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평가 B형 2025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 가. (공통형 문제)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하고 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나. (지정형 B형 문제) 질문지법의 개념을 설명하고 유아교육에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1. 규준참조평가의 개념
1.2.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3. 두 평가의 비교
2. 규준참조평가의 실제 사례 및 분석
2.1. 사례 소개
2.2. 평가방법의 종류
2.3. 평가 실시 과정과 절차
2.4. 평가방법의 장점과 단점
3. 준거참조평가의 실제 사례 및 분석
3.1. 사례 소개
3.2. 평가방법의 종류
3.3. 평가 실시 과정과 절차
3.4. 평가방법의 장점과 단점
4. 질문지법의 개념
4.1. 질문지법의 정의
4.2. 질문지법의 유형
4.3. 질문지법의 교육평가적 특징
5. 유아교육에서의 질문지법 적용 사례
5.1. 사례 개요 소개
5.2. 검사 목적
5.3. 검사 실시 문항
5.4. 검사 실시 과정과 절차
5.5. 검사 결과 및 해석
5.6. 질문지법의 장점과 단점
5.7. 사례의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1. 규준참조평가의 개념
규준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동일한 평가를 받은 동료 집단, 즉 특정 기준 집단(norm group)과의 상대적 위치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 방식은 학습자의 성취 정도를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다른 학습자들과의 비교를 통해 상대적으로 해석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이 평가의 핵심은 개인이 얼마나 잘했는가보다 다른 사람들에 비해 얼마나 잘했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규준참조평가는 선발 목적에 적합하며, 교육에서는 우수자를 변별하거나 상급학교 진학, 장학금 선발, 인재 선발 등과 같은 상황에서 많이 활용된다. 이 평가는 정상분포(normal distribution)를 전제로 하여, 일정한 비율로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분포시키고 상대적으로 서열화한다. 평가 결과는 백분위(percentile rank), 표준점수(standard score), 스테나인 점수(stanine score) 등과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며, 주로 수치화된 지표를 통해 개인의 위치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 방식은 경쟁을 유도하고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를 저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규준참조평가는 개인차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고, 대규모 집단 평가에서 객관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기에 적절한 평가 방식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1.2.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사전에 설정된 학습목표(성취기준)나 교육과정상의 기준에 따라 절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 방식에서는 다른 학습자들과의 상대적 비교가 아닌, 각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 그리고 어느 정도 도달했는지를 평가의 중심에 둔다. 예를 들어, 한 단원에서 '분수를 덧셈과 뺄셈으로 계산할 수 있다'는 성취기준이 설정되어 있다면,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가 이 목표를 성취했는지 여부를 절대적 기준에 따라 판단한다. 이때, 다른 학습자의 점수와는 무관하게 해당 목표를 성취한 학습자는 높은 평가를 받고, 그렇지 못한 학습자는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게 된다. 준거참조평가는 발달적 교육관에 기반하며, 모든 학습자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믿음을 전제로 한다. 이 방식은 학습자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각자의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 자료로 적극 활용된다. 특히 형성평가(formative assessment)나 진단평가(diagnostic assessment)로 많이 사용되며, 학습 과정 중에 교사와 학생이 필요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해준다. 평가 결과는 보통 원점수(raw score)나 성취 수준 수준(level)으로 표현되며, 학습자의 성취를 '충분히 달성함', '부분적으로 달성함', '미달성' 등의 구체적인 수준으로 진술한다. 이 과정에서 루브릭(rubric)이나 성취기준표(achievement standard)를 활용하여 평가의 명확성과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준거참조평가는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실질적 피드백 제공, 학습자 중심 교육 구현, 평등한 교육 기회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교육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평가 방식이다. 그러나 평가 기준을 명확히 설정하고, 평가자의 전문성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실제 적용 시 준비와 관리가 까다롭다는 한계도 존재한다.
1.3. 두 평가의 비교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비교
규준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성취도를 동료 집단 내 상대적인 위치를 기준으로 판단한다. 즉, 어떤 학생이 시험에서 얻은 점수가 좋고 나쁜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얼마나 많은 내용을 알고 있는가'가 아니라, '같은 시험을 본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어느 위치에 있는가'이다. 따라서 이 평가는 성취의 절대적 수준보다는 집단 내 서열을 가늠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규준참조평가의 가장 큰 특징은 '평가 기준'이 학습 목표가 아니라 '또래 집단의 성취 분포'라는 점이다. 같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라도, 전체 응시자 수준이 높으면 낮은 등급을 받을 수 있고, 반대로 수준이 낮은 집단에서는 같은 점수로도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집단의 성과 분포에 따라 결과 해석이 달라진다.
반면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성취를 미리 설정된 교육 목표나 성취기준을 기준으로 판단한다. 이 평가는 타인과의 상대적 위치를 고려하지 않고, 오직 '기준을 얼마나 충족했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즉, 모든 학생이 일정 수준 이상의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습득했다면, 모두가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평가 구조이다. 따라서 준거참조평가의 핵심은 평가의 출발점이 '기준'이라는 점이다. 이 기준은 국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일 수도 있고, 교사가 설정한 단원 학습 목표일 수도 있다.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는 평가 기준, 목적, 활용 방식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규준참조평가는 집단 내 위치 파악과 선발 기능에 강점을 가지며, 준거참조평가는 개별 학습 진단과 교수-학습 연계에 더 적합하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는 평가의 목적과 맥락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거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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