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 교육을 목적에 따라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교육을 목적에 따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2.2.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2.3. 여행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 교육에서의 목적별 특징

한국어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교육 방식이 필요하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들은 자신의 학업, 직업, 취미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목적에 따른 한국어 교육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경우 주로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은 한국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전공 분야를 공부하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므로, 쓰기, 듣기, 읽기, 말하기 등 학술적 언어 기능이 요구된다. 따라서 전공 분야 관련 전문 어휘와 학술적 문형 표현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강의 듣기, 보고서 작성, 발표 및 토론 등 실제 학업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 목표가 된다.

다음으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은 한국 내 기업이나 기관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은 실제 직장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한국어를 학습한다. 따라서 업무 관련 어휘와 의사소통 전략, 문서 작성 등 실무적인 언어 기능 향상에 초점을 맞춘다. 직장 동료나 상사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목표로 하므로, 상황과 맥락에 적절한 언어 사용이 중요하다.

한편, 여행 목적 한국어 교육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제공된다. 이들은 여행 중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므로, 관광 관련 어휘와 표현, 간단한 대화 기능 등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도 중요한 교육 목표가 된다.

이처럼 한국어 교육은 학습자의 목적에 따라 그 내용과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학문, 직업, 여행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진 학습자들의 요구와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부합하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2. 본론
2.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외국인 유학생의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은 교양 단계의 한국어교육과 전공 단계의 한국어교육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교육 목표와 대상에 대한 논의 후 학습자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 개편이 필요하다. 외국인 유학생의 학문 목적의 한국어교육은 한국어 숙달 역시 중요하기에 공통 단계의 한국어, 교양 단계의 한국어, 전공 단계의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교재를 개발해야 한다. 특히, 전공 단계의 한국어교육은 학술 어휘, 학술 문형 표현 등을 연구해 교육 자료로 활용한다면 외국인 유학생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 기존의 외국인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에 대한 연구를 보면 쓰기 교육에 주목해야 하며 말하기, 듣기, 읽기 등 통합 기능에 대한...


참고 자료

2012년까지 외국인 유학생 10만 명 유치. - ‘Study Korea Project 발전방안’ 수립 - . 2008. 교육과학기술부
2021년 국내 고등교육기관 내 외국인 유학생 통계. 2021. 교육부
국내 거주 외국인주민 수 215만 명, 발표 이래 첫 감소. – 행안부 ‘2020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통계’ 발표, 지난해 조사 대비 7만 명 줄어 -. 2021. 행정안전부
2020년 국가이미지 조사 보고서. 2020.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
인문사회 2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연구 동향 분석. 이지영. 2018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16885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다문화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 교육과정운영 실태 연구. 최주열. 2015
한류NOW 2020년 1+2월호). 국제 언어로서 한국어의 위상. 융기웅,유승금. 2020 https://www.kofice.or.kr/b20industry/b20_industry_03_view.asp?seq=8009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하우, 2020.
유수정, 요구 분석을 통한 직업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김윤희,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관광학 어휘 선정 연구,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2022.
남수경, 여행 목적 한국어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방안 연구,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2021.
이희정, 특수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 병존 언어 교수를 활용한 실행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21.
김윤희,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관광학 어휘 선정 연구,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2022.
Ngo Tran Viet Trinh, 베트남 학습자를 위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수요목 설계 방안 : 관광업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2018.
平井彩,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고급 말하기 과제 내용 요구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