 컨디션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놓치지 않고 지켜보는 것이 중요했다. 또한, 거동이 많이 불편하신 분들께서 소외감을 느끼지 않으시도록 함께 걷거나 부축을 해드리는 등 모든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일이 필요했다.
대부분의 체육활동에서 비슷한 역할을 해야 하는데, 조금 소홀한 경우에는 아이들처럼 토라지시는 분들도 계셔서 난감한 경우도 있었지만, 어려운 상황에서 직원분들이 융통성을 발휘하시는 모습들에서도 또 다른 배움을 받을 수 있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원하는 부분들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르신의 경우에는 마음속에 담아두시는 경우가 많아서 더 세세하게 살펴보고 파악하는 일이 중요했다.
다양한 프로그램 중 특히나 즐거워하시는 때는 음악 관련 프로그램이었는데, 특히 노래부르기 프로그램은 굉장히 즐거워하시고 수업에 대한 집중력도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높았다. 역시 한국인의 흥은 세대불문이라는 현장을 직접 목격할 수 있었다. 음악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간단한 악기나 춤을 접목시켜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중에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면 사용하기 위해서 따로 노트를 해두었다.
많은 프로그램에서 아이들과 생활하는 일과 어르신들과 생활하는 일이 비슷하다고 느낌을 받았다. 다만 같은 내용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에도 아이들을 대할 때와 어르신들을 대하는 일은 너무나 달랐다. 물론, 친절하게 말씀해주시고 젊은 사람들과 함께하니 기분이 좋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았지만, 이유도 없이 화를 내시거나 짜증을 부리시는 분들도 계셨다. 아이들은 나를 선생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훈육을 하거나 이야기라도 나누어볼텐데, 어르신들께는 그저 어린 친구로 보이니 다른 방법이 없었다. 답답한 마음이 들 때는 복지사님께서 노인복지에서 가장 중요한 건 마음을 읽어주는 일이라고 하신 말씀을 떠올리려고 노력했지만, 사실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었다.
또한, 요양업무를 하다 보니, 요양보호사와 사회복지사의 업무가 중첩되는 경우가 많았다. 아무래도 일손이 부족하니 어쩔 수 없는 일인 것 같았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복지제도가 발전 시켜야 할 부분을 찾은 것 같다.
1.3.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깨달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생활과 복지를 지원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전문 직종이다. 이번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자질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었다.
첫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실습을 하면서 클라이언트인 어르신들의 다양한 욕구와 상황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예를 들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 휠체어 사용법을 알려드리고 필요한 보조기구를 제공하는 등 각자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 형성이 필수적이다. 실습 중 어르신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단순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개인적인 관심과 관계 형성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얻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경청과 공감의 자세, 친절한 태도가 필요하다.
셋째, 사회복지사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실습을 통해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다문화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과 실천기술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단순한 호의적인 태도만으로는 부족하며, 관련 법령, 정책, 서비스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사회복지사는 윤리성을 지녀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비밀을 지켜야 하며, 공정성과 책임감 있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실습 중 일부 어르신들의 사적인 정보를 다룰 때 세심한 주의가 필요했으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성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다섯째, 사회복지사는 현장 대응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하다. 실습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거나 클라이언트의 특수한 요구사항이 있을 때 유연하게 대응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의사결정 능력 등이 필요하다.
여섯째, 사회복지사는 인내심과 열정을 가져야 한다. 실습을 통해 클라이언트들이 처한 어려운 상황과 복합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는 끈기와 인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클라이언트를 위해 전념하는 열정이 중요하다.
이번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클라이언트 중심의 서비스 제공, 신뢰관계 형성, 전문성 함양, 윤리성 실천, 문제 해결 능력, 인내심과 열정 등이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자질이다. 이러한 자질을 갖추고 실천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1.4. 현장실습의 유익함과 아쉬운 점
현장실습을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깊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실습을 하면서 실습생은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