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이론적인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제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 논의
1.2. 문법 교육에 대한 상반된 입장 소개
1.3. 본론의 구성 및 연구 목적
2. 문법 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2.1.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대두
2.2. 직접 교수법 및 자연적 교수법의 등장
2.3. 청화식 교수법과 인지적 언어 학습법
2.4.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등장과 영향
3. 문법 교육의 이론적 근거
3.1. 문장 제조기론
3.2. 학습자 기대치론
3.3. 의미 있는 입력과 습득의 관계
3.4. 화석화 현상과 문법 교육의 필요성
4. 효과적인 문법 교육을 위한 방향
4.1. 의사소통 중심의 문법 교수요목 설계
4.2. 학습자 수준과 요구에 부합하는 교수법
4.3.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문법 교육
4.4. 교사의 역할과 발전적 교수법 탐구
5. 결론
5.1. 연구 결과 요약
5.2. 제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
5.3. 향후 과제와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제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 논의
제2언어 습득 과정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은 오랫동안 다양하게 연구되어 왔다. 문법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입장에서는 문법이 언어 체계를 이해하고 정확하게 사용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본다. 먼저, 문장 제조기론에 따르면 문법은 학습자들이 문장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언어 구조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학습자 기대치론은 문법 교육이 학습자의 긍정적인 기대감을 유발하여 학습 동기와 성과 향상에 기여한다고 본다. 이 밖에도 의미 있는 입력과 습득의 관계, 화석화 현상 등의 이론적 근거들이 문법 교육의 필요성을 뒷받침한다. 특히 화석화 현상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문법 교육을 받지 않은 학습자들이 문법적 오류를 반복하게 되어 발전이 저해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처럼 정확성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문법 교육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법 교육에는 한계가 존재하므로,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에 부합하는 유연하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1.2. 문법 교육에 대한 상반된 입장 소개
언어 습득 과정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입장도 있다. 실천 방법 지식론에 따르면, 학습자에게 필요한 것은 문법을 공부하는 것보다 언어를 사용하면서 문법 연습을 통한 경험적 학습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의사소통론에서는 실제 의사소통 활동에 학습자를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문법이 사실상 무의식적으로 습득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문법 규칙을 공부하는 것은 단지 시간을 낭비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습득론에서는 제2언어 습득이 학습자가 스트레스 없는 환경에서 적절한 언어 자료에 노출되어 타고난 학습 능력을 발현될 때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자연적 순서론에 따르면, 문법 항목 학습에는 목표어 배우는 단계와 상관없이 제2언어 습득이나 모어 습득과정에서 자연적 순서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어휘 뭉치론에서는 언어 학습에서 단어보다 큰 어휘 뭉치 학습이 문법보다 더 중요하다고 본다.
한편, 일부 학습자들은 학교에서 오랜 기간 문법을 배웠기 때문에 문법보다는 말하기에 대한 기대치를 갖고 있다는 학습자 기대치론도 있다. 이처럼 문법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존재한다.
1.3. 본론의 구성 및 연구 목적
제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다양한 입장이 존재하고 있다. 문법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입장에서는 문법 지식이 정확한 언어 사용을 가능하게 하며, 문법 교육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기여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문법 교육의 필요성을 부정하는 입장에서는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유창성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본 논고에서는 제2언어 습득에서의 문법 교육의 필요성 여부와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문법 교육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문법 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문법 교육의 이론적 근거, 그리고 효과적인 문법 교육을 위한 방향을 논의할 것이다. 이를 통해 제2언어 습득 과정에서 문법 교육의 역할과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제2언어 교육 현장에서 문법 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2. 문법 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2.1.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대두
1840년부터 1940년까지의 유럽 외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문법 번역식 교수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이 교수법은 제2언어 학습 과정에서 문법에 대한 명시적인 설명이 필수적인 절차라고 강조하였다. 이는 외국어 습득을 위해서는 문법적인 설명을 통하지 않고 모국어처럼 자연스럽게 직접 경험하며 언어를 배워야 한다고 주장하였던 20세기 초에 등장한 직접식 교수법과 제2언어 습득을 습관 형성으로 보고 반복적인 구두 언어 연습을 통해 문법 규칙을 최대한 귀납적으로 제시해야 한다는 청화식 교수법과 상반된 입장이다.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학습자가 외국어의 문법 지식이 있으면 유리하다고 보았으며, 문법 규칙 체계에 대한 교수학습을 전달 차원에서 바라보고 있다. 또한 다양한 언어 학습법에서 좌절과 실패를 경험한 일부 학습자들은 전통적인 문법 학습에 대한 기대치를 갖고 있었다.
2.2. 직접 교수법 및 자연적 교수법의 등장
직접 교수법 및 자연적 교수법의 등장이다. 직접 교수법은 모국어 습득 방식을 모방하여 외국어 교육에 적용하는 것이다. 즉, 학습자가 직접 목표 언어에 노출되어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문법 설명이나 번역을 배제하고 목표 언어로만 수업을 진행한다. 따라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에 회의적인 입장을 취한다. 한편, 자연적 교수법은 외국어 학습 과정에서 문법 규칙을 의식적으로 학습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상황에서 언어를 습득하는 것을 강조한다. 즉, 문법 교육 없이도 모국어 습득과 유사한 방식으로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처럼 직접 교수법과 자연적 교수법은 전통적인 문법 중심의 교수법에 반대하며,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문법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2.3. 청화식 교수법과 인지적 언어 학습법
청화식 교수법은 제2언어 습득을 단순한 습관 형성의 과정으로 보았다. 학습자들이 말하기 연습과 같은 반복적인 발음과 문형 연습을 통해 문법 규칙을 스스로 찾아내는 귀납적인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따라서 청화식 교수법에서는 문법의 중요성은 인정하지만, 직접적인 문법적 설...
참고 자료
초등교육연구 제13집, 2008, 제주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kocw-n.xcache.kinxcdn.com
박찬규, 2012, 대학생의 영문법 학습에 대한 인식도, 언어학연구
배두본, 2002, 영어교육학 총론 , 한국문화사
정현숙, 2008, 초, 중, 고등 및 대학생의 영문법 학습에 관한 인식, 외국어교육
국립국어원, 2005,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은실, 2020, 제2언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 경문사
신봉수, 2004, 제2언어 습득과 보편문법 : 한국인 영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언어연구, 한국현대언어학회.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국립국어원,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교육론, 김주연(2023),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춈스키, 변형생성문법으로 언어학을 평정하다. 아미 네이버블로그 https://blog.naver.com/xhsja/100144675812
[한국어 교육] 문법교육의 필요성, 서울교육방송 네이버블로그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3487570&memberNo=189215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2023년 10월23일 접속.
김미향. (2006). 교과서 분석을 통한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문법교육 연구(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김주연. (202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혜란. (202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최태호. “[최태호의 우리말 바로 알기] 충청도 말과 문화문법”, 프레시안, 2021년 06월 11일,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2021061109011759741. 2023년 10월23일 접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