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수학 교수 사례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수학 교수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아동수학지도 영유아와 수학학습 교수 시 세 가지 유형
2.2. 효율적인 교사역할
2.3. 교사-영유아 간 수학적 상호작용에 대한 실제 놀이활동의 사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기의 유아들이 하는 수학학습은 우리가 생각하는 단순한 수학의 영역이 아닌, 즉, 우리가 아는 더하기, 빼기, 숫자쓰기, 숫자세기, 곱하기, 나누기가 아닌 복합적인 수학 영역을 의미한다. 유아가 학습하는 수학은 새로운 지식을 알고, 받아들이고,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비교하며, 문제를 맞닥뜨렸을 때 이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우는데 목적을 두고 유아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수학학습을 교육한다. 복잡하고, 어렵고, 새로운 이 세상에서 자라날 유아들이 그들이 배운 방법대로 정보를 선택하고 이를 문제해결에 적용하여 삶을 나아가기 위하여 수학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유아들이 가진 잠재력이 수학에서 빛을 발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좀더 확장되고, 역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수학교육을 배우는 이유가 아닐까 한다. 유아기의 수학학습은 그들이 가진 경험과 교사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통하여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반응하면서, 배워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유아의 수학학습의 유형과 교사들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예시를 통하여 유아들의 수학학습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아동수학지도 영유아와 수학학습 교수 시 세 가지 유형

자연적인 수학학습 유형은 유아들이 가진 선천적 호기심과 자신을 둘러 싼 환경에 관심을 보이면서, 유아가 습득한 수학개념은 이후 형성하게 될 형식적인 수학지식의 기틀이 된다. 즉, 자연스러운 경험은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자발적 수학으로 이는 ...


참고 자료

유아수학교육/김현자외/창지사/2014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해/서현아외/창지사/2014
2세 영아의 쌓기놀이에서 나타나는 비형식적 수학경험/임수빈/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2013
비형식적 수학적 지식과 형식적 수학적 지식의 결합에 관한 소고/김진호/대한수학교육학회지<학교수학>제4권제4호/2002pp.555-pp.563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새노래부르기’활동에서 다루고 있는 유아교사의 음악적 개념과 지도의 어려움(아동학회지.박미경,엄정애,2008)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방법(파란마음)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문음사.John Dewey)
박형주.216.4.6. [YTN 사이언스] 산업과 세상을 바꾸는 수학.. 수리과학연구소 박형주 소장.YTN
박형주.2018.7.12. 다른 나라에서 배우는 미래교육.지방정부 TVU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