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급성 위장염 및 결장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2.1. 급성 위장염
2.2. 감염성 및 상세불명 기원의 기타 위장염 및 결장염
3. 간호정보
4. 신체검진
5. 진단적 검사
6. 약물요법
7. 간호과정 적용
7.1. 면역력저하와 관련된 감염위험성
7.2. 설사와 관련된 전해질 불균형 위험성
8. 결론 및 제언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급성 위장염은 소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 가운데 하나로, 입원의 주요한 이유로 작용하고 있다. 호흡기 감염 다음으로 아동에게 흔한 질병이지만, 감기 증상과 유사하여 구분하기 쉽지 않다. 또한 아동 스스로의 극복 능력이 부족하여 간호적인 지지가 많이 필요한 질환이다. 현재 실습 장소에서는 대부분의 환자가 호흡기계 질환을 가지고 있었지만, 위장염 환자를 대상으로 다른 호흡기 감염 대상자들과는 구분되는 연구를 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위장염에 대한 병태생리, 원인, 증상, 치료, 그리고 가장 중요한 간호에 대해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와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여 대상자의 빠른 회복을 기대하고자 한다.
2. 문헌고찰
2.1. 급성 위장염
급성 위장염은 감염성 위장염으로, 바이러스, 세균 또는 기생충이 원인이 되어 갑자기 발생한다. 주로 2세 미만의 영아에게 잘 발생하며, 경구감염을 통해 쉽게 전파된다. 감염력이 매우 강해 주위로 빠르게 퍼지며, 감염 후 2~3일 지나면 증상이 나타난다.
오염된 음식이나 물의 섭취, 사람들 사이의 오염이 주요 감염 원인이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집단 생활을 하는 아동과 면역결핍자들이 고위험군에 해당한다. 장독소성 기전으로 인한 비침습성 위장염과 침습성 위장염의 두 가지로 나뉜다.
장독소성 위장염은 점막 손상 없이 장 내에서 세균의 증식과 독소 생성으로 인해 발생한다. 증상은 탈수, 설사, 복부 팽만감 등이다. 침습성 위장염은 점막을 침범하여 염증과 궤양을 유발하며, 설사 횟수는 잦지만 양은 적고 복통과 혈변이 동반된다.
위장염은 건강한 성인에게는 위험하지 않지만, 중환자나 허약자, 영유아, 노인의 경우 탈수와 전해질 불균형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150만 명의 소아가 감염성 위장염으로 사망한다.
진단은 임상 증상과 대변 검사로 이루어진다. 치료는 주로 수분과 전해질 보충, 증상 완화를 위한 약물 투여로 이루어진다.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 위생 관리와 식수 오염 방지가 중요하다.
2.2. 감염성 및 상세불명 기원의 기타 위장염 및 결장염
감염성 및 상세불명 기원의 기타 위장염 및 결장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독성물질이 외부에서 내 몸속으로 들어와 장염을 일으킨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전염이 가능하다. 이런 경우 감염경로는 대개 분변-구강의 경로로 전염되는데, 환자의 대변에 오염되는 과정을 거쳐 병원체나 독성물질이 입을 통해 들어와 병을 일으키게 된다. 복통이나 설사가 심할 때는 금식을 하여야 하고 탈수증세가 있다면 물을 충분히 먹고 배를 따뜻하게 하며 휴식을 취해야 한다. 배가 편해지고 허기를 느끼면 미음이나 죽을 먼저 먹고 이상이 없으면 식사를 해도 된다. 그러나 당분간 밀가루나 인스턴트 음식 및 차고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 한다.
감염성 및 상세불명 기원의 기타 위장염 및 결장염의 원인은 다양한데,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거나 대변에 오염된 사람들과의 접촉으로 인해 감염될 수 있다.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특히 혈액과 점액이 동반된 설사가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다. 심각한 경우 탈수와 전해질 ...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Ⅰ(2017) 김금순 외, 수문사
기본간호학Ⅰ(2017) 송경애 외, 수문사
기본간호학Ⅱ(2017) 송경애 외, 수문사
아동간호학Ⅰ(2015) 김영혜 외, 수문사
아동간호학Ⅱ(2015) 김영혜 외, 수문사
김금자 외, 현문사 NANDA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2012)
네이버 약학사전(https://terms.naver.com/)
KIMS 대산민국의약정보센터 홈페이지(http://www.kimsonline.co.kr)
아산대학교 홈페이지(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List.do?partId=B000020)
서울대학교 홈페이지(http://www.snuh.org/health/compreDis/compreDis.do)
박충선, 『건강회복을 위한 아동건강간호학Ⅱ』, Pacific Books(2017), p.748-750
박충선, 『건강회복을 위한 아동건강간호학Ⅱ』, Pacific Books(2017), p.436-438
이노우에 도모코·사토 치후미, 『근거 중심 질환별 간호과정 3』, 한언(2014), p.325, 356-358
원종순·김남초·박수현·송민선 외,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2015), p.184-186
최혜미 외, 『실무중심의 아동간호』,아카데미아(2017), p.180-220