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 기본 현황
본교는 경기도에 위치한 고등학교이다. 본교의 주소는 경기도 ○○시 ○○동 ○○고등학교이며, 연락처는 000-000-0000이다. 교장, 교감, 업무담당 직원의 성명과 연락처는 제공된 문서에 기재되어 있다. 본교는 1985년에 설립된 공립 중소도시 전문계고등학교이다.
본교의 교원 현황은 다음과 같다. 교장 1명, 교감 1명, 부장교사 00명, 평교사 00명, 기간제 교사 0명, 시간강사 및 방과후학교 강사 0명, 기타 직원 0명으로 총 0명이다. 특히 본교에는 초빙교원이 0명 포함되어 있다.
학생 현황을 살펴보면, 1학년 100명(5학급), 2학년 100명(5학급), 3학년 100명(7학급)으로 총 300명(17학급)이 재학 중이다. 특수학급 및 특수학생은 총 0명(0학급)이다.
본교의 학생 유형별 현황은 다음과 같다. 학습부진 학생 중 기초학습부진학생은 0명, 교과학습부진학생은 국어 00명, 수학 00명, 영어 00명이다. 정서문제(우울, 불안 등) 학생은 0명, 행동문제(주의산만, 과잉행동 등) 학생은 0명, 인지적 문제(이해력, 기억력부족 등) 학생은 0명이다. 기초생활 수급자 학생은 0명이며, 다문화 가정 학생은 0명, 결손가정(조손, 한부모) 학생은 0명이다.
본교는 최근 5년간 학력향상, 전문사업학교 등의 지원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1.2.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운영 결과
운영목표는 교과별 학습 부진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를 돕고 기본 학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나아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중점프로그램으로는 방과 후 학습과 원어민 영어회화 강좌를 운영하였다. 신규학교로 구체적인 성과 지표는 없었으나, 운영 결과 기초학력 미달 학생수가 감소하여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지정이 해제되었다.
운영 결과 항목별로 살펴보면, 공통과제인 창의·인성교육 사업에서는 초빙강사료와 체험학습 비용을 지출하였다. 개별 학생 맞춤식 교육 사업에서는 기초국어, 기초수학, 원어민영어회화, 한자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기초학력 진단 사업에서는 진단평가 운영비를 집행하였고, 학습지도 보정 사업에서는 수업자료 개발비를 편성하였다. 학습활동 관리 사업에서는 국어, 영어, 수학 보충수업에 많은 예산을 투입하였다. 교원 및 학부모 역량 강화 사업에서는 교원 협의회비를, 우수 인력 활용 사업에서는 인턴교사 인건비를 지출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기초학력 확보, 학습에 대한 의욕 변화, 학생에 대한 이해 제고, 교원의 인식 제고 및 역량 강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향후에는 수준별 이동수업, 특별보충수업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학습부진 학생들의 학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또한 자아존중감이 낮은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내·외재적 동기 부여 방안을 마련하며, 방과 후 프로그램의 맞춤형 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1.3. 추진전략과 방향
학교의 기초 조사 및 실태 분석을 토대로 지역 명문고 육성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과 방향을 수립한다.
첫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교과교육의 활성화, 원어민 교사를 활용한 영어교육 활성화, 다양한 입시제도에 따른 논술교육 강화, 학습지원센터(도서관) 활성화, 보조교사 활용, 교육소비자 만족을 위한 선택 교육과정 운영, 학생 중심의 효율적인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학력 향상과 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둘째,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 지원, 지역 명문고 육성사업 추진을 위한 연구학교 운영 등을 통해 교사의 교수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한다.
셋째, 학력 증진을 위한 최적의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교실 환경 개선, 학생 편의시설 개선, 기숙사 교육환경 개선, 진학 정보 기반 구축, 교육정보화 시스템 구축 등 학생들의 학습 환경을 개선하여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교육활동을 지원한다.
넷째, 교육공동체가 참여하는 교육·문화 광장을 제공한다. 지역사회와의 유대를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교 협력체와의 유대 강화를 통해 지역사회와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주민들의 교육 참여를 이끌어낸다.
다섯째, 지역 명문고 정립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우수 학생 유치 전략 및 장학금 지원, 특성화된 운동부 운영 등을 통해 지역 명문고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고 학교 발전을 도모한다.
이와 같은 추진전략과 방향을 바탕으로 지역 명문고 육성사업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2. 세부 운영 사업
2.1. 교과교육의 활성화
학교는 교과 영역별 교재 개발 사업을 통해 다양한 교육 정보자료를 제공하여 양질의 수업과 학습 능력 향상에 이바지한다. 이를 위해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사회탐구, 과학탐구 등의 교과 영역별로 학습 보조교재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교과협의회를 운영하여 교과 연구 활동을 활성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과에 대한 다양한 교재 제작이 가능하며, 다양한 입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