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롯데호텔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호텔 기업이다. 1938년 반도호텔로 시작하여 지금은 세계적인 호텔 체인으로 발전해왔다. 롯데호텔은 면세사업과 호텔사업을 중심으로 유원지 서비스, 골프 및 리조트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왔다. 특히 롯데호텔은 국내외에 걸쳐 총 24개의 호텔을 운영하며 세계적인 호텔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이처럼 롯데호텔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호텔 기업으로 발돋움하였으며, 앞으로도 '아시아 TOP3 브랜드 호텔'을 목표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구할 것이다. 롯데호텔은 사랑, 자유, 풍요의 꿈을 실현하는 호텔로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최고의 호텔리어가 되고자 하며,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프로로서의 자부심과 열정을 잃지 않을 것이다. 또한 고객보다 앞선 행동과 밝은 미소로 세계 최고의 롯데호텔을 만들어갈 것이다.
2. 본론
2.1. 롯데호텔 기업소개
롯데는 '샤롯데'에서 비롯된 아름다운 이름으로, 사랑과 자유, 풍요가 가득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꿈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롯데는 아시아를 선도하는 글로벌 그룹으로, 세계의 모든 고객에게 보다 풍요로운 생활과 아름다운 미래를 선사할 것이다. 롯데는 사랑과 신뢰를 받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류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한다는 기업 미션을 가지고 있다.
롯데호텔은 면세사업부, 호텔사업부, 월드사업부, 리조트사업부 등 4개 사업부가 독립 경영을 통해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관광 서비스 기업이다. 매출액 비중은 면세사업부가 80% 이상을 차지한다. 롯데호텔은 6성급 '시그니엘', 5성급 '롯데호텔', 4성급 '롯데시티호텔', 라이프스타일 부티크 호텔 'L7' 등 4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롯데호텔은 국내 주요 도시와 해외에 총 6,073실과 3,673실의 객실을 보유한 국내 1위 규모의 호텔그룹 브랜드이다.
롯데호텔의 역사는 1938년 4월 서울 중구 소공동에 설립된 반도호텔로 거슬러 올라간다. 1973년 롯데그룹이 (주)호텔롯데를 설립하며 반도호텔을 인수했고, 1979년 '롯데호텔서울'을 선보였다. 이후 꾸준히 국내외 체인호텔을 확장해왔다. 현재 롯데호텔은 '아시아 TOP3 브랜드 호텔', '고품격 경영 업계 선도', '고객 중심, 효율 중심 경쟁력 강화'라는 3가지 비전을 가지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나가고 있다.
2.2. 롯데호텔 현황
롯데호텔 현황은 다음과 같다.
롯데호텔은 2019년 6월 말 기준, 총 1개의 6성급 호텔(시그니엘서울호텔), 총 15개의 5성급 특급호텔, 총 8개의 4성급 비즈니스호텔, 총 3개의 라이프스타일호텔을 보유하고 있다. 롯데호텔은 1979년 개관 이래 서울 소공동 본점과 월드, 제주, 울산점 등 국내 주요 도시에 총 6,073실과 러시아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블라디보스토크 및 사마라, 베트남 호치민 및 하노이,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미얀마 양곤, 미국령 괌, 미국 뉴욕 맨하탄, 일본 아라이 등 해외 주요 거점 도시에 3,673실의 객실을 보유한 국내 1위 규모의 호텔그룹 브랜드이다. 롯데호텔은 2017년 4월에 오픈한 국내 최초 6성급 호텔 브랜드 '시그니엘서울'을 비롯하여 국내외 15개의 5성급 호텔과 11개의 4성급 호텔을 운영 중이다.
2.3. 롯데호텔 선정이유
김정석, 허창무 조의 취업희망 기업은 호텔이기 때문에 호텔계열의 여러 브랜드를 많이 조사해 본 결과 좋은 복지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 롯데계열이라고 판단하였다. 직무는 '컨시어지'이다. 고객과 직접 마주하고 고객에게 항상 미소짓고 고객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이 있을까라는 생각을 함과 동시에 호텔에서는 남성이 할 수 있는 '컨시어지'부서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판단하여 선택하였다. 롯데의 큰 브랜드이미지 때문에 롯데의 일원이 되어서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롯데호텔을 선정하였다.
3. 롯데호텔의 성장과 경영
3.1. 신격호와 롯데의 성장 과정
신격호는 1946년 롯데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신격호가 일본에서 껌으로 업계 1위를 차지한 것은 1960년대 초이며, 1961년 껌으로 일본 시장점유율 1위에 오르기까지 15년의 세월이 걸렸다.
그는 2, 3위 정도를 유지하며 성공한 경영자로 살 수도 있었겠지만, 그렇게 하지 않고 해오던 일을 멈추지 않고 꾸준히 개선하며 사업을 탄탄하게 만들어 갔다.
한국에 진출하여 기업을 세웠을 때, 그 누구도 현재의 롯데처럼 크게 성장하리라고 예상하지 못했다.
과자를 팔고 껌을 팔던 작은 기업이었지만, 사람들이 모르는 사이에 무시무시한 성장세를 이루었다.
신격호의 이러한 도전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