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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창성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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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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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창성장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창성장애
1.1. 유창성장애 개요
1.2. 유창성장애 원인
1.3. 유창성장애 특징
1.4. 유창성장애 중재방법

2. 말더듬
2.1. 말더듬의 이해
2.2. 말더듬의 평가
2.3. 말더듬의 중재방법

3. 음성장애, 청각장애
3.1. 음성장애
3.2. 청각장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창성장애
1.1. 유창성장애 개요

유창성이란 말의 흐름이나 비율에 대한 일반적인 현상을 의미한다. 전체적인 비율 형태는 각 음과 음절의 지속시간, 가까이 있는 음이나 음절과 관련하여 음과 음절의 지속시간, 쉼의 지속시간, 강세대조의 나타남, 동시 조음의 정도 등에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유창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유창성 장애, 말더듬, 리듬장애 혹은 시간장애라고도 한다. 유창성 장애의 성비는 4.6 : 1로 남자가 많고, 유창성 장애 시작 연령은 대상자 중 87%가 6세 이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유창성 장애 정도를 결정하는 빈도, 시간, 부수행동 중에서 말이 막히는 빈도가 발화음절 중 10-14% 정도인 사람이 가장 많았고, 말이 막히는 빈도는 남자가 여자보다 많다. 가장 오래 말이 막히는 시간은 2-9초 동안 막히는 사람이 가장 많고, 1초 막히는 사람이 그 다음으로 많다. 유창성 장애의 부수행동에는 21개가 있으며, 숨소리, 다리 움직이기, 고개 앞뒤로 움직이기 순으로 많이 나타난다. 유창성 장애의 유형에는 주저, 삽입, 수정, 미완성, 반복, 연장, 막힘 등이 있으며, 이 중 주된 것은 반복, 연장, 막힘, 삽입 순이다. 말의 막힘은 자음보다 모음에서, 모음 중에서는 이중모음보다 단모음에서 더 많이 나타난다.


1.2. 유창성장애 원인

말더듬의 유병률은 아동기에서는 약 1% 정도이고 청소년기에는 0.8%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말더듬은 주로 2-7세 사이에 발생하며 남아에게 3배 정도 더 많이 나타난다. 말더듬 아동의 약 60%는 자연적인 회복이 가능하며 대부분 16세 이전에 회복되기도 한다.

말더듬의 정확한 발병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의 기질적인 요인으로 대뇌의 불완전한 비대칭성이나 비정상적인 대뇌 우세가 그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또한 말더듬을 하는 사람을 흉내 내거나 정서적 흥분이나 불안 상태에서 말을 더듬게 되면서 말더듬이 시작되기도 한다.

심리적 압박감이나 긴장감이 고조되어 자연스러운 말과 행동이 억제되는 상황에서도 말더듬 상태가 시작되기도 한다. 따라서 말더듬은 뇌의 구조적 및 기능적 문제와 더불어 언어와 관련된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3. 유창성장애 특징

유창성장애인이 갖는 내적 특성과 유창성장애 행동 특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내적 특성에서는 발생학적인 특성과 환경적인 특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환경적 특성에서는 유창성장애 정도, 말이 막히는 시간, 부수적인 행동, 유창성장애 유형, 그리고 음...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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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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