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지역사회 기관 조사 및 활용방안
평택시에는 청소년 관련 기관이 총 17개 존재한다. 평택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 상담 및 위기 청소년 개입을 통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평택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는 학업중단 청소년 발굴 및 사회복귀 서비스를 지원한다. 평택시청소년문화센터는 직접적인 활동 위주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평택시무봉산청소년수련원은 청소년수련원 운영, 운영위원회 운영, 방과후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평택여자단기청소년쉼터는 의식주, 의료지원, 법적지원, 문화여가활동, 생활지도, 정서지원 등을 제공한다.
위기 청소년 사례로는 17살 여자아이로, 초등학교 졸업 후 대안학교에 입학했다가 적응하지 못하고 학업을 중단한 상태이다. 학업 중단 이후 아버지와 갈등이 생겨 집을 나와 친구 집을 전전하며 생활하다 현재는 집에 돌아갔다. 상담 목표는 진로에 대한 현실적인 목표 수립, 문제 해결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 찾기, 대인관계 기술 습득이다.
개입 전략으로는 첫째, 적성 및 심리 검사를 통해 진로 탐색 상담을 진행하고 청소년 지원 센터에 연계하여 학업을 지속하고 진로 탐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안내한다. 둘째, 갈등을 회피함으로 인해 문제가 심각해졌음을 직면시키고, 현재 할 수 있는 대안을 세우도록 한다. 셋째, 대인관계에 대한 내담자의 가치관을 탐색하고, 적응적인 방향으로 수정한다.
청소년 지원 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여자단기청소년쉼터, 청소년문화센터 등 지역사회 유관기관을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업을 마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을 인지하게 하고, 개인상담 및 가족 치료 프로그램으로 대인관계 가치관을 수정할 수 있다. 위기 개입 시 예상되는 어려움은 문제를 직면하길 거부하고 부모나 타인 탓으로 전가할 수 있으며, 상담에 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1.2. 청소년상담사 2급 면접 대비
청소년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자질과 역량이 필요하다. 청소년상담사 2급 면접은 이러한 자질과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중요한 관문이다. 면접에서는 청소년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 기관 활용 방안, 상담 이론 및 기법 적용 능력 등을 확인하게 된다.
먼저 청소년에 대한 이해 측면에서는 청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