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소설 텍스트 분석 방법
1.1. 무엇을 재현했는가
1.1.1. 인물의 성격
소설에서 인물의 성격은 작품을 이해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소설은 어떠한 의미에서 "성격의 창조"라고 할 수 있다.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작가의 상상력을 통해 만들어진 새로운 인간형이기 때문이다. 소설 속 인물에게는 주인물, 부인물, 엑스트라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주동인물과 반동인물,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로 구분할 수 있다.
평면적 인물은 변화가 거의 없는 인물로, 의 흥부, 김유정의 의 춘호, 의 영신 등이 대표적이다. 반면 입체적 인물은 사건의 진전에 따라 변화하는 능동적이고 발전적인 인물로, 의 주인공, 의 복녀, 같은 인물을 예로 들 수 있다. 전형적 인물은 특정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로, 의 조의관과 같은 인물이 이에 해당한다. 개성적 인물은 의 '나'와 같이 개별성이 강한 인물을 말한다. 그러나 햄릿이나 방자와 같은 인물은 전형적이면서도 개성적인 경우도 있다.
이처럼 소설 속 인물의 성격은 다양한 방식으로 설정되고 형상화된다. 작가는 인물의 이름 짓기, 행동과 대사, 다른 인물과의 관계 등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창조한다. 이러한 인물 형성 과정은 곧 소설 작품의 주제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1.1.2. 사건
사건은 "소설 작품에 나타나게 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고대 소설에서는 영웅이나 초인이 그 주인공이 되거나 사건을 조성하거나 해결해 나가는 데에 비해 현대 소설에서는 일상적인 평범한 인물이 사건에 의하여 조성된다고 할 수 있다. 사건의 진행은 객관적인 현실을 기본으로 하여 과거-현재-미래로 진행되게 되는 순행방식과 사건이 일어나게 될 가능성을 먼저 제시한 이후 미래-현재-과거인 역행 구성, 또는 현재-과거-미래의 복합적인 형식도 존재한다. 이러한 복합형식이 우리나라의 대표적 시간 패턴으로 단편소설에서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서설에서는 필수적으로 일련의 행동이나 사건과 관련을 맺게 된다. 즉, 소설은 욕망을 성취해 나가는 인물들의 행동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이러한 행동을 가로막게 되는 사건과 직접적으로 관련을 맺는다. 『흐르는 강물처럼』을 비롯하여 이청준의 『소문난 칠공주』, 김유정의 『동백꽃』과 같은 소설은 어떠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단하게 움직이지만 예기치 않은 사건의 발생으로 인하여 결국 목표의 달성 또는 실패로 결망을 짓게 되는 이야기이다. 따라서 사건은 소설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작용하며, 작가는 이를 통해 소설의 흐름과 구조를 만들어나간다고 볼 수 있다.
1.1.3. 배경
소설의 배경은 작가가 인물을 배치시키고 사건을 전개시키는 물리적, 정신적 공간을 의미한다. 소설의 배경은 단순히 장소와 시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의 행동과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소설의 배경은 크게 자연적 배경, 사회적 배경, 심리적 배경, 상황적 배경으로 나눌 수 있다.
자연적 배경은 시골이나 도시와 같은 물리적인 공간을 의미한다. 이기영의 「농민」은 자본주의에 의해 위협받고 있는 농촌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작가는 식민지의 자본주의로 인한 농촌의 붕괴와 위기를 잘 드러내고 있다.
사회적 배경은 작품 속 등장인물들이 속해 있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이는 계급, 문화, 제도 등의 요소를 포함한다. 최서해의 「역마」는 간도 지역으로 이주한 소작농의 비극적인 삶을 다루고 있는데, 이는 당시 식민지와 제국주의의 착취 구조가 반영된 사회적 배경 속에서 전개된다.
심리적 배경은 등장인물들의 내면세계와 관련된 것으로, 내적 독백이나 의식의 흐름 등 심리주의적 소설에서 중요하게 다뤄진다. 오정희의 「백shoe삿고」에서는 가부장제 아래에서 소외되고 억압받는 여성들의 심리적 고뇌가 잘 드러나고 있다.
상황적 배경은 등장인물들이 처한 한계 상황을 의미한다. 이는 실존주의 작가들이 주목했던 부분으로, 등장인물들이 처한 절체절명의 상황이 작품에 드러나게 된다. 하성란의 「쓰레기 봉투를 매와 우리는 이야기를 나눴다」에서는 소통단절과 익명성이라는 현대사회의 한계 속에서 등장인물들이 처한 고립감이 잘 묘사되고 있다.
이처럼 소설의 배경은 작품 속 인물의 행동과 심리, 작품의 주제 등을 드러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작가는 다양한 배경 설정을 통해 자신의 문제의식과 세계관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1.2.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결합시켰는가
1.2.1. 서사
이야기는 "사건의 재진술"을 의미하는데, 이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 했는가에 해당하는 내용을 재구성하여 서술한 것이다. 신문이나 역사서에서 볼 수 있는 경험적 서사와 달리, 소설이나 영화 등의 서사 장르는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허구적으로 만들어진 서사로, 그 자체가 미적 형상화를 목표로 한다. 안국선의 소설 은 9개의 내부 이야기를 전개하는 액자 소설 구조를 취하고 있는데, 이는 서사를 구성하는 허구성의 원리를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