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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우리 사회에서 고령친화식품과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는 인구 고령화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건강한 노년기를 보내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평균 기대 수명의 증가로 노인 인구가 늘어났고, 이들이 섭취할 수 있는 맞춤형 식품에 대한 수요가 커졌다. 또한 핵가족화와 독거노인 문제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에 대한 필요성을 높였다.
더불어 건강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면서 젊은 세대부터 질병 예방과 관리를 위해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추세이다. 이에 정부와 관련 기관에서도 고령층 대상 급식 지원, 복지 정책 등을 통해 투자와 연구개발을 활성화하고 있다.
1인 가구 증가도 이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한다. 건강을 챙기기 어려운 독신 가구에서 건강기능식품이라도 섭취하려는 소비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종합하면, 인구 구조 변화와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 정부의 제도적 지원, 그리고 1인 가구의 급증 등의 배경 속에서 고령친화식품과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고령친화식품과 건강기능식품 시장 성장의 배경
우리 사회에서 고령친화식품과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고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경제 수준 향상과 의료 기술 발전으로 인해 평균 기대수명이 증가하면서, 중장년층 이후의 삶에서도 여러 활동을 지속하고자 하는 노인 인구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노인들이 섭취하기 편한 제품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둘째, 핵가족화와 독거노인 문제가 대두되면서 혼자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졌다. 특히 치아가 약해지거나 삼킴 기능이 떨어진 노인들을 위한 맞춤형 제품이 요구되고 있다.
셋째,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었다. 단순한 장수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