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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수업교안-ㅂ니다/습니다, -ㅂ니까?/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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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어수업교안-ㅂ니다/습니다, -ㅂ니까?/습니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수업교안의 필요성
1.2. 관용표현과 속담 교육의 중요성

2. 관용표현 교수 방안
2.1. 관용표현의 개념 및 특징
2.2. '그림의 떡' 관용표현 교수 방안

3. 속담 교수 방안
3.1. 속담 교육의 필요성 및 유의점
3.2.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속담 교수 방안

4. 일상문화 중심의 언어문화 교육
4.1. 한국드라마를 통한 한국 문화 교육의 필요성
4.2. '별에서 온 그대' 드라마를 통한 직장문화 수업 방안

5. 결론
5.1.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중요성
5.2.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수업교안의 필요성

한국어수업교안의 필요성은 구어 중심 학습, 즉 의사소통 중심의 언어 학습이 강조되면서 어휘 분야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어를 전공하는 많은 학습자들이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 어휘 분야를 가장 필요한 분야로 꼽았으며, 그중에서도 관용표현을 가장 어려운 어휘 학습 분야로 인식하고 있다. 이는 관용표현이 한국의 역사와 사회, 문화적 배경이 반영된 특수한 표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용표현에 대한 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다양한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1.2. 관용표현과 속담 교육의 중요성

관용표현과 속담은 해당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관용표현은 단어 그 자체의 의미와 다른 제3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속담은 오랜 세월에 걸쳐 쌓인 생활 경험과 지혜가 담긴 표현이므로 이를 배우면 해당 언어 사용자들의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자들에게 관용표현과 속담 교육은 단순히 언어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문화적 이해도 제고를 위해 필수불가결하다. 이를 통해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할 것이다.


2. 관용표현 교수 방안
2.1. 관용표현의 개념 및 특징

관용표현의 개념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관용표현은 오랜 기간에 걸쳐 언중들에 의하여 습관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표현이다. 둘 이상의 단어 등이 결합한 구 또는 절로서 이루어지며 기본적인 구성 요소와 다른 의미를 갖는 즉, 제3의 의미를 갖는다.

첫째, 관용표현은 비합성적이다. 다시 말해서, 2개 이상의 의미소가 결합되었지만 그 구성 성분 하나 하나의 의미의 합이 아니라 제3의 의미를 갖는다.

둘째, 관용표현은 투명성의 정도가 다양하다. 보편적으로 관용표현은 은유적인 표현이 화석화된 것으로서, 본래의 직설의미에 대한 유추가능성을 갖는다. 그리고 통시적으로 화석화된 정도 차이를 보인다.

셋째, 관용표현은 표현의 효과가 있다. 대부분의 관용표현은 화자가 표현코자 하는 내용을 좀 더 강조하거나 또는 상대방에게 보다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2.2. '그림의 떡' 관용표현 교수 방안

첫째, 제시 단계이다. 도입 단계에서는 이번 수업 시간의 학습 목표인 한국어 관용표현에 대해 설명한다. 그 중에서도 "그림의 떡이다."를 가볍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들의 학습 흥미와 동기를 고취시키고, 그를 학습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화 자료 등과 함께 그에 관련된 질문을 한다.

둘째, 설명 단계이다. 설명 단계에서는 목표 관용표현(그림의 떡)이 갖는 제3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해당 관용표현은 어휘로만 보았을 때 한국의 '떡'이라는 음식과 연관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떡' 사진을 학습자들에게 보여주면서 관용표현의 의미를 알 수 있도록 질문을 하고 답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런데 중급 학습자의 경우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된 상태이기 때문에 문맥을 통해 관용표현의 의미를 유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중급 학습자에게 그림이나 사진만을 이용한 수업을 하는 것은 수준에 맞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중급에서는 대화문을 통해 관용표현을 보여주고, 학습자가 스스로 관용표현 의미를 유추해 낼 수 있게끔 유도해야 한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해당 관용표현에 대한 이해의 ...


참고 자료

김은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교육론, 역락, 2017.
조유진, 한국어 교육에서의 관용 표현 교수 방안, 동덕여자대학교, 2018.
박융배, 한국어 관용표현의 교육 방법 연구 :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인제대학교, 2006.
원은영ㆍ이경아(2017), 관용어와 속담으로 배우는 한국여, 도서출판 참
김원경,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 교안,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김나영(2008), 영어권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속담교육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 문화연구
박영순(2004), 속담으로 배우는 한국어 1, 한국문화사
강 미(2015), 중국 학습자를 위한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양순(2014), TV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방안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윤선(2010),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육 방안 연구,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승주(2012), TV드라마를 활용한 여성 결혼 이민자 대상 문화 교육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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