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인학습자를 학습으로 이끄는 가장 강력한 동기 유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인학습의 의미와 목적
3. Houle의 성인교육참여 동기의 3가지 유형
3.1. 목표 지향형 동기
3.2. 활동 지향형 동기
3.3. 학습 지향형 동기
4. 자신의 학습 사례
4.1. 학습 동기 변화
4.2. 학습 참여 동기 유형 분석
5.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 유형과 시사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어느 조사에 따르면 성인학습 참여율은 35.7%로 나타나 성인 10명중 3명 이상이 성인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것은 곧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생명연장의 시대,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한 능동적인 지식습득을 하기 위하여 성인학습 참여자가 증가되고 있다는 뜻이다. 또한 인터넷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학습을 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성인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성인학습자들은 학습에 참여하는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어 어느 누구보다도 배우려는 욕구가 매우 높다. 즉,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참여는 의무가 아닌 스스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개인의 선택이기기 때문에 명확한 동기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과제에서는 Houle의 성인교육 참여 동기3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본인의 경험에 기반 하여 학습으로 이끄는 가장 강력한 동기유형은 무엇인지 서술해보고자 한다.
2. 성인학습의 의미와 목적
성인학습은 학습자들의 경험에 근거한 학습활동, 일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특정한 계획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활동, 다양한 학습을 통한 자아실현 등으로 그 의미를 나눌 수 있다"" 학습자들의 경험에 근거한 학습활동은 실제 생활에서 요구되는 것을 중심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하고 실생활에서의 과제 해결에 중점을 두는 활동이며 학교교육과는 달리 대상 내용, 시기, 방법, 장소 등이 매우 다양하게 편성이 되어 있다"" 일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특정한 계획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활동은 자기 주도 학습과 타인 주도 학습을 모두 자율적 판단에 의해 선택하고 실행하고, 의도적 행동으로서의 학습은 학습 동기와 목적을 포함한다"" 다양한 학습을 통한 자아실현은 개인 능력 및 자질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자아실현이 학습의 궁극적 목적이며, 성인의 발달 과업 달성에 도움이 되고 사회적 역할 수행에 필요한 교육요구를 충족하고 인간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성인학습의 목적은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게 하고 기존 지식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며 이미 획득한 기술과 전문 직업 자격을 새로운 상황에서도 쓸모 있게 하며 지금까...
참고 자료
이해주외, 2010,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대학 출판부.
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차갑부(2014년),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남정걸 외(2000년),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한국사이버대학 평생교육원 [강의노트] 성인학습 및 상담 통합 범위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 2010]
박창동, 이휘수, 2011, 성인학습자의 공식적 CoP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 K은행을 중심으로, 한국평생교육학회, pp.83-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