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행을 주제로 중급학습자를 위한 듣기 수업을 듣기 전 활동, 듣기 본 활동, 듣기 후 활동으로 나누어 구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듣기 교육의 중요성
1.2. 듣기 교육의 원리와 방향
2. 중급 학습자를 위한 듣기 연습 활동
2.1. 뉴스 듣기 및 요약하기
2.2. 인터뷰 듣기 및 대본 작성
2.3. 여행 안내 방송 듣기 및 일정 계획
3. 결론
3.1. 듣기 교육의 전략과 방법
3.2. 통합적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듣기 교육의 중요성
듣기 교육의 중요성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언어 습득에 있어 듣기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초가 되는 것이 듣기이므로, 듣기 능력의 향상은 전반적인 언어 능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도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듣지 못하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에서 듣기 교육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언어 능력 전반을 향상시킬 수 있다.
1.2. 듣기 교육의 원리와 방향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습자의 수준 및 능력 등급 등을 기준으로 하여 교육 활동을 진행해야 하며, 학습자의 개인 수요에 맞춰 듣기 교재를 선택해야 한다. 학습자가 흥미 있는 방면에 근거해 수업을 진행해야 하므로, 이는 학습자의 학습 의욕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수업에도 활력을 불어넣는다. 초급 학습자의 경우 기초 방면의 학습을 중요하게 여겨야 하며, 중고급 수준의 학습자라면 다양한 학습 재료를 활용해 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한국어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학습자의 듣기 내용도 풍부해져야 한다.
듣기 맥락의 이해가 중요하다. 학습자는 듣기 내용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교수자는 대화의 속도, 말투 등과 같은 외부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면 학습자는 학습 목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학습자가 수업의 학습 목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듣기 맥락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실제성을 고려해야 한다. 교육 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듣기 재료는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는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며, 모국어 화자와 표현 능력...
참고 자료
기현선. (2017).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교수 방안 연구 : 수관형사와 단위명사 중심으로. 동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영경. (201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효과적인 한국어 말하기 학습지도. 카자흐스탄 한국교육 제2호. 109-11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론_중간 (1) 강의자료. 57-72
장자엽. (2023). 한국어 교재 분석 연구: 말하기 과제의 유형 및 주제의 선호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장민정 (2023),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총신대학교 한국어학당(2017), 참 도서출판
이정희, 한국어교육을 위한 외국어 습득의 이해, 하우, 2019.
송향근, 한국어교육론 (예비교사를 위한), 하우, 2019.
유지혜, 게임을 활용한 한국어 발음 교재 개발 : 영어권 학습자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2018.
BAO JIASHUO, 히말라야 앱을 활용한 한국어 듣기 교육 방안 연구 : 초급 단계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