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과학지도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낀점을 제출 해 주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아동과학지도의 중요성
1.2. 인성교육의 필요성
2. 본론
2.1. 인성교육의 이해
2.1.1. 인성의 정의
2.1.2. 인성교육이란?
2.2. 태권도 정신교육과 인성교육의 상관관계
2.2.1.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2.2.2. 태권도 수련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
2.3.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2.3.1. 자기 존중과 다양한 인간관계 형성
2.3.2. 예의 있는 행동의 실천
2.3.3. 부모에 대한 공경심 기르기
2.3.4. 봉사활동을 통한 배려심 함양
2.3.5. 태권도 지도자 대상 인성교육 실시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과학지도의 중요성
아동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러한 아동기에 과학적 탐구 능력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동과학지도는 아동들이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과학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고, 문제 해결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또한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어 장차 과학 기술 분야의 우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기부터 체계적인 과학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2. 인성교육의 필요성
학교와 가정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아이들의 인성과 사회성 강화 교육을 어디에서 어떻게 시켜나가야 할지에 대한 답을 찾기 어려워졌다. 급속한 핵가족화와 경제적 산업화로 인해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이 약화되었고, 학교에서도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인성교육이 등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아이들이 증가하면서 학교폭력, 왕따, 은따 등 다양한 청소년 비행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우리사회의 문제가 되고 있으며, 가정과 학교뿐만 아니라 공동체 차원에서의 체계적인 인성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기에 올바른 인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요구된다.
2. 본론
2.1. 인성교육의 이해
2.1.1. 인성의 정의
인성(人性)은 개인의 성격이나 개성과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시대와 사회에 따라 변화하는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이다. 인성은 '자신만의 생활 스타일로서 다른 사람들과 구분되는 지속적이고 일관된 독특한 심리 및 행동 양식'으로 정의된다. 인간이 일상생활을 살아가기 위한 자신만의 방법이자 습관으로, 환경에 대응하여 나타나는 행동과 태도, 동기, 성향 등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학자들은 인성을 성품, 품격, 도덕성 등으로 정의하며, 성격이나 개성과는 구분되는 가치지향적 개념으로 보고 있다. 결국 인성은 자신의 내면을 올바르게 가꾸고 타인을 배려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의미한다.
2.1.2. 인성교육이란?
인성교육은 나보다는 타인을 먼저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간다운 자질과 면모를 갖추도록 하기 위한 교육이다. 도덕적으로 알고 있지만 그 앎을 실천하지 못하는 도덕적인 부분을 치유함으로써 지식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야 한다. 인성의 개념이나 정의도 학자에 따라 상이하지만, 교육을 받는 사람의 관점에서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부는 1996년 도덕성, 사회성, 정서를 포함하여 바람직한 인간으로서 성품을 기르는 교육이라 정의하였지만, 2009년에는 창의성과 인성을 유기적으로 연결 또는 통합하는 교육으로 정의하면서 인간관계, 인간이 갖춰야 할 덕목, 옳고 바른 도덕적 판단에 필요한 능력을 교육하는 것을 인성교육으로 정의하였다. 하지만 개념은 정립되었지만 실질적으로 올바른 인성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2.2. 태권도 정신교육과 인성교육의 상관관계
2.2.1.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태권도는 신체적 발달과 건...
참고 자료
허승재, 이문성, 덕 윤리에 근거한 태권도지도자의 인성 덕목 고찰, 한국스포츠학회, 2021.
오재주, 태권도 품새 수련이 청소년의 주의집중력 및 인성교육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보건의료대학원, 2020.
김인수, 태권도 수련생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도자의 교육신념 요인 탐색,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2019.
고상수, 「초등학생을 위한 태권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태권도 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6.
김충일, 「태권도 도장의 아동 인성교육에 대한 방법론적 고찰」, 『한국체육학회지』, 52(6), 2013.
대한태권도협회, 『(KTA)태권도 인성교육』, 애니빅, 2013.
김한솔, 태권도 수업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생활만족도 및 인성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오병진, 강윤석, 황성용, 중·고등학생들의 태권도 수련만족도가 인성발달과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예학회, 2018.
고상수, 신정택, 여가 시간을 활용한 초등학생 태권도 인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사회체육학회, 2016.
차명환, 곽낙현, 태권도 인성 덕목에 필요한 개념 검토, 한국체육학회, 2015.
임태희 외, 동서양 인성론에 기초한 태권도 인성의 의미와 실천 덕목 탐구, 대한 무도학회, 2015.
차명환 외, 태권도 인성 덕목에 필요한 개념 검토, 한국체육학회, 2015.
정유근 외, 태권도 인성 실천 덕목 개념화, 대한 무도학회, 2011.
김충일, 태권도 도장의 아동 인성교육에 대한 방법론적 고찰, 한국체육학회, 2013.
강래형(2006). 태권도 수련에 따른 중학생 인성발달 차이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여경구(2002).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 인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진흥섭(2003).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덕목의 요인분석.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동훈(2007).태권도장 교육프로그램이 태권도장 경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나준호(2009). 태권도 지도자의 인식에 대한 질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태권도대학원.
김갑수, 태권도 이론 및 실기, 홍경 출판사, 2003.
원영신, 스포츠 사회학 플러스, 대경북스, 2003.
안용규(2000). 태권도 : 역사, 정신, 철학. 21세기 교육사.
이경명(2002). 태권도의 바른 이해. 어문각.
남재화(2007). 스포츠 홍보 촉진론. 용인대학교 태권도 대학원 교재.
문화체육관광부(2014). 온라인 환경변화에 따른 소통방안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이 봉, 21C 태권도장 경영활성화를 위한 발전전략, 아시아 태권도연맹세미나발표, 2000.
최원보, 태권도장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방만규, 태권도 체육관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