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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시대의재무적대응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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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00세시대의재무적대응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00세 시대의 재무적 대응전략
1.1.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완성차 판매 현황
1.2.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성장 배경 및 원동력
1.2.1. 미래 유망시장 선점
1.2.2. 자동차 산업 변화에 대응하는 선제적 투자

2.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법제
2.1. 스마트 그린물류 사업 관련 법적 검토
2.2.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법제 검토
2.3.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통한 소득불균형 완화방안

3. ESG 2.0과 기업의 내부환경 변화
3.1. ESG 2.0이 무엇인지 ESG 1.0과의 비교
3.2. 기업의 효과적인 ESG 경영을 위한 조직 내부환경 변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100세 시대의 재무적 대응전략
1.1.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완성차 판매 현황

2023년 현대자동차그룹은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서 판매량 3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2년에 처음 빅3 자리를 차지한 이후 2년 연속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4위와의 격차를 더 벌렸다는 것이다.

2022년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완성차 판매량은 684만5천대였다. 당시 4위를 차지한 르노-닛산-미쓰비시의 판매량은 615만7천대로 판매량 격차는 약 69만 대였다. 하지만 2023년에는 현대자동차그룹이 730만4천대를 판매하였고 르노-닛산-미쓰비시는 639만9천대를 판매하며 격차는 91만 대 수준으로 벌어졌다. 4위와의 격차가 벌어짐에 따라 현대자동차그룹의 입지는 더욱 단단해졌다.

2023년 기준 글로벌 완성차 판매량 1위 기업은 도요타그룹으로 1123만3천대를 판매하였고 전년 대비 7.2%의 증감률을 기록하였다. 2위 기업인 폭스바겐그룹은 924만대를 판매하였으며 전년 대비 11.8% 성장하였다. 현대자동차그룹은 6.7%의 판매량 증감률을 기록하였다. 아직까지 2위 기업과의 격차가 존재하지만 4위 기업과의 격차를 벌리며 추격을 지속한다면 머지않아 글로벌 완성차 판매량 빅2에 도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2.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성장 배경 및 원동력
1.2.1. 미래 유망시장 선점

현대자동차그룹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성장을 위해 미래 유망시장 선점에 힘써왔다. 특히 중국, 인도 등 거대 신흥시장에 대한 선제적 투자와 진출을 통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자 노력하였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은 중국 내 생산공장 증설과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등을 통해 중국 시장 공략에 힘써왔다. 또한 경쟁사들이 배제되는 상황에서도 꾸준히 중국 시장에 투자하며 점유율을 높여왔다.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은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안정적인 지위를 확보하였다.

인도 또한 빠르게 성장하는 자동차 시장 중 하나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인도 현지 생산공장 투자를 통해 인도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약 1조원을 투자하여 연간 100만대 생산 능력의 공장을 건설하는 등 집중 투자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인도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주력 모델의 판매 확대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현대자동차그룹은 거대 신흥 자동차 시장인 중국과 인도에 대한 선제적 투자와 공격적인 시장 진출 전략을 통해 미래 유망시장 선점에 힘써왔다. 이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지속적인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1.2.2. 자동차 산업 변화에 대응하는 선제적 투자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미 오래전부터 전동화 전환을 위한 연구개발을 시작하였다. 2011년에는 세계 최초로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2023년 현대자동차그룹은 약 80만대의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하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25%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이외에도 현대자동차그룹은 미래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주목하고 이를 위한 투자에 나서고 있다. 미래 자동차 산업의 변화는 자율주행, 커네티드카, 전기차라는 3가지 요인으로 설명된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은 전기차 라인업을 선제적으로 구축하였을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역량도 우수하여 경쟁력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전기차 시대에는 소프트웨어가 차량의 상품성을 결정하는 요인이 될 것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30년까지 총 18조원을 투자하여 소프트웨어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25년부터 모든 신차에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기본 적용할 계획이다. 이러한 투자는 현대자동차그룹이 내연기관 시대를 넘어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또한 2023년 현대자동차그룹은 향후 10년 간 109조4천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 이 중 전동화 관련 분야에 35조8천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히며 전동화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하였다. 이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요구되는 기술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다.

이처럼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전동화 기술 개발과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 준비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내연기관 시대를 넘어 전기차 시대를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법제
2.1. 스마트 그린물류 사업 관련 법적 검토

EU 공급망 실사법이 2023년 6월 1일 유럽의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EU에 수출하는 우리나라 기업도 적용대상이 되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금융혁신의 규제정책에 관한 보고서(ROFIEG)의 권고안이 국내에서 효율적으로 준수되기 위하여 공급망 실사 법률안에 기반한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ROFIEG의 권고안은 핀테크 기업과 기존 금융기관 간의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고, 혁신과 안정성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규제 샌드박스 제도는 혁신금융사업자들이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금융 규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혁신적인 금융서비스가 출시되고 규제의 개선이 가능해진다. 또한 혁신금융사업자는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규제개선 요청권을 행사할 수 있어 기존 규제를 개선하기 위한 제안을 할 수 있다. 이처럼 규제 샌드박스와 규제개선 요청권을 통해 혁신금융사업자, 정부, 규제기관이 협력하여 금융규제의 개선과 혁신을 이룰 수 있다.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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