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주, 2주 강의를 통해 정서 · 행동장애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정서 · 행동장애의 정의와 5가지 특성을 요약한 후, 정서 · 행동장애 가장 큰 근본적 원인이 무엇일까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2. 본론
2.1. 정서·행동장애의 5가지 특성
2.1.1. 인지적 특성
2.1.2. 학업적 특성
2.1.3. 언어적 특성
2.1.4. 사회적 특성
2.1.5. 행동적 특성
2.2. 정서·행동장애의 근본적인 원인
2.2.1. 생물학적 요인
2.2.2. 환경적 요인
2.2.3. 학교 요인
3. 결론
3.1. 정서·행동장애 조기 발견의 중요성
3.2. 전문기관 협력 및 치료 지원의 필요성
3.3. 사회적 인식 개선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정서·행동장애의 정의는 적합한 연령과 문화 규준과는 상당히 다른 정서나 행동상의 반응을 나타내고 위축, 신체증상, 우울 및 불안, 사회적인 미성숙, 주의집중의 문제, 공격성, 비행의 특징을 보일 수 있는 위험요소를 지니고 있는 아동이다. 정서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이나 감정적 상태를 뜻하며,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관련이 있어 개인의 행동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정서·행동장애 아동은 또래집단에서 심각하게 벗어나며 학업 및 일상생활 등에서 주의 집중력 등의 곤란으로 인해 자신 및 타인의 기능을 방해하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본론
2.1. 정서·행동장애의 5가지 특성
2.1.1. 인지적 특성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경우 대부분 정상범위에 해당되는 지능을 가지고 있다. IQ가 70 미만인 아동의 경우 정서 행동과 관련된 문제가 주요 관심사라고 해도 이는 지적장애로 간주된다. 그러나 정서 행동 문제와 관련해 지능검사에서 수행을 적절히 하지 못하였다고 추정되면 정서·행동장애로 판단되기도 한다. 즉,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인지적 특성은 지적장애부터 영재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며, 대부분은 정상범위에 속하는 지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2.1.2. 학업적 특성
정서·행동장애 아동들은 자신의 학년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학업부진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 정도는 1~3년 등 다양한 범위로 나타나며, 소수는 매우 우수한 수준의 학업성취를 보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행동 문제와 낮은 학업 성취도는 서로 상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행동 문제가 학업 성취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낮은 학업 성취에서 오는 결과로 인해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야기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학업적 특성은 전반적으로 학년 수준에 미달하는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학업 수행 저하와 행동 문제가 상호작용하며 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1.3. 언어적 특성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경우 절반이상이 언어장애를 수...
참고 자료
변호걸 외, 정서 행동장애 이해와 교육, 문음사, 2017.
이승희, 정서행동장애개론, 학지사, 2017.
이진식(2020), 정서행동장애 학생 심리치료 및 상담, 박영스토리.
정서 및 행동장애,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정서장애아교육 교안, 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홍순정, 이규미(2016), 정신건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변호걸 외, 정서 행동장애 이해와 교육, 문음사, 2017.
조윤경, 특수 아동의 이해 (유아교사를 위한), 공동체, 2019.
김진호 외,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에 대한 국내외 실험연구 고찰,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15.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