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생명과학Ⅰ 수업 계획 및 평가
1.1. 교과 운영 계획
1.1.1. 교과 개요
생명과학Ⅰ 교과는 고등학교 2학년에 개설되어 있는 일반 선택 과목으로, 교과 운영 시수는 4단위이다. 생명과학Ⅰ 교과에서는 생명체의 특성과 생명과학의 통합적 특성, 생명활동과 에너지, 인체의 구조와 기능, 유전과 진화, 생태계와 상호작용 등 생명과학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이 교과는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을 기르고 깊이 있는 과학 이해를 통해 과학적 탐구 능력과 문제 해결력,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생명과학의 최신 동향과 생명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여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주요 단원별 수업 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생명과학의 이해 단원에서는 생물의 특성과 생물과 비생물의 차이점, 생명과학의 통합적 특성에 대해 강의식 수업과 모둠 토의를 통해 다룬다. 생명활동과 에너지 단원에서는 물질대사, 세포 호흡, 노폐물 배설 과정, 면역 작용 등을 강의와 실험 수업으로 학습한다. 유전 단원에서는 유전 물질, 유전자 발현, 유전 현상 등을 다루며 모형 활동과 토의 수업을 진행한다. 생태계와 상호작용 단원에서는 생태계의 구성과 특성, 물질 순환, 생태계 변화 등을 강의와 실험을 통해 학습한다.
이와 같이 생명과학Ⅰ 교과에서는 생명체의 특성과 생명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적 탐구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1.2. 주요 단원별 수업 내용 및 방법
주요 단원별 수업 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단원인 '생명과학의 이해'에서는 생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생물과 비생물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생명과학의 통합적 특성을 이해하고 다른 학문 분야와의 연계성을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강의식 수업과 모둠 토의 수업을 진행하며, 생물의 특성 10가지와 바이러스의 특성을 알고 생물과 비생물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다음으로 '생명활동과 에너지' 단원에서는 생명과학 탐구 방법을 이해하고 생명과학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탐구 방법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물질대사 과정에서 생성된 에너지가 생명 활동에 필요한 ATP로 저장되고 사용됨을 이해하고, 소화, 호흡, 순환 과정과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강의식 수업, 모둠토의 및 발표 수업, 실험 수업을 진행하며, 생명과학의 탐구 방법이 적용된 구체적 사례들을 분석하여 귀납적 탐구방법과 연역적 탐구 방법의 특징 및 단계를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인체의 방어작용' 단원에서는 다양한 질병의 원인과 우리 몸의 특이적 방어 작용과 비특이적 방어 작용을 이해하고, 관련 질환에 대한 예방과 치료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강의식 수업과 모둠 수업을 진행하며, 노폐물의 배설 과정을 이해하고 각 기관계의 작용을 통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또한 다양한 질병에 대해 학습자들 간 자유로운 발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물질대사와 건강' 단원에서는 물질대사와 관련 있는 질병을 조사하고, 대사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올바른 생활 습관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백신의 작용 원리를 항원 항체 반응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백신으로 예방하기 힘든 질병을 조사하여 그 이유를 토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강의식 수업과 발표 수업을 진행하며, 1일 대사량과 에너지 균형에 대해 설명하고 물질대사와 관련 있는 질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지, 혈액형 판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모의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자극의 전달' 단원에서는 활동 전위에 의한 흥분의 전도와 시냅스를 통한 흥분의 전달을 이해하고, 약물이 시냅스 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근섬유의 구조를 이해하고, 근수축의 원리를 활주설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강의식 수업과 미디어 활용 수업을 진행하며, 흥분 전도와 전달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동전위의 발생 과정을 표현할 수 있는지, 근육 세포의 구조를 이해하고 활주설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유전' 단원에서는 염색체, 유전체, DNA, 유전자의 관계를 이해하고, 염색분체의 형성과 분리를 DNA 복제와 세포 분열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생식 세포 형성 과정에서 일어나는 염색체의 조합을 이해하고, 이 과정을 통해 유전적 다양성을 획득할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이미지 영상을 활용한 수업과 실험 수업을 진행하며, 실험 안전 사항에 따라 주어진 실험 과정을 순서에 맞게 수행하는지 관찰한다.
'신경계' 단원에서는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신경계와 관련된 질환을 조사하여 토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강의식 수업과 미디어 활용 수업을 진행하며,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항상성유지' 단원에서는 내분비계와 호르몬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람의 주요 호르몬의 과잉·결핍에 따른 질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신경계와 내분비계의 조절 작용을 통해 우리 몸의 항상성이 유지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이미지 영상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며, 혈당량, 삼투압, 체온 유지에 대해 신경계와 내분비계의 조절 작용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유전' 단원에서는 사람의 유전 현상을 가계도를 통해 이해하고, 상염색체 유전과 성염색체 유전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염색체 이상과 유전자 이상에 의해 일어나는 유전병의 종류와 특징을 알고,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강의식 수업과 이미지 영상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며, 다양한 유전질환을 제시하여 염색체 이상과 유전자 이상에 의한 유전병을 인식하도록 한다.
'생태계와 상호작용' 단원에서는 생태계, 군집, 개체군 관계를 이해하고, 개체군과 군집의 특성을 이해하며, 개체군과 군집 내의 상호 작용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군집 내에서 중요치와 우점종의 개념을 이해하고, 식물의 군집 조사 방법을 통해 우점종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군집의 천이를 이해하고 천이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강의식 수업과 모의 실험수업을 진행하며, 중요치와 우점종의 개념을 이해하고 군집 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지 모의실험 과정을 평가한다.
'생태계와 상호작용' 단원에서는 생태계의 에너지 흐름을 이해하고, 에너지 흐름을 물질 순환과 비교하여 차이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물다양성 보전 방안을 토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강의식 수업과 발표 수업을 진행하며, 에너지 흐름과 물질 순환의 차이를 알고 관련 문항을 풀이할 수 있는지, 생물 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보전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1.2. 교과 평가 계획
1.2.1. 평가의 목적
평가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생명과학Ⅰ 교과의 핵심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와 탐구 능력을 평가하여 학습 지도 계획 수립과 지도 방법의 개선, 진로 지도 등의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유기적으로 사용하여 생명과학Ⅰ 교과 성취 기준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고르게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며, 인간을 중심으로 한 생명 현상에 대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평가의 목적이다.
1.2.2. 평가의 방향과 방침
생명과학Ⅰ 교과 평가 계획의 '평가의 방향과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