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일화기록법 일지쓰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일화기록법 일지쓰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 관찰의 개념과 중요성
1.1. 관찰의 개념 및 특성
1.2. 유아 관찰의 필요성 및 목적

2. 아동 관찰의 방법
2.1. 표본식 기술법
2.2. 일화기록법
2.3. 사건 표집법

3. 관찰 기록의 활용
3.1. 지속적인 발달 관찰
3.2. 문제행동의 원인과 결과 추적

4. 아동관찰일지 작성의 효과
4.1. 개인 특성 이해
4.2. 아동의 행동 기록

5.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비교
5.1. 일화기록법의 개념 및 특징
5.2. 연속기록법의 개념 및 특징
5.3. 두 관찰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6.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관찰
6.1. 공격행동의 관찰
6.2. 공격행동의 발달이론
6.3. 공격행동 지도 방안

7. 관찰 자료의 활용과 시사점
7.1. 개별 유아의 특성 파악
7.2. 교육과정 및 지도 계획 수립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 관찰의 개념과 중요성
1.1. 관찰의 개념 및 특성

관찰이란 일상생활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고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관찰 장면에 특별한 조작이나 제재를 가하지 않고 관찰자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지식을 사용하여 관찰대상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활동이다"" 관찰은 관찰 대상의 행동을 관찰자의 주관적 개입 없이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기록하는 특성을 가진다"" 또한 관찰은 관찰 대상의 행동을 맥락적 상황 속에서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특성이 있다""


1.2. 유아 관찰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 관찰의 필요성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먼저, 유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개별 유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발달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유아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이는 유아평가 결과가 유아에 대한 이해와 지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학부모 면담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유아의 발달과정을 평가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유아교육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가 유아의 관찰기록이다. 아동의 관찰기록은 아동의 발달과 주변 환경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이러한 관찰방법은 특별한 훈련 없이도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으며, 기록된 관찰결과를 활용하기 쉬워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다.

교사는 관찰을 통해 아동의 현재 발달 수준과 잠재적인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적절한 자료로 활용해야 한다. 따라서 유아 관찰을 통해 유아의 발달 특성과 잠재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 지원과 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아동 관찰의 방법
2.1. 표본식 기술법

표본식 기술법은 관찰 대상의 행동을 보지 못한 사람에게 가능하면 그 행동을 자세하게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방법은 관찰 대상의 행동이 일어나는 시간과 장소에서 즉시 수행되며, 관찰자는 가능한 한 대상의 행동을 자세하게 기록한다. 샘플링 기법은 대상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연구 목적에 부합할 때 충분히 대상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에 적합하다. 대상의 행동은 매우 상세하게 기록되므로 모든 맥락을 이해하기 쉽고 관찰자가 필요로 하는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자료를 정리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2.2. 일화기록법

일화기록법은 한 개인의 행동에 관해 제3자의 입장에서 관찰 기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특정한 학생의 문제행동을 연구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나의 문제행동을 해결하는 데는 그것이 어떠한 발달과 변화과정을 거쳐 왔는가에 관한 과거의 지식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일화기록법은 아동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객관적, 서술식으로 기록하게 되는데 주요사건이나 핵심 또는 문제가 되는 행동에 대해 짧게 기록하는 방법이다"" 이때는 교사의 개인적인 입장이나 편견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한다""

일화기록법의 장점은 중요한 행동과 사건 위주로 간단하게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별한 양식도 필요하지 않아 사건을 객관적, 사실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일화기록은 주로 특별한 목적을 위해 기록이 된다"" 아동학대, 아동상담 등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 지도계획을 세우기 위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일화기록법의 단점은 주요 사건을 간략하게 기록하기 때문에 원인과 결과 과정에 대한 상세한 내용까지 기록하기 힘들어서 정확히 알기 어려운 점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일지를 적어 두면 아이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이 읽기도 하는데 자칫하면 아이에 대한 편견이 생기기도 하고 잘못된 오해를 할 수도 있다"" 시간여건상 바로 기록을 하지 못한다면 잊어버리는 내용도 있고 기억의 왜곡이 생기기도 한다""


2.3. 사건 표집법

사건 표집법은 시간 표집법과 마찬가지로 관찰하고자 하는 ...


참고 자료

김지은 외(2006).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강숙현(2001). 관찰과 기록화를 통한 유아평가. 교육과학사.

황해익 지음,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2015
최일선 조운주 지음,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김희진 지음,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평가, 파란마음, 20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