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정보와 정보서비스의 개념 정의
1.1. '정보'의 개념
'정보'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생산되고 교환되는 지식 및 데이터이다. 정보는 현실 세계에 대한 지식이자 의미 있는 메시지로, 인간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안내하여 개인과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된다. 정보는 수많은 사실, 데이터, 지식을 포함하며 다양한 형태와 가치로 표현된다. 또한 정보는 개인, 조직, 사회 전체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자원이자 자산이 된다. 따라서 정보는 단순한 데이터 이상의 의미를 갖는 광범위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1.2. '정보서비스'의 개념
'정보서비스'의 개념은 도서관자료와 시설을 활용하여 공중에게 제공하거나 지원하는 대출, 열람, 참고서비스, 각종 시설과 정보기기의 이용서비스, 도서관자료입수 및 정보해득력 강화를 위한 이용지도교육, 공중의 독서활동 지원 등 일체의 유·무형의 서비스를 의미한다. 이는 도서관에서 제공되는 일련의 모든 대민서비스로 규정되며, 실질적인 대출, 열람, 참고서비스업무와 함께 도서관 시설의 활용교육을 비롯한 일련의 이용자교육도 포함한다. 정보서비스는 참고서비스를 비롯하여 참고면담, 정보서비스 등의 용어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며, 도서관서비스 개념에 포함된다. 도서관법에 따르면, 도서관이 도서관자료와 시설을 활용하여 공중에게 제공하거나 지원하는 서비스 전반을 의미한다.
1.3. '정보서비스'의 유래
'정보서비스'의 유래는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관련 서비스에서 찾을 수 있다. 도서관은 오래전부터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자료를 제공해 왔으며,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다. 정보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개념도 진화하여 단순한 자료제공 수준을 넘어 이용자 교육, 정보탐색 지원, 정보기술 활용 지원 등 보다 확장된 서비스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정보 요구의 다양화, 정보자료의 디지털화, 정보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해 도서관이 보다 전문적이고 능동적인 정보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도서관 정보서비스의 대상도 단순히 개별 이용자에서 교육, 연구, 업무 등 다양한 목적의 집단으로 확대되었다. 따라서 '정보서비스'라는 용어는 도서관이 정보이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온 다양한 정보제공 및 지원 활동을 포괄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2. 학교도서관에서의 디지털도서관
2.1. 디지털도서관의 정의
디지털도서관은 질적 수준이 보장된 디지털 객체의 온라인 장서로 표현된다. 첫째, 디지털도서관은 온라인 장서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장서개발 원칙에 따라 구축, 수집, 관리하며, 일관성 있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다. 이용자가 자원을 검색하고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 디지털도서관은 디지털 장서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기 위해 신기술을 적용하는 도서관 서비스의 필수 부분이다. 디지털도서관 내의 장서는 특정 집단이나 여러 집단이 이용하기 쉽고 경제적인 방식으로 구축, 관리,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디지털도서관은 정보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디지털 정보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공공도서관과 연구도서관이 서로 협력하기 위한 장치를 제공한다. 모든 협력 기관의 시스템은 상호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디지털도서관은 디지털 콘텐츠를 보존하기 위한 디지털 아카이브 개발 사업을 보완한다. 이를 통해 문화 및 과학 유산의 보존과 접근성 향상을 돕는다.
2.2. 디지털도서관의 속성
디지털도서관은 사회적, 기관적, 개인적 수준에서 다양한 특성을 지닌다. 먼저 사회적 수준에서는 디지털도서관이 사회나 커뮤니티의 요구를 어느 정도 지원하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기관적 수준에서는 디지털도서관이 기관의 사명을 어느 정도 달성하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개인적 수준에서는 디지털도서관이 개인들의 활동이나 요구를 어느 정도 지원하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디지털도서관은 시스템 중심으로도 평가될 수 있는데, 하드웨어나 네트워크의 기능, 처리과정이나 알고리듬의 효율성, 컬렉션이나 정보 자원의 상태 등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이용자와 시스템의 경계 영역에 해당하는 인터페이스가 접속, 검색, 브라우징 등 상호작용을 어느 정도 지원하고 있는지도 평가할 수 있다.
디지털도서관의 속성은 데이터/컬렉션, 시스템/기술, 이용자, 이용 등의 차원에서도 구분할 수 있다. 데이터/컬렉션 차원에서는 디지털도서관이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자원의 상태와 특성을 평가할 수 있다. 시스템/기술 차원에서는 디지털도서관을 구현하는 기술적 기반을 평가할 수 있다. 이용자 차원에서는 디지털도서관의 목표 이용자와 실제 이용자의 범위를 평가할 수 있다. 이용 차원에서는 디지털도서관에 대한 이용 조건과 자격, 접속 지원 등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도서관의 속성은 이용자, 콘텐츠, 서비스, 접속, 기관, 디자인/개발 등의 차원에서 구분할 수 있다. 이용자 차원에서는 디지털도서관의 목표 이용자와 실제 이용자의 범위를 평가할 수 있다. 콘텐츠 차원에서는 디지털도서관에 제공되는 정보의 특성을 평가할 수 있다. 서비스 차원에서는 디지털도서관이 제공하는 인간 혹은 기술 기반의 서비스를 평가할 수 있다. 접속 차원에서는 디지털도서관의 이용 조건과 자격, 접속을 지원하는 특징 등을 평가할 수 있다. 기관 차원에서는 디지털도서관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기관의 유형과 특성을 평가할 수 있다. 디자인/개발 차원에서는 디지털도서관의 구축과 관리 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차원의 속성 평가를 통해 디지털도서관의 유용성과 효과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좋은 디지털도서관이 되기 위한 필수 조건을 도출할 수 있다. 즉, 이용자, 콘텐츠, 기술이라는 기반 위에 이용이라는 속성이 추가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2.3. 디지털도서관 환경의 특성
2.3.1.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의존
이용자들이 다양한 디지털 기술에 익숙해지면서 더 많은 디지털 기술을 원하는 디지털 기술 의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엄청난 발전은 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