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HRM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적자원관리(HRM)의 이해
1.1. HRM의 개념과 중요성
1.2. 인적자원 관리의 역사 및 변화
1.3. 인적자원 관리의 주요 활동
2. 인적자원관리의 성공 사례 분석
2.1. 사례 선정 기준
2.2. 샤오미의 인적자원 관리 전략
2.2.1. 팬덤 경영
2.2.2. 수평적인 조직 구조
2.2.3. 제도보다 사람을 중요하게 하는 경영 방침
3. 인적자원관리의 디지털 변화
3.1. LG전자의 쉐어드서비스센터 구축
3.1.1. 쉐어드서비스센터의 구축 과정
3.1.2. 쉐어드서비스센터의 주요 기능
3.1.3. 쉐어드서비스센터의 효과
4. 결론 및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적자원관리(HRM)의 이해
1.1. HRM의 개념과 중요성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HRM)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적 자원을 확보, 개발, 교육, 훈련, 활용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즉, HRM은 조직이 어떻게 하면 유능한 인재를 발굴하고 선발할 것인지, 이렇게 선발한 직원들을 어떻게 교육, 훈련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해서 조직의 능률성을 극대화할 것인지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을 둘러싼 경영 환경이 매우 복잡하고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은 최대한 이런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유연성을 유지해야 한다. 그런데 거대한 조직이 유연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직원 개개인이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가져야 한다. 직원들은 어떠한 상황과 환경에도 빠르게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어야 하며, 경영 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미리 대응할 수 있는 안목도 가져야 한다. 신속한 결단력도 필요하다. 이처럼 오늘날 기업이 처한 기업 환경이 도전적이기 때문에 오늘날 인적자원의 관리는 더욱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서, 그리고 끊임없이 구성원들을 교육하고 훈련시키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런데 조직은 각 조직마다 그들이 처한 경영 환경이 다르고,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관과 방향이 다른 데다가 활용할 수 있는 인적/물적 자원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 기업이 활용하는 인적자원 관리의 기법에는 차이가 있다. 그래서 어떤 기업은 인적자원 관리를 잘 한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고, 또 어떤 기업은 인적자원 관리를 잘 못한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1.2. 인적자원 관리의 역사 및 변화
인적자원 관리의 역사 및 변화는 다음과 같다.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HRM)의 역사는 관리사와 이론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관리사적 관점에서 인사관리는 가내 수공업 시대의 가부장적 인사관리에서 출발하여 산업혁명 이후 착취적 인사관리, 그리고 협의적 인사관리를 거쳐 후기 산업화 시대의 민주적 인사관리로 발전해왔다. 이 과정에서 가장 결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계기는 산업혁명이었다. 산업혁명으로 인해 조직이 거대화되고 규모가 커지면서 개인 직원보다는 거대한 시스템이 작동하게 되었고, 직원들은 단순히 대체가능한 부품으로 취급받게 되었다.
이론사적 관점에서 인적자원관리의 변화는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에서 시작되었다. 테일러는 작업 상황과 조건을 합리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하여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후 포드의 동작시간 관리에서도 과학적 관리법이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기계적 접근법은 인간을 기계적 존재로 취급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인간관계론적 접근이 대두되었다. 메이요가 주도한 호손 실험에서는 작업자들의 심리적 요인이 생산성에 크게 기여한...
참고 자료
동아비즈니스리뷰 201호, 2016.5. 중국 3대 기업의 HR 전략과 시사점_하이얼, 알리바바, 샤오미, 상상초월의 3色 극강 HR
머니투데이, 2014.11.5. [샤오미3] 고객이 비명을 지르는 제품을 만들어라
ZDNET 코리아, 이정현, 2021.7.16. 샤오미, 애플 제쳤다.. 삼성 이어 스마트폰 시장 2위
<디지털 시대의 인적자원관리> 이재규 외 2인, 문영사, 2003.
John W. Jones, 1998.
<디지털 시대의 hrm : e-HRM> 삼성경제연구소, 2001.
“지원서비스의 공유전략” 주간경제 1999.7.8
“쉐어드서비스 도입의 성공 포인트” 주간경제 2001. 7 . 11
“지원 서비스의 공유전략” 주간경제 1999. 7. 28
LG전자 홈페이지 http://www.lge.co.kr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