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1. 규준참조평가의 개념
1.2.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2.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교육 활용 사례
2.1. 규준참조평가의 사례
2.2. 준거참조평가의 사례

3.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 사례의 평가방법 분석
3.1. 규준참조평가 사례의 평가방법 분석
3.2. 준거참조평가 사례의 평가방법 분석

4. 면접법의 개념

5. 유아교육에서의 면접법 적용 사례
5.1. 검사 목적
5.2. 검사 실시 과정과 절차
5.3. 결과
5.4. 검사 실시의 장점과 단점
5.5. 검사 실시의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1. 규준참조평가의 개념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은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동일한 평가를 받은 다른 학습자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에서는 학생이 얼마나 잘했는지를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집단 내 다른 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해 결정한다. 예를 들어, 같은 시험을 본 학생 중 상위 몇 퍼센트에 해당하는지를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하며, 결과는 주로 백분위, 등급, 석차 등의 형태로 제시된다. 규준참조평가는 주로 학생 간의 변별력 확보를 목적으로 하며, 대규모 집단에서 학습자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할 때 유용하다.


1.2.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는 평가의 기준을 사전에 설정된 학습목표나 성취기준(준거)에 두고, 개인이 해당 성취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 절대적으로 파악하여 해석하는 평가 방식이다. 즉, 개인이 무엇을 얼마나 알고, 할 수 있는지를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라 평가하며 흔히 절대평가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방식은 학생 간의 상대적 비교가 아니라, 각 학생이 교육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와 그 정도를 중요하게 여긴다.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 개인의 학습 성취 수준을 구체적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특히 형성평가(formative assessment)나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포트폴리오 평가(portfolio assessment) 등과 같이 교수학습의 과정 속에서 학습자의 성장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 개인의 성장을 고려한 평가 방식으로, 교수-학습을 개선하고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교육 활용 사례
2.1. 규준참조평가의 사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대표적인 규준참조평가이다. 수능은 전국의 수험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수험생의 점수를 전체 수험생의 상대적인 위치를 기준으로 평가한다. 즉, 수험생의 점수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라 다른 수험생들과의 비교를 통해 상대적인 위치를 판단한다. 수능 성적은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으로 표현되며, 이를 통해 대학 입시에서 학생의 선발과 학과 배치를 결정한다. 이러한 규준참조평가는 많은 수험생을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학생 간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개인의 실제 성취 수준보다는 상대적 순위만을 강조하여 지나...


참고 자료

김희태.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성태제 외. 「교육평가의 기초」. 학지사. 2025년. 1월 20일.
이성호(2021). 『교육평가의 이해』. 학지사.
장은미 외(2020).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교육부(2022). 『2022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 성취기준 중심 평가 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www.kice.re.kr
김경희 외(2021).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황해익(2022). 유아교육에서의 평가 방법. 창지사.
이기숙(2020). 유아 발달과 교육. 교문사.
박은혜, 정정옥(2018). 질적 연구방법과 유아교육. 학지사.
정미라(2019). “유아의 정서 발달 평가를 위한 반구조화 면접 적용 사례.” 유아교육연구, 39(2), 123-146.
김희태, 유지은(2024),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화영·권승아·김한나·명준희·김수환(2025), 교육평가, 양서원
김이영·김미진 외 1명(2023), 교육평가, 양성원
황해익(2022),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