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유아기의 유아들이 하는 수학학습은 우리가 생각하는 단순한 수학의 영역이 아닌, 즉, 우리가 아는 더하기, 빼기, 숫자쓰기, 숫자세기, 곱하기, 나누기가 아닌 복합적인 수학 영역을 의미한다. 유아가 학습하는 수학은 새로운 지식을 알고, 받아들이고,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비교하며, 문제를 맞닥뜨렸을 때 이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우는데 목적을 두고 유아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수학학습을 교육한다. 복잡하고, 어렵고, 새로운 이 세상에서 자라날 유아들이 그들이 배운 방법대로 정보를 선택하고 이를 문제해결에 적용하여 삶을 나아가기 위하여 수학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유아들이 가진 잠재력이 수학에서 빛을 발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좀더 확장되고, 역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수학교육을 배우는 이유가 아닐까 한다. 유아기의 수학학습은 그들이 가진 경험과 교사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통하여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반응하면서, 배워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유아의 수학학습의 유형과 교사들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예시를 통하여 유아들의 수학학습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아동수학지도 영유아와 수학학습 교수 시 세 가지 유형
자연적인 수학학습 유형은 유아들이 가진 선천적 호기심과 자신을 둘러 싼 환경에 관심을 보이면서, 유아가 습득한 수학개념은 이후 형성하게 될 형식적인 수학지식의 기틀이 된다. 즉, 자연스러운 경험은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자발적 수학으로 이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