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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자원자원 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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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역자원자원 부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부산지역의 관광자원 및 관광정책
2.1. 부산지역의 지정학적 특색
2.2. 부산 관광의 여건과 현황
2.3. 부산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과 정책
2.3.1. 국제 관광의 활성화
2.3.2. 축제와 이벤트의 활성화
2.3.3. 카지노 산업의 활성화
2.3.4. 부산의 관광 진흥정책
2.3.5. 컨벤션 시설 확충과 컨벤션 도시 개발
2.4. 부산 관광의 문제점과 방안

3. 경남지역 관광자원 및 관광정책
3.1. 경남 지역 관광 현황
3.2. 경남지역의 관광 정책

4. 결론
4.1. 요약
4.2.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1. 서론

관광은 이미 사회현상의 하나로 현대 사회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는 이미 어떤 하나의 의미로 규정짓기에는 광범위한 개념이 되었다. 여러 학자에 따라서 다른 정의를 보이고 있고 연구 과정에 따라서 다른 의미로 받아 들여지나, 다양한 의미를 종합하여 보면 관광은 위락을 목적으로 일상의 생활권을 떠나 다시 돌아올 것을 전제로 영리를 추구하지 않는 소비 위주의 활동으로 타지역 또는 타국의 문물, 풍습, 제도 등을 관찰하려 이동하여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사회적 활동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관광산업은 외화획득의 중요수단으로 인식되어 국가의 지원아래 급속한 성장을 하였으나, 90년대 중반에 들어 관광수지가 적자에 직면하고, 관광을 중요한 여가문화로 생각되면서 새롭게 관광산업의 중요성이 재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경상남도에 위치하고 있는 부산 지역을 대상으로 이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관광자원적 특색을 규명하고 아울러 관광 개발의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이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해 내어 관광 개발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부산지역의 관광자원 및 관광정책
2.1. 부산지역의 지정학적 특색

부산은 한반도의 남동단에 자리잡고 있으며, 남으로는 대한해협에 면해 있고, 북으로는 울산광역시와 양산시의 동면과 물금읍, 서로는 김해시의 대동면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부산의 동단은 동경 120°18′13″(장안읍 효암리), 서단은 동경 128°45′54″(천가동 미백도), 남단은 북위 34°52′50″(다대동 남형제도), 북단은 북위 35°23′36″(장안읍 명례리)이다. 따라서 북반구 중위도와 동반구 중경도에 해당된다. 부산과 위도가 비슷한 우리나라 도시로는 진해, 광주 등이 있고, 외국의 경우 일본의 도쿄, 중국의 정센, 알제리의 알제이, 그리고 미국의 오클라호마시티 등이 이에 속한다. 경도 상으로는 시베리아의 르호얀스크, 일본의 나카사키, 호주의 다윈이 이에 속한다. 한편, 부산은 표준시보다 약 8시간 37분 빠르고, 한국 표준시(동경 135°기준) 보다는 약 24분이 늦은 곳이다.


2.2. 부산 관광의 여건과 현황

부산은 동아시아 계절풍이 탁월한 유라시아 대륙의 동쪽 한반도 남동단에 위치하고 있어 4계절이 뚜렷한 온대기후를 보인다. 부산은 천혜의 자연경관과 항만을 자랑하는 도시로, 해안선 대부분이 항만용지 등 국가물류 기지로 잠식되어 관광객의 접근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관광목적지가 아닌 경유하는 관광지 수준으로 관광자원을 상품화할 수 있는 홍보, 안내, 관광기반시설 등이 미흡하고, 자연관광자원의 경우 접근성이 불량하여 상품화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부산관광 자원을 체계적으로 개발·운영할 행정조직이 미약하고 관광전문인력도 적재적소에 배치되어 있지 않아 천혜의 관광자원과 잠재력을 사장시키고 있다.

부산 관광의 대표적 문화관광자원으로는 금정산성, 복천동고분 등 사적지와 국보 및 보물급 문화재, 무형문화재 등이 있다. 국제 및 국내수준의 이벤트로는 시민의 날 축제, 광복로 축제, 자갈치 축제, 아시안위크, 바다축제, 부산국제영화제 등이 개최되고 있다. 부산의 외래 관광객수는 1980년대부터 매년 증가추세를 보였으나, 1990년대 들어 IMF 영향으로 다소 감소하였고, 최근 일본 관광객의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부산을 방문한 외래관광객의 국가별 분포가 특정국가에 편중되어 있으며, 볼거리, 즐길거리 등 관광기본 매력이 미비한 편이다. 또한 항공노선 빈약과 뷸편한 국제공항시설, 도시 교통난 등 관광 인프라의 미비, 언어소통 및 편의 부재 등으로 부산의 관광경쟁력은 지극히 열세한 상황이다.


2.3. 부산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과 정책
2.3.1. 국제 관광의 활성화

외국관광객의 유치는 제조업의 무역거래와는 다른 인적교류의 무형교역이기 때문에 세계무역기구에 의한 각종 교역장벽으로부터 상대국간의 무역 마찰 없이 외화획득을 증대시킬 수 있는 21세기의 핵심산업이다. 그리고 관광외화수입을 통한 국제수지의 개선효과는 물론 관광산업에 대한 투자촉진이나 그에 따른 고용창출, 관련조세 수입증대, 지역사회개발 등 제조업에 못지않는 국가경제발전에 기여되는 파급효과가 상당히 높다. 이러한 이유로 세계 각국은 외국관광객 유치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2.3.2. 축제와 이벤트의 활성화

축제와 이벤트가 수행하는 역할은 실로 다양하고 종합적이다. 축제와 이벤트는 잠재고객의 유치로 인해 기존의 관광시설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게 한다. 또한 축제와 이벤트의 개최를 통해 관광객의 재방문 및 체재기간 연장을 유도할 수 있다.

지방화시대에 지자체가 지역의 특화산업을 지역축제나 이벤트와 연계시킬 경우, 지역의 특화산업 이미지 강화는 물론 관광객 유치, 지역경제 활성화, 특화상품 재고 정비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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