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간호 폐결핵케이스스터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문헌 고찰
2. 본론
2.1. 아동간호 폐결핵 케이스 소개
2.1.1. 환자 정보 및 임상 증상
2.1.2. 진단 및 검사 결과
2.2. 폐결핵의 병태생리와 치료
2.2.1. 원인 및 증상
2.2.2. 진단 및 치료법
2.3. 간호 중재
2.3.1. 호흡기 관리
2.3.2. 영양 및 수분 공급
2.3.3. 감염 관리
2.3.4. 심리 사회적 지지
3. 결론
3.1. 간호 과정 및 결과 평가
3.2. 아동 간호 실습 경험 및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아동간호 폐결핵 케이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제공된 문서에서 볼 수 있듯이 아동 간호 현장에서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결핵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질환이다. 따라서 폐결핵 환아에 대한 이해와 간호 중재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제 임상에서 아동간호사로서 폐결핵 환아와 보호자를 효과적으로 돌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아동간호학 전반에 걸친 지식과 실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1.2. 문헌 고찰
대상자의 연령별 정상 성장발달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신체적 특징으로는 머리둘레와 가슴둘레가 같으며 총 6~8개의 유치가 난다. 전체운동 측면에서는 서 있는 자세에서 도움 없이 앉을 수 있다. 미세운동에서는 입구가 좁은 병에 조그만 공을 넣으려 하지만 실패하고 책을 한 번에 많은 페이지를 넘긴다. 감각적으로는 움직이는 물체를 빨리 따라갈 수 있다. 언어 발달에서는 동물 소리를 흉내 낸다. 심리사회성 측면에서는 낯선 상황에 두려움을 느껴 부모에게 매달리며 특정 물체에 집착하고 좋아하는 장난감을 가진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12개월 아동은 인과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도를 알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행동하며 대상영속성의 개념이 시작된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따르면 이 시기는 전인습적 수준으로 사회규범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처벌이나 보상에 의해 행위가 결정된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에 의하면 구강기에 해당하여 입으로 빨고 깨물고 씹는 활동을 통해 쾌락을 추구한다.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이론에서는 신뢰감 대 불신감 단계로 적절한 신뢰감과 불신감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신뢰감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해야 한다. 보울비의 애착 이론에 따르면 진애착 단계에 해당하여 애착 대상을 안전기지로 여기고 주위 세상을 탐색하기 시작한다.
폐결핵의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흔히 발생하는 세기관지의 급성 염증반응으로, 세기관지에 감염이 생기고 점차 염증이 생기면서 부종과 점액 축적으로 호흡이 어려워진다. 주로 겨울과 초봄에 유행성 전염병으로 발생하며, 생후 6개월에 발병률이 가장 높다. 구조적으로 취약한 2세 이전 영아에게 주로 발생하며, 남아,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영아, 가족구성원이 많은 경우에 더 흔하다. RSV(respiratory syncytial virus)가 원인균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그 외에도 parainfluenza virus, adenovirus, mycoplasma 등이 원인이 된다.
세기관지는 2mm 이하의 작은 기도로 연골과 점막하선이 부족하여 부종, 점액, 세포조직파편의 축적으로 쉽게 폐쇄된다. 특히 영아의 세기관지가 매우 좁아 갑자기 폐쇄될 수 있다. 폐쇄된 공기가 흡수되면 무기폐가 발생하고 정상적인 가스교환이 장애를 받아 저산소증 상태가 된다.
폐결핵의 증상은 대부분 맑은 콧물이나 재채기를 동반하는 상기도 감염으로 시작하여 며칠 내에 발작적인 천명성 기침, 심한 보채기, 호흡부전 등으로 빠르게 진행한다. 호흡수 증가로 수유가 어렵고 체온은 저체온에서 고체온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진단은 임상증상과 연령...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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