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쓰기교육에 관한 보고서써야 된는데 주제 좀 찾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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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쓰기교육에 관한 보고서써야 된는데 주제 좀 찾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쓰기교육에 관한 개요
1.2. 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영역 평가 현황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본론
2.1. 쓰기의 개념과 기능
2.2. 한국어 쓰기의 목표
2.3. 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유형
2.4.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유형 분석
2.4.1. 일반적인 한국어능력시험
2.4.2. 학문 목적 쓰기 평가 구인
2.4.3. 학문 목적 쓰기 문항 분석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교육적 시사점
3.3. 향후 연구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쓰기교육에 관한 개요

1980년대에 들어서 한국은 유학과 연수 등으로 국외로 인재들을 내보내는 것에 좀 더 집중을 해왔다. 그러다 1990년대를 지나고 나서 국내로 입국하는 외국인 유학생의 숫자가 점차 늘기 시작했다. 그에 따라 한국어를 목표어로 습득하려는 학습자가 늘기 시작했다. 또한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등 케이 팝과 같은 한국문화들이 전해지면서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생들의 숫자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들이 전개되면서 결국 한국어를 측정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 개발되었다. 1997년에 처음 등장한 한국어능력 시험은 처음 시행한 해에 4개국에서 2,274명이었으나 2011년에는 121,000 여 명이 지원을 했다. 향 후 한국문화가 여러 나라에 전파되고 있는 현대에 들어서서 한국어 능력 시험에 관한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2. 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영역 평가 현황

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영역 평가 현황이다.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영역의 경우 객관식은 10문항, 주관식은 등급에 따라 5-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관식 문항은 문장과 문단을 완성하거나, 문장 및 문단 쓰기 유형으로 출제된다. 초급의 경우 150~300자, 중급의 경우 400~600자, 고급의 경우 700~800자 분량의 쓰기 과제가 요구된다. 한국어능력시험에서는 내용 및 과제 수행, 글의 전개 구조, 언어 사용(어휘, 문법), 맞춤법, 사회언어학적 격식 등의 평가 기준으로 작문을 채점한다. 다수의 유형이 문장을 연결하고 빈칸을 채워 문장을 완성하는 어휘나 문법 지식을 요구하는데, 이는 단편적 지식 이상의 글 구성 능력을 필요로 하는 쓰기 능력의 목표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이다. 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과 재외동포들의 한국어 수준을 평가하는 시험으로서, 특히 쓰기 영역은 실용문, 도형, 그래프 등 실생활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지문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주어진 주제에 대한 자유글쓰기를 평가한다. 따라서 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유형에 대해 분석하는 것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쓰기의 개념과 기능

쓰기는 문자를 사용하여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며 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미 전달과 의사소통이 얼마나 잘 이루어졌는지이다. 따라서 쓰기에 대한 평가 또한 의미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하는가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말하기는 눈앞의 대상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경우 의미 전달이 제대로 되었...


참고 자료

김민경(2012),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시험을 위한 평가 유형 연구 -쓰기 영역을 중심으로-, 국어교과교육연구
오빛나래(2013), 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문항 분석 및 개선방안, 전남대학교 대학원
이소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강승혜, 강명순, 이영식, 이원경, 장은아(2006), 한국어 평가론, 태학사
한국어능력시험TOPIK 홈페이지, https://www.topik.go.kr/usr/cmm/index.do
김민경,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시험을 위한 평가 유형 연구 -쓰기 영역을 중심으로-」, 국어교과교육연구, 20, 2012, pp.103-139
오주희,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한국말글학, 2015. pp.77-98.
강승혜, 『한국어평가론』, 태학사, 2006.
한국어능력시험 2 기출문제 2019년 제 6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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