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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사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사교육은 국가가 관리하는 공교육의 범주를 벗어나는 형식의 교육으로, 교육열이 강한 우리나라에서 늘 큰 관심사가 되어왔다. 최근 저소득층의 사교육비 지출이 감소하고 고소득층의 지출이 증가하면서 사교육의 양극화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다. 정부는 사교육비 부담 경감과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왔으나, 여전히 사교육의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사교육의 개념과 특성, 발생 원인, 문제점, 해결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사교육의 개념 및 특성
2.1. 사교육의 개념
사교육의 개념은 국가가 관리하는 교육기관이 아닌 다른 곳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간단히 말해 사교육이란 학교에서 부족하거나 배우지 못하는 부분을 따로 배우는 사적인 교육이다.
사교육은 시장경제원리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지며, 수업을 대가로 돈을 지불한 사람에게 교육이 제공된다. 교원자격증을 따거나 임용고시를 치르지 않은 사람도 학생을 지도할 수 있다. 주요과목, 특수과목, 예체능 계열의 수업이 이루어지며, 소비자와 공급자의 계약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수업이 진행된다.
이와 달리 공교육은 모든 사람이 받는 교육으로, 빈부격차, 계층, 직업군에 상관없이 모든 자녀가 받을 수 있는 교육이다. 교원자격증을 딴 교사가 학생을 지도하며, 우리나라는 고등교육까지 의무교육으로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무료로 수업을 받을 수 있다. 특정과목뿐만 아니라 예체능까지 모든 과목을 가르쳐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추구한다. 정해진 시간에 여러 과목을 가르친다.
2.2. 사교육과 공교육의 차이
<2.2. 사교육과 공교육의 차이>
공교육은 모든 사람이 받는 교육으로, 빈부격차와 계층, 직업군에 상관없이 모든 자녀가 받을 수 있는 교육이다. 교원자격증을 딴 교사가 학생을 지도하며, 고등교육까지 의무교육으로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무료로 수업을 받을 수 있다. 특정 과목뿐만 아닌 예체능 등 모든 과목을 가르쳐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추구한다. 정해진 시간에 여러 과목을 가르친다.
반면, 사교육은 시장경제원리에 따라 교육이 이루어지며, 수업을 대가로 돈을 지불한 사람에게 교육이 제공된다. 교원자격증을 따거나 임용고시를 치르지 않은 사람도 학생을 지도할 수 있다. 주요 과목 외에 특수과목과 예체능 계열의 수업이 이루어지며, 소비자와 공급자의 계약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수업이 진행된다.
3. 사교육의 발생원인
3.1. 입시 경쟁 위주의 교육체제
입시 경쟁 위주의 교육체제이다. 지필 시험 위주의 평가와 점수 및 서열 기록 위주의 선발 제도로 인해 과도한 입시 경쟁이 초래되고 있다. 입시 경쟁 위주의 교육체제로 인해 학부모들이 자녀의 대학 진학을 위해 과도한 사교육에 투자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학력주의 사회문화 풍토로 인해 성적에 대한 압박감이 크게 작용하여 사교육 열풍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처럼 입시 위주의 교육체제는 과도한 사교육을 유발하는 핵심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3.2. 공교육의 한계와 공급 부족
공교육의 한계와 공급 부족이다. 교사의 과도한 업무, 다수의 이질집단을 상대로 이루어지는 공교육으로 인해 공교육의 경쟁력이 사교육에 비해 낮다. 과밀학급의 학교 수업은 학습의 개별화를 불가능하게 하고, 학생에게 지적 학습의 부담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