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급성 림프모구성 백혈병은 골수의 정상 혈액세포가 암세포로 전환되어 증식하면서 생기는 혈액암이다. 무한 증식된 백혈병 세포는 정상 혈액세포의 수치를 감소시켜 우리 몸에 치명적인 문제를 유발한다.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은 혈액 및 골수 내 림프구 계통 세포에서 발생하며, 주로 2~6세의 어린이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남아에게 호발한다. 백혈병 환자의 혈액에는 정상인보다 다량의 백혈구가 포함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하얗게 보인다. 본 보고서에서는 급성 림프모구성 백혈병의 정의와 병태생리, 증상, 임상검사, 치료 및 간호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급성 림프모구성 백혈병의 정의와 병태생리
2.1. 정의
급성 림프모구성 백혈병은 우리 몸의 조혈기관인 골수의 정상 혈액세포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암세포로 전환되어 증식하면서 생기는 혈액암이다. 무한 증식된 백혈병 세포는 정상인 백혈구, 적혈구 및 혈소판의 생성을 방해하게 되며, 이로 인해 정상 혈액세포의 수치를 감소시킴으로써 우리의 몸에 치명적인 문제를 유발한다. 정상 골수기능이 방해되어 결국 골수기능 상실을 초래한다.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이란 혈액 및 골수 내 림프구 계통 세포에서 발생하는 혈액암이다. 암세포가 발생한 곳이 림프구 쪽인 경우를 말하며 성인보다 어린이 2~6세(4세)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남아에서 호발한다. 백혈병 환자의 혈액에는 정상인에 비해 다량의 백혈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하얗게 보이는 현상에서 기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혈액 내 세포들은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증식, 분화, 성숙 및 파괴 과정을 되풀이하는데, 이러한 혈액 세포를 만들어내기 위한 조상 세포를 조혈모세포라고 한다. 조혈모세포는 뼈 속의 골수(뼈 속 공간을 채우고 있는 부드러운 조직)라는 곳에 주로 위치한다. 백혈병은 조혈모세포가 혈액 세포로 증식, 분화, 성숙하는 일련의 과정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암을 의미한다.
2.2. 원인 및 병태생리
급성 림프모구성 백혈병의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림프구 계통 세포의 증식, 분화, 성숙 및 파괴 과정에 관여하는 여러 가지 유전자의 변이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전적 소인으로는 다운증후군, 클라인펠터증후군, 파타우증후군, 판코니증후군, 블룸증후군, 혈관확장성 운동실조 등이 있다. 바이러스 감염으로는 EBV(엡스타인바바이러스)나 HTLV-1(인간T-세포림프친화성 바이러스 1형), HIV(인구면역결핍 바이러스)에 의한 후천성 면역 결핍증이 있다. 또한 흡연, 전자장 및 방사선 노출, 화학 약품(벤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