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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 정교화가능성모델 적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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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 정교화가능성모델 적용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관련 광고 효과 분석
1.1. 정교화가능성모델(ELM)을 적용한 광고 효과 분석
1.2.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으로 분석

2. 광고 메시지 분석
2.1. 광고성 보도자료, 신문기사, 광고 문안 선택
2.2. 부호화, 수사학의 3대 요소 분석
2.3. 설득 효과 평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관련 광고 효과 분석
1.1. 정교화가능성모델(ELM)을 적용한 광고 효과 분석

정교화가능성모델(ELM)은 소비자가 광고 메시지에 노출되었을 때 메시지의 내용에 주목하며 자신의 욕구와 연관 지어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소비자는 정보 처리에 기울이는 노력의 정도에 따라 중심 경로와 주변 경로를 통해 메시지를 처리하고, 이에 따라 광고에 대한 태도가 형성된다.

최근 화제를 모은 넷플릭스의 파트 2 광고 콘텐츠 "넌 몇 점이야? 내 꿈인 박연진"을 ELM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다. 먼저 중심 경로에서는 유명 유튜버 빠더너스 문쌤의 해설 강의 형식을 통해 파트 1에 대한 복습과 중간고사 문제 풀이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는 수용자들로 하여금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을 내리게 하였다. 주변 경로에서는 인플루언서 빠더너스 문쌤의 신뢰성과 영향력을 활용하여 파트 2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에 따라 수용자들은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되었고, 실제로 넷플릭스 구독권 결재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광고는 ELM의 두 경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수용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어내고, 긍정적인 태도 형성을 이끌어낸 것으로 분석된다. 중심 경로에서는 정보의 논리성과 타당성을, 주변 경로에서는 인플루언서의 신뢰성과 호감도를 활용하여 광고의 설득력을 높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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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으로 분석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은 소비자가 설득 메시지에 노출될 때 메시지가 주는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며 자신의 욕구와 관련지어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즉, 소비자의 태도는 정보를 처리하는 그 당시의 관여도에 따라, 그리고 소비자가 기울이는 노력의 정도에 의하여 결정되며 최소 두 개의 경로를 통한 정보 처리결과로 형성된다.

필자는 최근 노트북 구매 경험을 ELM 모델로 분석해볼 수 있다. 중앙경로에서는 RAM 용량, CPU 세대, SSD 용량, 디스플레이 크기 등 노트북의 기술적 사양에 대한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의하고 이를 만족하는 제품...


참고 자료

양희문. (2023.3.8.). 학대·유기 반려동물 매년 2만4000마리…. 경기도, 구조·입양 절반 불과. , (URL: https://www.news1.kr/articles/4975375).
이서희. (2020).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을 적용한 여행 인플루언서 관광 정보의 수용과 방문 의도에 대한 영향 연구: YouTube 댓글의 조절 효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관광학과 석사학위 논문.
Petty, R. E., Cacioppo, J. T., & Schumann, D. (1983). Central and peripheral routes to advertising effectiveness: The moderating role of involv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5-146.
Netflis Korea 넷플릭스 코리아 공식 유튜브 https://www.youtube.com/@NetflixKorea
김윤희. (2012). 고대 연설에 나타난 설득의 방법적 요소 (pistis) 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34, 259-286.
대한민국 금융위원회. (2021, 6월 8일). [보도자료] 금융소비자의 광고 피해가 없도록 금융업권 협회와 함께 블로거·유튜버의 뒷광고(hidden ad)까지도 확인하겠습니다. https://www.fsc.go.kr/no010101/76045?srchCtgry=&curPage=2&srchKey=dept&srchText=%EA%B8%88%EC%9C%B5%EC%86%8C%EB%B9%84%EC%9E%90%EC%A0%95%EC%B1%85%EA%B3%BC&srchBeginDt=&srchEndDt=
Marquart, F., & Naderer, B. (2016). Communication and Persuasion: Central and Peripheral Routes to Attitude Change: von Richard E. Petty & John T. Cacioppo (1986). Schlüsselwerke der Medienwirkungsforschung, 23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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